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학기 조직행태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과정이론, 순치이론(학습이론) 설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14 / 2016.03.15
  • 8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행정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조직행태론
공통 과정이론의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고 이 이론에 속하는 순치이론(학습이론)의 내용을 설명하고 인간의 동기이론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를 평가해 보시오.
목차
과정이론의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고 이 이론에 속하는 순치이론(학습이론)의 내용을 설명하고 인간의 동기이론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를 평가해 보시오.


- 목 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과정이론의 개요
2. 과정이론의 분류
(1) 기대이론
1) Vroom의 선호기대이론
2) Porter & Lawler의 성취-만족이론
3) 통로 목표이론
4) 기대모형
(2) 공정성 이론
(3) 순치이론
(4) 목표설정이론
3. 순치이론
(1) 개념
(2) 내용
(3) 이론적 구조
(4) 유인기제의 종류
4. 순치이론이 동기이론으로 활용될 수 있는지에 대한 평가

Ⅲ.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Skinner의 강화이론.hwp
2. 강화이론.hwp
3. 과정이론.hwp
4.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적용사례와 교육적 분석.hwp
본문내용
Ⅰ. 서 론

인간의 욕구는 행동의 동기를 유발하는 중요한 요소이기는 하지만 이러한 직접적인 인과관계로는 복잡한 사고와 감정을 가진 인간의 행동의 동기를 설명하는데 한계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인간행동의 동기가 어떤 과정을 거쳐서 형성되는지를 설명하는 과정이론 전반에 대해 살펴보고 이 이론의 하나인 순치이론의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순치이론이 인간의 동기이론으로 활용될 수 있는지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제시하고자 한다.



Ⅱ. 본 론

1. 과정이론의 개요

욕구의 충족과 동기부여 사이에 직접적 인과관계를 인정하지 않고 인간행동의 동기유발이 어떤 과정을 거쳐서 이루어지는가에 초점을 두는 이론으로 동기 유발에 관련된 변수간의 관련성이나 동기부여 과정에서 인간의 지각 과정과 기대요인의 작용을 중시한다.
쉽게 말하면 행동이 어떻게 유지되고 어떤 단계를 밟아 진행되는가의 과정을 연구한 이론이다.
이 이론은 개인이 경유하는 심리적 과정과 행위적 과정의 공통적인 체계를 확인하고자 하며 동기를 유발하는 것은 개인에 따라 다르나, 행위를 유발하고 유지하며 종료하는 과정은 같다고 본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