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 휴대폰의 매체적 특성으로 인한 과잉커뮤니케이션의 유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28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연구의 제목
Ⅱ.현상의 기술
Ⅲ.연구의 목적
Ⅳ.문제의 제기

ⅰ.이론의 전제
ⅱ.휴대폰의 매체적 특성
ⅲ.핸드폰의 매체적 특성이 현대사회에 미치는 영향(심리적 측면과 사회구 조적 측면)
ⅳ.과잉커뮤니케이션(심리적 과잉커뮤니케이션과 사회적 과잉커뮤니케이션)

Ⅴ.문헌의 고찰

ⅰ. 사회적; 커뮤니케이션 양식의 변화에 관한 문헌 고찰과 근거 제시.
1) 맥루한의 미디어론 - 감각 비율에 따른 미디어 결정론
2) 실재와 비실재의 구분이 내파(implosion)된 가상현실의 세계(맥루한 & 보드리야르)
3) 미디어에 의한 정체성의 구성
4) 이동전화와 인간의 확장
5) 이동전화의 매체적 특성으로 인한 사회적 과잉커뮤니케이션

ⅱ.개인 심리적; 커뮤니케이션 욕구 충족에 관한 문헌 고찰과 근거 제시.
1) 미디어 의존 이론.(Media System Dependency Theory)
2) 이용과 충족 이론.

Ⅵ. 연구의 의의와 실생활에 적용한 연구 사례.

본문내용
며칠 전 어느 신문에서 외국인들이 한국의 가장 대표적 이미지로 휴대폰과 김치를 꼽고 있다는 기사를 본 적이 있다. 불과 10년 이내의 기간사이에 급속하게 대중화되기 시작한 휴대폰은 이제 한국사회에서 개인의 일상에서 빼놓을 수 없는 필수품이 되어 한국을 대표하는 이미지로 자리 잡기에 이르렀다.
이러한 휴대폰은 기본적으로 개인적 소유물이라는 점과 이동성을 지니고 있는 커뮤니케이션 수단이라는 특징을 가지며 현대인들은 이러한 휴대폰을 통해 시간과 공간적 제약에서 벗어나 언제 어디서나 타인과 연결되고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게 되었다. 물론 현대인의 일상 생활 에서 휴대폰이 유일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은 아니다. 현대인들은 인터넷, 메신저, 이메일, PDA등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수단들을 생활 속에서 활용하고 있다. 그러나 이 중에서도 휴대폰은 그 어떤 매체보다 우리의 신체와 가장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우리는 가정 내에 머물면서도 휴대폰을 통해 그 외부세계 그리고 타인과 더 직접적으로 연결된다. 가족들이 같은 공간에 있다고 해도 이미 가족들 사이엔 더 세밀한 정서상의 구획이 만들어지고 있는 것이다. 또한 사람들은 휴대폰을 끊임없이 만지작거리고 제대로 작동되지 않을 경우 불안해한다. 휴대폰을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 활용하는 것뿐만 아니라 오히려 휴대폰 자체에 대한 감정적 유대감을 갖게 된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교육] 청소년이 접하는 대중문화 속 만화, 영화
  • 특성에 관한 연구임성빈, 기독교적 문화관의 형성을 향하여 변혁적 문화관을 중심으로.정병윤(2011), 영화 나타난 힌두(Hindu)도가적 요소, 용인 : 세계문학비교학회.최형묵, 비기독교 문화와 구별되는 기독교 문화.영화가 말을 거네?(2012.4.2.) http://www.wooltari.com/shop/board/list.php?id=ndictionary. http://www.nocutnews.co.kr/ http://www.munhwa.com/갓피플닷컴 http://www.godpeople.com/투니버스 http://ww

  • [졸업, 학사논문][광고홍보] 영화 속 제품배치(PPL)에 대한 사례분석 연구 -최근 5년간 국내영화를 중심으로
  • 유발된 정서와 PPL효과」, (한국심리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02) 김하리, “텔레비전 프로그램에서 제품배치의 효과 연구”, 중앙대학교 신 문방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김하리, 이준일, “TV방송에 있어서 PPL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 언론 학회」2000년 5월. 김호석, 「스타시스템」 (서울 : 삼일출판사, 1998) 남기창, “영화 속 제품배치에 대한 관련 산업, 수용자, 공공정책기관의 태 도 연구”,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 [인터넷커뮤니케이션] 온라인게임과 놀이문화의 변화
  • 특성을 모두 갖추고 있는 모바일게임은 그 플랫폼인 이동전화기의 보급이 타 게임 장르의 플랫폼인 PC나 게임기의 보급보다 월등하므로 이전의 다른 게임 장르에 비해 보다 큰 대중시장을 형성할 수 있을 것이다. 최근 발표된 일련의 연구들에 의하면, 모바일게임도 온라인게임으로의 변화에 직면하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 무선플랫폼의 완성을 통해서 노트북, PDA, 휴대폰, 게임의 4개의영역이 통합되어지면서 모바일게임조차도 기존의 휴대폰에 탑

  • [언론학원론] 뉴미디어(New Media)
  • 유발효과와 5.8조원의 부가가치 유발 효과가 있을 것으로 정통부는 예상하고 있다.(3) TV생활과 DMBDMB라는 미디어가 갖고 있는 가장 중요한 매체적 속성은 ‘개인시청형 미디어’와 ‘이동형 미디어’라는 특성이다. DMB는 혼자 보며 즐기기에 적합하다는 의미에서 ‘사적’미디어이고, 거실이나 안방같이 고정된 공간에서 벗어난다는 의미에서 ‘공간해방적’ 미디어이며, 공간의 구속에 조응하기 위해 시간적으로 제약받는 활동으로부터도 자유롭다

  • [미디어, 미디어산업, 모바일미디어, 뉴미디어] 미디어의 특성, 종류, 활용, 장단점과 미디어산업의 범위, 분류 및 모바일미디어, 뉴미디어의 광고와 언론에 관한 분석
  • 매체적인 특성을 단순화시키면 이동성(mobility)과 개별성(individuality)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 가운데 이동성(모빌리티)은 인간이 커뮤니케이션 하는데 있어서 공간적인 제약을 무제한으로 넓혀줬다는데 의의가 있다. 이미 통신의 등장으로 공간적 거리를 극복하였지만, 통신을 하기 위하여 다시 한정된 공간에 묶여있어야만 했다. 즉, 멀리 있는 사람과 커뮤니케이션이 자유로워 졌지만 개인이 자유로와 진 것은 아니었다. 그러나 휴대폰은 멀리있는 사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