2016년 1학기 교육공학 기말시험 핵심체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23 / 2016.05.24
  • 47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5장 요구분석 및 과제분석
제6장 교수설계 이론과 모형

제3부 교수방법
제7장 강의식 교수법
제8장 토의식 교수법
제9장 협동학습
제10장 문제중심학습
제11장 혼합학습

제4부 교수매체
제12장 교수매체의 선정과 활용
제13장 교수매체 연구의 동향
제14장 정보통신기술과 교육
제15장 최신 교수매체의 활용과 전망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본문내용
제7장 강의식 교수법

1. 강의식 교수법의 개관
(1) 강의식 교수법의 개념 및 특성
① 개념: 학습자들이 획득해야 할 지식이나 행동을 교수자의 설명을 통해 수업을 전개하는 교수방법
- 블라이: 청중들로 하여금 무엇인가를 배우도록 하기 위해서 화자가 계속적으로 설명하는 것
- 정인성: 교사가 일방적으로 학습자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형태의 교육방법
- 조용개: 사전에 계획된 구조에 따라서 지식체를 언어적으로 전달하는 교수법의 한 과정
② 특성
- 교수자의 일방적인 의사소통으로 수업 진행
- 교수자의 태도나 가치관에 관한 것도 학습자들에게 의도적 또는 무의도적으로 전달
- 교수자의 언어를 통한 설명으로 수업이 진행되지만, 교수자의 설명을 보완하기 위해 다양한 시청각 매체가 활용

(2) 강의식 교수법이 적합한 상황
① 기본적으로 정보의 획득(단순 사실, 용어, 개념뿐만 아니라 원리에 관한 지식과 단순한 이해)을 위한 수업에 적합
② 효과적인 강의식 교수법을 적용하기에 적합한 상황
- 짧은 시간에 많은 내용을 다수의 학습자에게 전달하고자 할 때
- 새로운 단원을 소개, 그 단원에 대한 학습을 마친 후 중요한 내용을 요약하고자 할 때
- 어떤 특정한 태도나 가치를 고취시키기 위한 설득력 있는 교수가 필요할 때
- 모호성을 참지 못하는 학습자, 내성적인 학습자, 심리적으로 경직되어 있고 융통성이 없으며 근심 걱정이 많은 학습자, 도전적이거나 모험적이기보다는 순응형의 학습자들을 위한 수업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