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블루오션창출 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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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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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1. 블루오션이란?
1-1. 레드오션과 블루오션 정의와 특징
1-2. 레드오션과 블루오션 개념도
1-3. 블루오션과 레드오션 전략의 본질적인 차이
1-4. 블루오션 전략을 실행하기가 쉽지 않은 이유
본론 2. 블루오션창출 사례분석
2-1. 블루클럽
2-2. 민들레영토
2-3. 미샤
2-4. 딤채
2-5. 식기세척기 파세코 `PDW-450`
결론 3. 푸른 바다를 겨냥하라
3-1. 경쟁에서 승자가 되기보단 경쟁 없는 新시장을 개척하라
3-2. 블루오션을 조사하면서 ...
3-3.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1. 레드오션과 블루오션 정의와 특징
▶ 레드오션
이미 잘 알려져 있는 시장, 즉 현재 존재하는 모든 산업을 말한다. ‘레드오션’에서는 산업 경계가 이미 정의되어 있고 이를 수용하고 있어서 게임의 경쟁 법칙이 잘 알려져 있다. 따라서 ‘레드오션’의 회사들은 존재하는 시장 수요의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경쟁사보다 우위에 서려고 노력한다. 그러므로 시장에 경쟁사들이 많아질수록, 수익과 성장에 대한 전망은 어두워진다. 결국 제품들은 일용품으로 전락하고, 무자비한 경쟁에 의해 시장은 핏물로 가득 찬 ‘레드오션’이 되어 버려진다.
▶ 블루오션
알려져 있지 않은 시장, 즉 현재 존재하지 않아서 경쟁에 의해 더렵혀지지 않은 모든 산업을 말한다. 블루오션에서 시장 수요는 경쟁에 의해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창조에 의해서 얻어진다. 이곳에는 높은 수익과 빠른 성장을 가능케 하는 엄청난 기회가 존재한다. 그리고 게임의 법칙이 아직 정해지지 않았기 때문에 경쟁은 무의미하다. 따라서 ‘블루오션’은 아직 시도된 적이 없는 광범위하고 깊은 잠재력을 가진 시장을 비유하는 표현이다. 다시 말해 ‘블루오션’은 높은 수익과 무한한 성장이 존재하는 파워풀한 시장이다.
- 참고문헌
-
「 블루오션전략 」르네 마보안, 김위찬
http://www.kworker.com
동아일보
미샤 3300원의 신화, 우병헌 지음/ 이지앤 간
에이블씨엔씨 홈페이지 - http://www.able-cnc.com/
민들레영토 홈페이지 - http://www.minto.co.kr/
민들레영토 카페 - http://cafe.daum.net/loveminto
(오마이뉴스-신문 : 문화/생활 2005.10.21)스타벅스엔 없지만, 민들레영토엔 있다
블루오션을 지키는 법 - LG경제연구원 보고서
블루클럽 다음 블로그- http://blog.daum.net/tts1950
블루클럽 홈페이지 - http://www.blueclu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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