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학기 국제경영학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01 / 2016.02.02
  • 49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국제경영학의 기초
제2장 국제경영의 단계
제3장 국제경영학의 여러 이론
제4장 국제경영의 제도와 환경
제5장 국제경영과 문화
제6장 국제경영과 해외생산
제7장 현대기업의 등장과 경영사학의 발전
제8장 미국 현대기업의 등장과 수직적 통합
제9장 미국현대기업과 경영조직의 발달
제10장 미국전문경영자 기업의 성립
제11장 유럽 현대기업의 등장
제12장 유럽 대기업의 조직과 관리
제13장 일본 대기업의 등장
제14장 일본 대기업 체제와 재벌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



본문내용
제1장 국제경영학의 기초

1. 국제경영의 의의(1) 국제경영의 정의
① 국제경영에 대한 이견이 부분한 가운데 학자들의 의견을 종합하면 국경선을 넘어서거나 2개국 이상에서 동시에 일어나는 경영활동으로 정의함
② 제품과 서비스의 국가 간 이전을 전제로 함
(2) 국제경영방식
① 무역
- 국가 간에 이루어지는 상품의 매매거래를 말함
- 기업의 국제화 초기단계로서 수출과 수입이 있음
- 수출은 제품과 서비스를 해외로 이전시키는 것
- 수입은 제품과 서비스를 해외로부터 국내로 들여오는 활동

② 해외투자
- 크게 직접투자와 포트폴리오 투자로 나눌 수 있음
- 직접투자란 투자기업의 경영지배 또는 경영참여를 목적으로 자본뿐 만아니라 무형의 기업의 제반 자원을 패키지 형태로 해외에 이전시키는 방식
- 포트폴리오 투자는 직접적인 경영보다는 보통 배당이나 주식의 시세차익을 목적으로 한 재무적 동기 투자
- 해외 직접투자는 실물자산의 소유와 경영이 투자의 목적인 데 반해, 포트폴리오 투자는 배당이나 이자 등 금융수익이 투자의 목적인 점이 다름

③ 국제계약
- 무형의 자산인 기술적 노하우와 경영노하우등의 경영자산을 하나의 상품으로 취급하여 해외시장에 매매하는 거래방식

2. 국제경영학의 연구대상
① 국제경영학의 대상은 국제기업이 수행하는 국제경영활동이므로 무역, 해외투자, 국제 계약 등 국제화된 기 업이 수행하는 여러 종류의 방식을 활용 할 수 있다.
② 서구학자들은 대부분 국제경영활동 중에서도 제조업에 대한 해외직접투자라는 제한된 분야를 주된 사업 영 역으로 하도 있는 기업(다국적기업)을 포함시키고 있음
③ 다국적 기업 만을 국제기업에 포함시킬 경우 국제경영의 대상인 국제경영활동을 수행하고 있는 수출 기업 등은 구제기업에 포함시키지 않는 문제가 발생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