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학기 평생교육방법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평생교육,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14 / 2016.03.15
  • 11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의류패션)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평생교육의 개념을 정의하고 교육대상에 따른 평생교육의 내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해 보십시오. 그리고 자신은 향후 어떤 이를 대상으로 하는 평생교육에, 어떤 방법으로 기여하고 싶은지 기술해보십시오. (10점)

2)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징을 설명하고 그 차이점을 분석, 기술해보십시오. (10 점)

3) 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요인을 다양한 차원에서 찾아보고 그것을 해결할 수 있는 성인교육방법을 제안해 보십시오. (10점)
목차
1) 평생교육의 개념을 정의하고 교육대상에 따른 평생교육의 내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해 보십시오. 그리고 자신은 향후 어떤 이를 대상으로 하는 평생교육에, 어떤 방법으로 기여하고 싶은지 기술해 보십시오.

2)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징을 설명하고 그 차이점을 분석, 기술해 보십시오.

3) 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요인을 다양한 차원에서 찾아보고 그것을 해결할 수 있는 성인교육방법을 제안해 보십시오.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평생교육의 개념1.hwp
2. 평생교육의 개념2.hwp
3. 평생교육의 개선방안.hwp
4. 평생교육의 대두 배경.hwp
5. 평생교육의 대상과 내용.hwp
6. 평생교육의 출현.hwp
7. 엔드라고지의 특성.hwp
8. 엔드라고지의 특성을 페다고지와 비교.hwp
9. 페다고지와 앤드라고지의 개념 및 특징1.hwp
10. 페다고지와 앤드라고지의 개념 및 특징2.hwp
11. 페다고지와 앤드라고지의 개념1.hwp
12. 페다고지와 앤드라고지의 개념2.hwp
13. 페다고지와 앤드라고지의 특징.hwp
14. 내가 생각하는 학습 불안 요인.hwp
15. 성인학습자의 심리적 학습 장애요인.hwp
16. 학습장애의 의미 및 일반적 학습 장애요인.hwp


본문내용
1) 평생교육의 개념을 정의하고 교육대상에 따른 평생교육의 내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해 보십시오. 그리고 자신은 향후 어떤 이를 대상으로 하는 평생교육에, 어떤 방법으로 기여하고 싶은지 기술해 보십시오.


Ⅰ. 서 론

가요 ‘백세인생’ 유투브 가요 백세인생 https://www.youtube.com/watch?v=5DkZ_EsMTGU
이 인기다. 인간수명이 늘어나서 100세까지 사는 세태를 재미있게 풍자한 노래인 것이다. 뉴스에는 100세를 두려워하여 자살한 99세 할머니이야기 문화일보 2016년 3월 9일 http://www.munhwa.com/news/view.html?no=20160309MW092052225164
도 있고, 92세에 시(詩)작을 하여 99세에 시집 베스트셀러를 만들어낸 할머니도 있다. 블로그, 99세 시집 베스트셀러 작가가 된 할머니 http://blog.daum.net/pis1117/3322
물론 일본의 경우이긴 하지만 말이다.
우리나라도 1년마다 1년씩 평균수명이 늘어난다고 한다. 2040년이면 100세가 평균수명이 될꺼라는 이야기도 있다. 직장에서 은퇴하는 나이는 60세인데 40년간 무엇을 하며 살 것인가? 개인도 고민이고 국가도 부담일 수밖에 없다.
따라서 국가차원에서 해결 가능한 방법으로, 평생교육을 정책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국민들의 지식수준이 높아진다는 것은 좋은 일이다. 또한 평생교육은 국민들을 행복하게 하여 준다. 배움처럼 행복한 받는 일도 드물다. 삶의 의미를 잃고 독거노인으로 죽어간 기사가 드물지 않게 보도되고 있다. 평생교육이 어떻게 사람들에게 희망을 줄 수 있는지 평생교육을 정의하고 내용을 알아본 후 내가 기여하고 싶은 평생교육에 대해 기술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평생교육


평생교육법 제2조(정의) 이 법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➀ ‘평생교육’이란 학교의 정규교육 과정을 제외한 학력보완교육, 성인 문자해독 교육, 직업능력 향상교육, 인문교양교육, 문화예술교육, 시민참여교육 등을 포함하는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을 말한다.
1) 평생교육의 정의: 평생교육은 지식기반 사회로의 변화에 따라, 국민의 학습권과 평생교육의 기회균등을 보장하기 위하여 평생교육에 필요한 수단 및 제도를 다양화·체계화 하므로 써 언제나, 어디서나, 누구나, 원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만든 제도이다. 평생교육의 보장은 ‘평생교육법’에 의하여 정의되어 있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