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가족화 진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01 / 2019.12.24
- 2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개 요
1. 미술치료의 개념 및 발전 1
2. 미술 치료의 장점 2
Ⅱ. 동적 가족화 (KFD)
1. 진단 목적의 투사적 그림 검사 4
2. 동적 가족화 5
3. 동적 가족화 실시 방법 6
4. 동적가족화 검사와 해석 7
5. 동적 가족화의 채점기준표 21
6. 동적 가족화를 이용한 치료법 22
Ⅲ. 동그라미 중심 가족화 (FCCD)
1. 의의 24
2. 동그라미 중심 부모 자녀 그림의 실시방법 24
3. 동그라미 중심 부모 자녀 그림의 진단방법 25
Ⅳ. 결론
- 본문내용
-
○ 동적 가족화 (KFD)
아동화에 관한 심리학적 연구는 이미 19세기 후반부터 시작되었으며, 1920년대에 들어와서부터 아동화에 관한 심리학적 연구도 어떤 뚜렷한 경향을 갖게 되었다. 이 시기의 연구들은 주로 아동화의 발달단계를 구분하고, 그 단계마다 특징들과 연령에 따라 달리 나타나는 그림의 의미를 찾으려고 한 것으로 아동의 개인차와 정신발달 연구에 크게 공헌하였다.
아동의 그림을 발달적 차원에서 연구한 Lowenfeld(1964)는 아동들의 그림은 객관적 현실보다는 자신의 욕구, 감정, 자신, 상상 등을 반영한다고 보았다. 2~4세를 난화단계(scribbiling stage), 4~7세를 묘사시도 단계(first representational attempts), 7~9세를 형태개념의 성취 단계(achievement of a form concept), 9~11세를 사실주의가 싹트는 단계(drawing reality) 등으로 구분하였다.
그림을 통하여 아동의 심리적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는 가설을 기초로 하여 Hulse(1951)는 가족 관계를 연구하기 위하여 가족화 검사(The family Drawing Test)를 개발하였다. 그는 아동이 그린 가족화를 통해서 가족 구성원들 간의 상호 작용과 각 구성원들의 특징에 대한 것들을 알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어조어론] 국어 조어론의 몇 문제
- [조어론] 단어 형성법 분석 및 형성의 관점
- [국어의이해]중세국어와 현대국어에서의 `ㄹ`탈락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한국어문법교육론 / 교안작성 / `-(으)ㄹ게요` 교안
- 중국이 감추고 싶어 하는 아킬레스건 불확실한 중국의 미래 불확실한 중국의 미래
- SELSI-영유아언어발달검사 지침서
- [국어문법] 국어의 음운변화 - 동화, 구개음화, 모음조화, 이화
- 태내발달의 단계
- 순수의 시대(Age of Innocence) 작품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