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블루오션의 책 내용 요약(완벽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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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5.11.29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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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블루오션 책 그래도 요약해 놓은 것 입니다. 자세 하게 레포트 쓸려고

한번 요약해 봤습니다. 급하신 분들, 빠르게 보시고 싶은 분들 이용

하시면 될꺼예요^^

목차
Chapter 1 블루오션을 창출하라.

Chapter 2 분석적 툴과 프레임 워크를 실행하라.

Chapter 03 시장경계선을 재구축하라

Chapter 04 숫자가 아닌 큰 그림에 포커스하라.

Chapter 5.비고객을 찾아라

Chapter 6.정확한 전략적 시퀀스를 만들어라.

chapter 07: 조직상의 주요 장애를 극복하라

chapter8전략 실행을 전략화하라

결론: 블루오션 전략의 지속성과 재개
본문내용
Chapter 1 블루오션을 창출하라.
시르크 뒤 솔레이유의 급속한 성장은 사양 산업에서 이루어졌으며 다른업체와 경쟁을 하지 않았다.
하지만 경쟁과는 무관한 미개척 시장공간을 개발하여, 참신한 엔터테인먼트를 보기 위해 비싼 요금을 지불할 의사가 있는 성인과 새로운 고객들의 구매욕구를 촉진시켰다. 공연작 중에 “우리는 서커스를 제창조한다” 라는 의미심장한 제목 부분은 우리가 의미있게 봐야할 부분이다.
■ 새로운 시장공간
시르크 뒤 솔레이유가 성공한 이유 중의 하나는 경쟁을 멈춰야 미래에 성공을 한다는 사실을 인식했기 때문이다. 경쟁에서 이기는 방법은 경쟁자를 이기려는 노력을 멈춰야 한다는 것이다. 솔레이유의 성과를 확실하게 이해하기 위해 레드오션과 블루오션으로 구성된 시장을 살펴보면, 레드오션에서는 기업은 기존 수요에서 보다 큰 점유율을 얻기 위해 경쟁자를 능가하려 노력을 하고 시장 참가자수가 늘어남에 따라 수익과 성장에 대한 기대치는 낮아진다. 반대로 블루오션은 미개척 시장공간으로 새로운 수요창출과 고수익 성장을 향한 기회이며, 기존산업의 경계선
바깥에서 새롭게 창출되는 경우가 있으나 대부분은 기존산업(시르크 뒤 솔레이유)을 확장하여 만들어졌다.
공급이 수요를 초과하는 산업의 경우에는 축소되는 시장공간에서 점유율 경쟁이 필요한 것은 사실이지만, 지속적으로는 실적을 내기가 어렵다.
기업은 이러한 한계를 넘어야 하며 새로운 기회를 잡기 위해 블루오션을 창출해야 한다!!
■ 블루오션 창출의 효과
기업의 매출과 수익에 대한 블루오션의 영향력을 파악하기 위해 108개 회사의 새로운 비즈니스 런칭을 조사했다.
조사결과는 채택전략비중의 86%는 기존시장공간에서 부분적 개선이나 라인확장에 해당되는 레드오션이며 이들의 매출, 수익은 각각 62%, 39%를 차지하였다. 블루오션 창출을 목표로하는 나머지 비즈니스 매출은 38%, 수익은 61%로 나타났다.
레드오션, 블루오션 두 곳에 투자됐다는 점을 볼 때 블루오션 창출에 따른 수익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블루오션의 창출의 절대적인 필요성
기술적인 진보가 가속화됨에 따라 산업생산성이 실질적으로 향상이 되었으며, 공급자들은 전례없는 제품 ․ 서비스 상품을 생산할 수 있게 되었다. 그 결과 수많은 산업분야에서 공급이 수요를 초과 하였다.
세계화 추세는 이 같은 상황을 복합적으로 보여준다. 국가와 지역간 무역장벽이 무너지고, 제품과 가격 정보는 셰계어디서나 얻을 수 있으며 틈새시장과 독점시장이 설 자리가 점점 좁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미국에서 실시된 구매자 브랜드 인지도 조사에서는 브랜드별 주요제품, 서비스 상품이 전체적으로 서로
비슷해지며 사람들은 점점 가격을 선택의 기준으로 삼고 있다.
ex) 세탁용세제 - 타이드 , 치약 - 콜게이트, 크레스트 (책 참조)

참고문헌
김위찬 -블루오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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