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학기 직업진로설계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01 / 2016.02.02
  • 115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진로상담의 기초
제2장 진로선택이론
제3장 진로발달이론
제4장 진로이론의 최근경향
제5장 진로상담의 과정
제6장 진로상담의 기법
제7장 집단진로상담
제8장 진로정보의 활용
제9장 진로상담에서 심리검사의 활용
제10장 학교 진로지도 및 진학상담
제11장 구직상담
제12장 직업적응상담
제13장 진로전환상담
제14장 특수영역 상담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1장 진로상담의 기초

1. 진로상담의 개념
1) 진로(進路, career)
- 한 개인이 생애 동안 일과 관련해서 경험하고 거쳐가는 모든 체험들
- 일을 통해 무엇인가를 축적해놓은 직업적 경력(과거) + 생애 전(全) 단계에서 쌓아가야 할 ‘행로’(미래)
cf. 직업(vocation) 보수를 받는 것을 전제로 한 일 개인이 계속적으로 수행하는 경계 및 사회활동의 종류 (한국직업사전)

2) 진로상담(career counseling)
- 개인의 진로발달을 촉진시키거나 진로계획, 진로-직업의 선택과 결정, 실천, 직업적응, 진로변경 등의 과정을 돕기 위한 활동
- 직업인으로서의 역할이 다른 역할들과 어떻게 상호작용 하는지를 중심으로 생애 진로발달 과정상에 있는 개인을 도와주는 활동
- 방법 : 개인상담 및 집단상담, 조직이나 워크숍 등의 집단활동, 구조화된 프로그램, 인터넷을 통한 활동 등 다양
- 진로상담과 성격상담 - 통합적으로 바라보려는 분위기 - 진로문제와 성격적 요소들이 어떻게 내담자의 삶에 얽혀있는지를 인식하고 내담자가 겪고 있는 문제들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

cf1. 진로교육
- 개인의 진로선택, 적응, 발달에 초점을 둔 교육
- 개인이 자기 자신과 일의 세계를 인식 및 탐색하여 자신에게 적합한 일을 선택하고, 잘 수행할 수 있도록 취학 전부터 평생 동안 학교, 가정, 사회에서 가르치고 지도하고 돕는 활동

cf2. 직업교육 - 어떤 직업에 취업하기 위하여 준비하거나 현재의 직무를 유지, 개선하기 위한 형식 또는 비형식적 교육

cf3. 진로지도
- 사람들이 활동하는 생애 동안 그들의 진로발달을 자극하고 촉진하기 위해서
전문상담자나 교사와 같은 전문인이 다양한 장면에서 수행하는 활동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진로교육과 연계하여 다양한 직업을 직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자신이 갖고자 하는 직업에서 요구되는 윤리적자세를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과학과 윤리-교수학습방법 : 성찰적 글쓰기 이용 : 과학기술을 대하는 자신의 일상을 스스로 성찰할 수 있도록 하는 활동-유의사항 : 학습자 간 상호작용이 이루어질 수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하고, 학습자의 개별적 수준과 상황을 고려하여 획일적인 학습이 이루어지지 않도록 유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직업을 규정하고 도달 경로를 설계해주는 전통적 의미의 진로직업설계는 막을 내렸다. 미래의 진로교육은 수많은 기회에서 현명한 선택을 하기 위해 필요한 태도인성기술지식 등 역량(competence) 요소를 갖추게 돕는 것이라고 예측했다. 세계적 미래학자 제러미 리프킨도 향후 40년간을 ‘대고용(Great Employment)’의 시대라 일컬었다. 기업과 공장가정이 스마트 환경으로 바뀌면서 생활이 변화하면 과거엔 상상치 못했던 새로운 일(work)이 출현한다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설계/ 순환적 교육과정 3 장단점장점 요구를 최대한 반영한 목표 수립이 가능하고 진로나 요구에 맞게 내용, 방법 제시 능력에 맞게 난이도 조절할 수 있으며, 교재 제작에 필요한 의사소통 기능과 사용 어휘 선정 가능 평가의 결과를 지속적으로 반영할 수 있음단점 교육이란 미리 정해 놓은 교육 목표가 있어야 하는데 목적이 불명확함/교사입장에서 불명확, 여러 경우 준비, 상황에 맞게 준비 어렵다. 연습할 수 있는 시간이나 기회

  • 생활속의심리학 13-19년도 족보
  • 핵심은 종소리와 음식을 인접하여 짝을 지었다는 것이다. 그는 종소리를 낸 다음 재빨리 음식을 주었다. 이렇게 반복하자, 개는 종소리만 들어도 침을 분비하게 되었다. 여기에서 종소리는 침 분비를 야기시켰으므로, 조건 자극이라고 한다. 그리고 종소리를 듣고 침을 분비하는 것은 조건 반응이라고 말한다.* 종소리 : 조건 자극* 침 분비 : 조건 반응※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에서 설명된 일반화, 변별, 소거• 일반화 : 조건 형성에 의해 학습된

  • 2016년 1학기 직업과윤리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