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직무분석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긍정적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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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직무분석 정의
2. 직무정보 수집방법 관찰법
-관찰법 -면접법 -질문지법
-중요사실기록법 -중요사실기록법 -작업표본방법
-경험방법 -요소분석법
3. 직무분석기법
-기능적 -직위분석 -관리직
4. 직무기술서, 명세서
5. 직무분석과 조직성과 영향
-People: Staffing -Job: Setting
Compensation Performance Management
Training&Development Employee involvement
Employee Relation
6. 직무분석 사례

7. 직무분석 실패 & 활용방안

8. 결 론
본문내용
6). 작업표본방법
-작업표본방법이란?
분석자가 특정기간 동안 작업 중인 직원을 일정한 간격을 두고 짧은 기간 동안 관찰하는 방법으로 관찰하는 동안 직원의 활동을 기록하고 그 직원의 전체적인 작업시간과 비교해 각 과업에 소비되는 시간의 비율을 계산한다. 주로 전문적인 작업연구자들이 많이 활용하는 방법이고 면접과 토의에 의해 보완되어야 하며 직무성과가 외형적일 때 주로 적용된다.

7). 경험방법
-경험방법이란?
직무를 직접 수행해 보는 방법.

8). 요소분석법
-요소분석법이란?
직무의 공통점들을 중심으로 직무의 군을 찾아내서 직무를 분석하는 방법.

직무분석을 위해 정보를 수집하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지만 어느 방법이 가장 우수하다고 말할 수는 없다. 정보수집 방법을 선택하는 데에는 해당 직무분석의 주목적, 분석대상이 되는 직무들이 갗는 개략적인 특성, 직무수행자의 특성(사무지, 생산직 등), 그리고 직무분석을 위해 투입할 수 있는 인력과 시간 등이 고려되어 가장 적합한 방법을 선택함이 합리적이다. 대개 기업에서는 어느 한 방법만을 선택하기 보다 여러 방법을 병행하는 경우가 많으면 특히 질문지법과 면접법을 병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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