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글로컬리제이션, 킴벌리 클라크의 유한킴벌리 사례 그 성공요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28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킴벌리 클라크
2.1 킴벌리 클라크의 역사와 연혁
2.2 킴벌리 클라크의 주요 생산제품들
2.3 킴벌리 클라크의 사업부 구조
2.4 기업 미션과 목표
2.5 해외 진출 현황
2.6 킴벌리 클라크의 경영 전략

3. 유한킴벌리
3.1 유한킴벌리 소개
3.2 유한킴벌리 연혁
3.3 주요 생산제품
3.4 유한킴벌리의 핵심기술
3.5 유한 킴벌리의 업계 위치 및 최근 5년간 실적
3.6 기업평판 유한킴벌리의 경영철학

4. 유한킴벌리의 성공요인
4.1. 한국형 경영방식
4.2 제품개발의 노력과 철저한 현지화
4.3 유통망 장악
4.4 지속적인 사회공헌 활동으로 긍정적인 기업이미지 구축

5. 결론
< 참고문헌 >
에필로그
본문내용
세계는 급속히 좁아지고 있다. 하루 동안 세계의 여러 곳을 왕복할 수 있는 항공산업이 발달하고, 나아가 컴퓨터 앞에만 앉아 있어도 세계 곳곳을 직접 가보지 않고 확인 할 수 있는 정보통신혁명이 세상을 거대한 단일 공동체로 만들어 놓았다. 이러한 국제환경은 기업들의 경영전략을 국내시장을 바탕으로 세계시장으로 나아가도록 만들어, 더 이상 자국시장에서의 경쟁우위만으로 이윤 극대화를 추구할 수 없고, 오히려 자국으로 진출하는 다국적기업의 경쟁력에 의해 시장에서 밀려날 수도 있는 상황에 직면케 했다. 예를 들어 할인점이 옆 동네 할인점과 경쟁하는 것에만 머무는 게 아니라, 한국에 진출한 Carrefour, Costco, Wall-Mart 등과 경쟁하여 입지를 확보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렇듯 세계가 좁아지는 속도만큼이나 기업들이 직면하는 국제경쟁의 형태도 점점 구체화되고 치열해져 가고있다. 따라서 기업들은 이러한 상황 속에서 적절한 경영전략을 바탕으로 상황에 맞는 기업생존전략을 세워나가지 못하면 경쟁의 대열에서 이탈되고 마는 현실에 직면해있는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SONY의 창업 멤버이자 회장인 모리타 아키오 모리타 아키오 [盛田昭夫(성전소부), 1921.1.26~1999.10.3] 세계적인 전자제품 제조업체인 소니사(社)를 공동 설립했으며 회장을 지냈다.
는 국제경쟁 속에서 세계적인 것과 지역적인 것을 혼합하는 기업원리를 주창하면서 ‘글로벌 로컬리제이션(global localization)을 줄여서 ‘글로컬리제이션(glocalization)’ 이라는 신조어를 만들어냈다.
참고문헌
1. 이수형.「글로벌마케팅」제11장. 대명. 2004.
2. KBS일요스페셜팀, 정혜원 공저.「대한민국희망보고서 유한킴벌리」.거름. 2004.
3. 킴벌리 클라크 홈페이지(www.kimberly-clark.com)
유한킴벌리 홈페이지(www.yuhan-kimberly.co.kr)
4. 기사검색 사이트 (www.kinds.or.kr)
edaily 2004.03.18
조선일보 2004.6.6
한국경제 2004.3.18, 2005.5.11
서울신문 2005.3.14
한겨레 2004.2.24
동아일보 2003. 10.1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업전략을 도와주는 인적자원관리활동의 사례(유한킴벌리, GE)
  • 킴벌리클라크의 북아시아(중국, 대만, 일본, 홍콩, 몽골, 극동러시아 등) 경영을 맡아 국제 경영인으로서 탁월한 성과를 거두었다.3. 회사소개1) 회사개요유한킴벌리는 1970년 3월 30일 제약업체인 유한양행과 미국의 세계 최대 화장지 제조회사인 킴벌리클라크의 50 대 50 합작으로 설립되었으나 경제위기를 거치면서 유한양행이 20%의 지분을 킴벌리클라크에게 매각하여 현재는 킴벌리클라크가 최대 주주로 되어 있다. 유한킴벌리는 킴벌리클라크와의

  • [마케팅원론]그린마케팅과 사례분석
  • 경영전략의 수립 계기를 마련한 것으로 볼 수 있다. 특히 이러한 인식의 변화는 소비자들의 가치관을 바꾸어 놓았으며, 소비 행태도 바꾸기 시작했다. 오늘날의 기업경영자나 마케팅관리자는 인간적 가치와 생활의 질, 그리고 사회의 공익성을 중시하고 소비자 만족과 자연 및 생활환경을 함께 고려하는 사회 시스템적 접근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이르렀다.) 장흥섭 경북대학교 경영학과 교수 그린마케팅 소고제 2 절 연구의 목적 및 방법마케팅

  • [인적자원관리] 유한킴벌리의 인적자원관리
  • 유한킴벌리의 사례에서 희망을 발견하고, 여러 기업과 국가기관들이 앞다투어 그 비결을 알고자 노력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기업의 주 목적이라 할 수 있는 이윤추구 획득과 더불어 인간중심의 경영으로 새로운 직업관을 탄생시킨 유한킴벌리의 비결은 과연 무엇일까? 사람이 사람과 더불어 배우며, 일생동안 종사할 노동에서 배우며 즐겁게 일할 수 있다는 사실은 신성하게마저 느껴진다. 유한킴벌리의 교육, 훈련에 관한 새로운 패러다임은 학습조

  • [국제기업론] 킴벌리 클라크 & 유한킴벌리 국제경영사례분석
  • 유한킴벌리의 현지전략(국내)(1) SWOT 분석(2) STP 분석(3) 마케팅믹스(4P) 분석3. 유한킴벌리의 경영 성과 - 뉴 페러다임의 도입을 통한 경쟁력 향상(1) 4조2교대 근무제 도입(2) 직장 내 평생학습체제 도입4. 핵심성공요인5. 향후전망Ⅲ.결론 ※참고자료: KBS일요스페셜팀, 정혜원 공저.「대한민국희망보고서 유한킴벌리」.거름.2004박영사 펴냄. 이두희 저. 「한국의 마케팅사례」킴벌리클라크 (http://www.kimberly-clark.com/), 유한킴벌리 (www.yuhan-kimberly.co.kr)

  • [리더쉽] 유한 킴벌리 문국현 사장 리더십
  • 유한이라는 이름은 변화하는 기업환경, 국제환경, 노사관계, Business Process에 있어서 한국 아니 극동아시아에 새로운 모델로 사람들의 뇌리에 자리 잡게 되었다. 과연 ‘유한킴벌리’가 어떻게 이러한 성공적인 결과를 창출했는가 하는 문제는 경영학을 배우고 연구하는 사람들뿐만 아니라 많은 기업과 그 조직원들에게 조차 매력적인 연구대상일 것이다. 근본적으로 훌륭한 리더인 문국현 사장과 좋은 업무 프로세스, 활동하기 좋은 분위기, 새로운 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