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문화와 에티켓]힌두교가 인도 문화에 미친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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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힌두교란?
2.힌두교의 성격
3.힌구교가 분포하는 나라


Ⅱ. 본론
1. 카스트제도
ⅰ) 카스트제도의 정착
ⅱ) 카스트제도의 계급
ⅲ) 카스트제도가 존속하는 이유
ⅳ) 카스트제도가 현재 미치는 영향

2. 음식문화
ⅰ) 힌두인의 식사문화
ⅱ) 힌두인의 채식주의
ⅲ) 힌두인의 술 문화


3. 요가
ⅰ) 요가의 목적
ⅱ) 요가의 종류
ⅲ) 인도인의 요가 생활


4. 축제
ⅰ) 꿈브멜라-목욕축제
ⅱ) 다왈리-빛의 축제
ⅲ) 홀리-색의 축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힌두교란?
브라만교의 철학을 배경으로 하는 전통적이고 민족적인 제도와 관습을 망라한 인도의 민족종교이다. 힌두란 본디 인더스강의 산스크리트 명칭인 신두(Sindhu;大河의 뜻)의 페르시아 발음으로 인도를 가리키는 말이다. 이 종교에는 창설자도, 선지자도, 교리체계도 없다. 신학이라기보다는 오히려 생활양식에 훨씬 더 가까우며, 종교라기보다는 하나의 철학이다. 그러므로 힌두교는 넓은 의미로 인도에서 발생한 모든 종교를 포함하는 말이 될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는 베다의 권위를 인정하지 않는 불교·자이나교를 배제한 좁은 의미로 사용된다.
2.힌두교의 성격
1) 신 관념에 있어서는 베다 종교의 전통을 계승한 힌두교는 기본적으로 다신교이다.
2) 힌두교는 다신교적 형태 안에 늘 일신교적경향이 잠재해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힌두교도는 그 집단의 특정한 신을 믿도록 강요받지는 않는다.
3)힌두교들의 신 관념은 유대교, 이슬람교와 같은 일신교와 근본적으로 다른 면을 가지고 있어서, 힌두교에서는 이로 인해 일반적인 이단(異端)의 문제는 일어나지 않는다. 정통과 이단의 대립은 힌두교에서는 거의 볼 수 없었다.
4)이와 같이 힌두교에 이단이 없는 것은 힌두교가 다른 종교·사상과 접촉하는 과정에서 관용의 태도를 보였기 때문이다. 역사적으로 힌두교와 대립관계에 있던 종교로는 자이나교·불교·이슬람교 그리고 근대에 이르면 기독교와 유럽의 근대사상, 근대과학 혹은 유물론이 있다. 
5)힌두교는 이들 대립하는 모든 종교·사상에 대하여 정면으로 대결하기보다는 자신의 울안에 틀어 박혀 이에 대항하지 않거나, 혹은 그들을 자기 안으로 흡수 동화시켰다. 예컨대 사회적인 신분제도에 저항했던 불교도 실제로는 힌두교의 한 파로 간주함으로써 붓다는 비슈누 신의 아홉번째 화신으로서 힌두교 의 신화 속에서 융화된다.
3. 힌두교 분포하는 나라
인도는 국교가 없는 국가이며, 인도인의 약 79%가 힌두교도이고 12%는 무슬림, 약 2%는 시크교도이다.
네팔은 세계의 유일한 힌두교 왕국이며 약 89%의 국민이 힌두교이다.
그 외에 유일한 힌두교 지역은 인도네시아의 발리 섬인데 약 92%가 힌두교이다. 이민한 인도인들로 주로 이루어진 소규모 힌두교 공동체를 세계 여러 나라에서 볼 수 있다.
Ⅱ. 본론
1.카스트 제도
인도 사람들이 '자기정체'를 나타내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지금도 카스트로 규정되는 자신의 계급이다. "What are you", 즉 "당신 정체가 뭐냐"는 질문을 받을 때, 서양 사람들은 자신의 직업을 말하지만 영어권 나라임에도 불구하고 인도의 사람들은 대개 자신이 속해있는 카스트 상의 신분을 댄다. 이는 인도사람들에게 자기 정체성(identity)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카스트라는 이야기다. 상대방에게 자신의 카스트를 알려줌으로써 자신의 가장 정확한 정체를 전달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힌두교의 이해” 이은구, 세창미디어, 1997
“힌두교 스가누마” 아키라, 여래 2003
“인도 문화: 특수성과 보편성의 이해” 이광수, 부산외국어대학교 출판부, 1999.
“(인도를 읽는 창)카스트: 지속과 변화“ 이광수, 서울: 소나무,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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