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학기 미국문학의이해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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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부 19세기 이전의 미국문학

1. 청교도 이전의 미국문학
2. 청교도와 미국문학
3. 청교도 문학의 개화
4. 프랭클린과 근대 미국인의 형성


제2부 19세기 미국 문학

1. 19세기 미국문학을 바라보는 시각과 주요 주제들
2. 포와 서구정신의 심연
3. 호손과 초기 청교도 식민지 역사의 탐구
4. 멜빌과 팽창주의적 서구 근대의 어두운 이면
5. 초월주의와 개인: 에머슨과 소로
6. 휘트먼과 민주주의 시학
7. 디킨슨과 고통의 시학
8. 트웨인과 물질적 풍요 아래의 비관적 심연
9. 제임스와 미국의 삶과 예술의 복합적인 운명
10. 미국의 자연주의: 크레인과 드라이저


제3장 20세기 미국문학

1. 20세기 미국문학의 세계적인 위상 변화와 참된 ‘정전’으로서의 과제
2. 엘리엇과 파운드, 그리고 서구문명의 재생
3. 프로스트와 자연주의 시
4. 스티븐스와 윌리엄스: 해체의 시학
5. 피츠제럴드와 무너진 미국의 꿈
6. 헤밍웨이와 남성성
7. 포크너와 무너진 남부
8. 투머, 허스턴, 라이트: 흑인문학의 과제
9. 유대계 미국문학: 맬러머드와 벨로
10. 모리슨과 미국 고전문학 전통의 실험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1부 19세기 이전의 미국문학

1. 청교도 이전의 미국문학

Captain John Smith, from The General History of Virginia, New England, and the Summer Isles (1624)

P5, 1행~8행
It might be thought a country so fair (as Virginia is) and a people so tractable [as the Indians are] would long ere this have been quietly possessed, to the satisfaction of the adventurers and the eternizing of the memory of those that effected it. But because all the world do see a failure, this following treatise shall give satisfaction to all indifferent readers [by showing] how the business has been carried [out] whereby no doubt they will easily understand an answer to their question, how it came to pass there was no better speed and success in those proceedings.

버지니아처럼 그렇게 아름다운 곳과 인디언들처럼 그렇게 고분고분한 사람들이 오래 전에 조용히 점유되어 탐험가들이 만족하고 그것을 달성한 이들에 대한 기억이 영원히 계속되리라고 여겨지는 것이 당연할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모든 세상이 정말 보는 것은 실패인 까닭에 여기 다음의 기록은 사업이 어떻게 수행되었는지 보여주어 이를 통해 독자들이 자신들의 궁금증, 즉 그런 과정에 있어서 더 빨리 더 성공적인 경우는 없을, 그런 일이 어떻게 이뤄졌는지에 대한 대답을 쉽게 찾을 수 있을 것이므로 모든 이해관계에 얽히지 않은 독자에게 만족을 줄 것이다.

P7, 15행~ P8, 3행
At his entrance before the King, all the people gave a great shout. The Queen of Appomattoc was appointed to bring him water to wash his hands, and another brought him a bunch of feathers, instead of a towel, to dry them; having feasted him after their best barbarous manner they could, a long consultation was held, but the conclusion was, two great stones were brought before Powhatan; then as many as could, laid hands on him, dragged him to them, and thereon laid his head and being ready with their clubs to beat out his brains, Pocahontas, the King’s dearest daughter, when no entreaty could prevail, got his head in her arms and laid her own upon his to save him from death, whereat the Emperor was contented he should live to make him hatchets, and her bells, beads, and copper, for they though him as well of all occupations as themselves. For the King himself will make his own robes, shoes, bows, arrows, pots; plant, hunt, or do anything so well as the rest.

그가 왕 앞에 등장하자 모든 사람들이 크게 외쳤다. 아포매톡의 여왕에게 명령해 그가 손씻을 물을 가져다 주도록 했고 다른 사람들은 그가 손을 말리도록 수건대신 한 묶음의 깃털을 가져왔다. 야만적이기는 하지만 할 수 있는 최상의 방식에 따라 그를 대접하고 긴 토론이 열렸다. 그러나 결론은 두개의 커다란 돌을 붙잡고는 그 돌들로 끌고가 그의 머리를 그 위에 올려놓았다. 그들이 곤봉으로 그의 멀리를 부술 준비를 끝낸 참에 왕의 소중한 딸인 포카혼다스는 자신이 아무리 간청을 해도 소용이 없자 자신의 품에 그의 머리를 안고는 그를 죽음에서 구하려고 그의 머리에 자신의 머리를 포갰다. 그러자 그 왕은 달갑게 그가 살도록 하여 자신에게는 전투용 도끼를, 그녀에게는 종, 구슬 목걸이, 동전, 등을 만들도록 했다. 그가 자신들처럼 모든 일에 능숙할 것으로 생각했기 때문이었다. 왕 자신도 남들처럼 자신의 옷, 신발, 활, 화살, 단지, 등을 만들고 경작하고 사냥하거나 기타 다른 어떤 일들까지 하려 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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