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아파트광고분석] 포스코건설의 `The #`((더샾), 두산위브, LG건설의 자이의 광고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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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5.11.28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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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선정동기
Ⅱ. 본론
1. 아파트 광고의 소구대상
2. 소비심리요인 분석
3. 집단별 소비심리 요인 분석
4. 구매 속성
5. 광고사례
Ⅲ. 결론
- 참고 자료 출처 -
본문내용
최근 들어 건설회사들이 아파트 브랜드 네임에 많은 신경을 쓰고 있다. 아파트 분양열기가 달아오르면서 건설업이 살아나고 있는 이 때 아파트 브랜드 네임은 시공 및 분양에 있어 강력한 파워를 갖는다. 80년대와 90년대 초만 해도 아파트 브랜드 네임은 사실상 건설회사 네임이 주를 이루었다. 즉 현대아파트, 동아아파트, 대우아파트 등등 특별히 아파트 브랜드 네임을 강조하지 않고 건설회사의 네임이 곧 아파트의 네임이었다. 90년대 중반에 들어서면서 조금씩 아파트에 브랜드 네임을 붙이기 시작했다. 삼성물산의 "래미안"과 삼성중공업의 "쉐르빌"은 아파트 브랜드에 불을 지피는 역할을 하였다. 당시 아파트 시공 건설회사로서의 인지도가 높지 않았던 이들 두 회사는 아파트에 브랜드를 적용시켜 유명인 광고를 내세워 기존 건설회사 아파트와의 차별화에 성공을 거두었다. 이후 삼성물산에서 지은 여러 아파트에 "래미안"이라는 브랜드가 자리를 잡았고 삼성중공업에서 지은 고급아파트에는 "쉐르빌"이란 브랜드가 자리를 잡았다. 건설업계에서 후발주자였던 이들 건설회사들은 아파트 건설에 있어 빠른 인지도와 함께 급성장을 하였다. 이후 다른 건설회사들도 앞다투어 아파트 브랜드 네임을 짓는데 총력을 기울였다. 이렇게 되면서 아파트 광고가 인지도 상승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었고, 이제부터 아파트광고에 아파트가 없어진 것이다. 특히 광고에서 아파트이미지를 하나의 구매동기로 이용한 아파트들이 많이 늘어났다.
참고문헌
[광고를 움직이는 소비자 심리] 윤선길, 김완석, 슈더랜드, 맥스 1998 경문사
제일기획 (http://www.cheil.com/)
LG애드 (http://www.lgad.co.kr/)
오리콤 (http://www.oricom.co.kr/)
광고정보센타 (http://www.adic.co.kr/)
애드채널 (http://www.adchannel.co.kr/other/cpr/3/3_6_3.htm)
중앙일보 J-AD플라자
(http://ad.joins.com/article.asp?key=2002120610500360006000)
코리아애드타임즈
(http://www.korea-adtimes.com/orange/orange_subdetail.asp?ns_cd=179)
내외경제
(http://www.ned.co.kr/SITE/data/html_dir/2002/12/28/200212280063.asp)
포스코 건설
(http://www.poscoenc.com/magazine/2002_04/section01/sub02.asp)
두산건설
(http://www.dsland.co.kr/hotnews/news1-2.asp?no=2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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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용하고 알찬 정보 감사합니다.
  • ogo***
    (2009.10.30 07:16: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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