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글로컬리제이션, 킴벌리 클라크의 유한킴벌리 사례 그 성공요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28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킴벌리 클라크
2.1 킴벌리 클라크의 역사와 연혁
2.2 킴벌리 클라크의 주요 생산제품들
2.3 킴벌리 클라크의 사업부 구조
2.4 기업 미션과 목표
2.5 해외 진출 현황
2.6 킴벌리 클라크의 경영 전략
3. 유한킴벌리
3.1 유한킴벌리 소개
3.2 유한킴벌리 연혁
3.3 주요 생산제품
3.4 유한킴벌리의 핵심기술
3.5 유한 킴벌리의 업계 위치 및 최근 5년간 실적
3.6 기업평판 유한킴벌리의 경영철학
4. 유한킴벌리의 성공요인
4.1. 한국형 경영방식
4.2 제품개발의 노력과 철저한 현지화
4.3 유통망 장악
4.4 지속적인 사회공헌 활동으로 긍정적인 기업이미지 구축
5. 결론
< 참고문헌 >
에필로그
- 본문내용
-
세계는 급속히 좁아지고 있다. 하루 동안 세계의 여러 곳을 왕복할 수 있는 항공산업이 발달하고, 나아가 컴퓨터 앞에만 앉아 있어도 세계 곳곳을 직접 가보지 않고 확인 할 수 있는 정보통신혁명이 세상을 거대한 단일 공동체로 만들어 놓았다. 이러한 국제환경은 기업들의 경영전략을 국내시장을 바탕으로 세계시장으로 나아가도록 만들어, 더 이상 자국시장에서의 경쟁우위만으로 이윤 극대화를 추구할 수 없고, 오히려 자국으로 진출하는 다국적기업의 경쟁력에 의해 시장에서 밀려날 수도 있는 상황에 직면케 했다. 예를 들어 할인점이 옆 동네 할인점과 경쟁하는 것에만 머무는 게 아니라, 한국에 진출한 Carrefour, Costco, Wall-Mart 등과 경쟁하여 입지를 확보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렇듯 세계가 좁아지는 속도만큼이나 기업들이 직면하는 국제경쟁의 형태도 점점 구체화되고 치열해져 가고있다. 따라서 기업들은 이러한 상황 속에서 적절한 경영전략을 바탕으로 상황에 맞는 기업생존전략을 세워나가지 못하면 경쟁의 대열에서 이탈되고 마는 현실에 직면해있는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SONY의 창업 멤버이자 회장인 모리타 아키오 모리타 아키오 [盛田昭夫(성전소부), 1921.1.26~1999.10.3] 세계적인 전자제품 제조업체인 소니사(社)를 공동 설립했으며 회장을 지냈다.
는 국제경쟁 속에서 세계적인 것과 지역적인 것을 혼합하는 기업원리를 주창하면서 ‘글로벌 로컬리제이션(global localization)을 줄여서 ‘글로컬리제이션(glocalization)’ 이라는 신조어를 만들어냈다.
- 참고문헌
-
1. 이수형.「글로벌마케팅」제11장. 대명. 2004.
2. KBS일요스페셜팀, 정혜원 공저.「대한민국희망보고서 유한킴벌리」.거름. 2004.
3. 킴벌리 클라크 홈페이지(www.kimberly-clark.com)
유한킴벌리 홈페이지(www.yuhan-kimberly.co.kr)
4. 기사검색 사이트 (www.kinds.or.kr)
edaily 2004.03.18
조선일보 2004.6.6
한국경제 2004.3.18, 2005.5.11
서울신문 2005.3.14
한겨레 2004.2.24
동아일보 2003. 10.1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 [벤처기업][벤처][기업][벤처기업 정의][벤처기업 특징]벤처기업의 정의, 벤처기업의 특징, 벤처기업의 선정범위, 벤처기업의 경제적 효과, 벤처기업의 성장과정, 벤처기업의 기업가정신, 벤처기업의 합병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