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학기 비교행정론 중간시험과제물 B형(비교방법에서 교차사례분석의 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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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행정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비교행정론
B형 비교방법에서 교차사례분석의 논리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목차
비교방법에서 교차사례분석의 논리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목 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최대 유사체계 설계를 통한 분석의 논리구조
2. 최대 상이체계 설계를 통한 분석의 논리구조
3. 혼합체계 설계에 따른 분석의 논리구조

Ⅲ. 결 론

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교차사례분석.hwp
2. 교차사례분석에 대한 소고.hwp
3. 교차사례분석의 논리.hwp
4. 교차사례연구의 논리구조.hwp
5. 교차사례연구의문제점.hwp
6. 비교방법에서 교차사례분석의 논리.hwp

본문내용
Ⅰ. 서 론

교차사례분석방법(최대유사체계분석안, 최대상이체계분석안, 혼합체계분석안)은 기본적으로 독립변인과 종속변인 간의 공변양상을 차이법 ․ 일치법 ․ 혼합법을 통해 추적해 이들 사이의 단차원적 인과관계를 도출하는 방식이다. 그러나 부울의 대수학적 연산방법은 독립변인의 특정한 조합양상들과 종속변인 사이의 다차원적 인과관계를 찾아낼 수 있도록 하는 정성적 비교분석(qualitative comparison)전략이다.
순위형자료와 정량적자료와 달리 정성적자료(명목형자료)들은 기존의 수리적 기법에 의한 함수관계로는 인과관계를 추론할 수 없다. 이에 대해 교차사례분석의 논리에 대해 논의해 보자.



Ⅱ. 본 론

사회과학의 모든 이론은 특정한 역사적, 지역적 성립선행조건하에서만 현상을 가술하고 설명하고 예측할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이러한 조건을 확장시켜 가는 것이 중요하다. 이론의 보편적 적용 영역을 확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이야기인 것이다. 조선시대의 행정체계에 관한 설명의 틀이 2010년대 오늘날의 한국행정을 설명하는데 유용하다면 꽤 보편설명의 틀이라는 평가를 받을 만하다. 그렇다고 비교사례의 수를 무제한으로 늘린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가능하지 않다. 비교사례를 종단적 · 횡단적으로 넓히는 것은 이론적 방법으로 의미 있는 기준과 척도에 따라 이루어져야 한다. 교차사례분석이란 둘 이상의 국가나 사회체계와 같은 공간적 단위들을 비교 사례로 선택한 후 가설을 적용하여 현실의 상황을 얼마나 잘 기술하고 설명하는지를 종단적 · 횡단적으로 추적하는 분석유형을 말한다.



- 중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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