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드라마]한국 드라마 - 현 실태와 향후 전개방향 모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30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한국드라마의 소재는 비도덕적이고 폭력적인 내용이 많은 것이 사실이다. 왜 이러한 문제를 담게 된것일까하는 의문을 가지고 한국드라마의 실태와 앞으로 나아갈길에 대하여 생각해보았다.
많은 도움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한국드라마의 문제점
1.1 시청률 지상주의
1.2 소재의 획일성
2.한국드라마의 장점
3.한국드라마의 영향력
4.한국드라마의 새로운 시도
5.한국드라마가 나아가야할 길
5.1 소재의 다양성
5.2 드라마 속 휴머니즘
Ⅲ. 결론
본문내용
현재 KBS, MBC, SBS의 공중파 삼사가 방영하는 요일별, 장르별 드라마는 무려 25개에 다다른다. 10~20대의 여성들은 드라마 속 주인공의 패션을 직접 유행시키기도 하고, 드라마속의 멋진 대사들은 사회적으로 큰 이슈를 불러오기도 한다. 드라마가 가진 가장 큰 장점은 현실 속 에서는 경험할 수 없는 일들을 선남선녀의 배우들이 대신 체험해준다는 것이다. 그래서 사람들은 드라마를 보면서 마치 자신에게 일어난 일처럼 웃고, 울고 함께 흥분하게 되는 것이다. 이제 우리나라는 드라마를 새로운 문화상품으로 만들어 다른 나라에 수출함으로써 막대한 이익을 얻고 있다. 더 이상 심심풀이 오락 거리가 아닌 것이다. 나도 드라마를 즐겨보는 사람들 중에 한명으로서 앞으로 선정적이고 폭력적인 내용보다는 우리의 삶에 유익하고 따뜻한 여운을 남길 수 있는 드라마들이 많이 만들어졌으면 하는 바람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와우진37호, , 2004.
2) 윤재식, 「'한류'와 방송 영상 콘텐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북스, 2004.
3) 서정우, 「언론현상의 이해」, 나남출판, 1998.
4) 이종님, "텔레비전의 문화다양성에 대한 프로그램 모니터링 분석 결과", 중앙대학교 신문방송학과,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보통신 경제론] 최근 미국의 정보통신산업 현황과 우리 기업의 진출 방안
  • 한국 정보통신산업 개관3. 미국 정보통신산업 개관Ⅱ. 미국 정보통신 산업의 현황 1. 미국의 방송시장 현황2. 미국의 케이블 시장 및 케이블사업자 현황3. 미국 IPTV 시장의 현황4. 미국의 초고속인터넷 시장 동향5. 미국 통신산업의 수익 동향6. 미국의 이동통신기술 현황7. 대표기업현황 - 미국 통신사업자 AT&T의 최근 동향Ⅲ. 현 오바마 미국 정부의 IT 정책 방향 1. 개관2. 오바마 정부의 IT 정책 방향 3. 국가 IT 정책의 강력한 조정 기능을 통한 재도

  • 케이블 방송 프로그램 `슈퍼스타K2`의 성공요인 분석 및 앞으로의 영향 전망
  • 방송되어 왔음에도 불구하고 왜 유독 가 폭발적 반응을 얻게 되었을까? 이 글에서는 하나의 사회문화적 현상의 출현이라고 볼 수 있을 만큼 이 프로그램이 인기가 있었던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본론 1에서는 대중적 소재와 서바이벌 구조, 드라마적 연출, 이슈 메이킹 전략,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채택, CJ 엔터테인먼트의 영향력으로 나누어 의 인기비결을 분석할 것이다. 그리고 본론 2에서는 가 끼친 영

  • [정책 분석] [A+레포트] 일본 대중 문화 수용성
  • 현황(2) 일본애니매이션의 특징(3) 일본애니매이션의 역서(4) 현재 애내매이션의 개방실태(5) 향후 애니매이션의 개방(6) 애니매이션 시장개방에 따른 파장(7) 일본 애니매이션의 각광이유(8) 일본 애니매이션이 미친 영향(9) 나아가 방향(10) 소결4. 일본문화 개방과 대중매체4.1. 일본대중문화 침투현황(1) 영화와 비디오테이프(2) 가요, 무대(3) 영화(4) 출판(5) 방송4.2. 위성을 통한 문화 침투4.3. 일본대중문화 개방에 대한 방송의 전략4.4. 일본대

  • [미디어] IPTV의 현재와 미래
  • 드라마든 시간에 관계없이 아무 때나 보고 싶은 프로그램을 골라서 볼 수 있는 시대가 됐다. 위와 같은 생각은 IPTV에 대한 사람들의 기대 심리를 잘 반영해 준다. IPTV는 TV단말의 장점과 초고속인터넷의 장점을 부각시킬 수 있는 새로운 서비스모델 출현이라는 기대와 각광을 받고 있는 디지털 미디어 산업이다. 그 결과, IPTV는 지상파방송, 위성방송, 케이블TV에 이어 제4의 미디어라고도 불리기도 한다. IPTV의 출현은 기존 통신 방송 서비스 진화방향의 연

  • [미디어교육] 일본의 미디어교육
  • 전개, (3) 아시아 네트워크 형성 등이 제기되었다. 현재 MELL Project에 진행되고 있는 서브 프로젝트로는 나가노켄 미디어 리터러시 연구회, 일본민간방송연맹 프로젝트, NEWS NEWS 텔레비전은 무엇을 전했는가, 아잉(Asia Image Network), 야츠가오카 인접국의 저녁식사 프로젝트 등이 있다. 구체적인 예를 들면, 야츠가오카 인접국의 저녁식사 프로젝트에서는 식사라는 일상적인 테마를 소재로 한국과 일본의 어린이들이 인터넷을 통해 문화 교류를 실시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