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화론] 마르크스 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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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마르크스주의 개관
1) 마르크스주의의 탄생배경
2) 마르크스의 논리 전개 과정
3. 정통적 마르크스주의
1) 정통적 마르크스주의의 기본 전제
2) 정통적 마르크스주의 vs 수정 마르크스주의
4. 수정 마르크스주의의 등장
1) 수정 마르크스주의의 등장 배경
2) 정통적 마르크스주의 vs 수정 마르크스주의
5. 그람시의 헤게모니 이론
1) 그람시의 이데올로기
2) 그람시의 지식인의 구분
6. 루카치의 문화이론
1) 루카치의 이데올로기
2) 리얼리즘
3) 루카치와 대중문화
7.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문화이론
1) 프랑크푸르트학파의 탄생 과정
2) 생활방식으로서의 이데올로기
3) 사고의 차단 측면에서의 비판
4) ‘아도르노’ & ‘호르크하이머’ 문화 산업에 대한 비판
5) 이데올로기적 면역측면에서의 비판
6) 평 가
7) 프랑크푸르트학파와 현 대중문화
8. 알튀세르의 구조주의 마르크스시즘
1) 알튀세르의 이데올로기
2) 알튀세르의 대중문화
9. 마르크스주의 문화론과 현대 문화

본문내용
20세기 가장 뛰어나고 가장 영향력이 강대했던 학자로 꼽히는 카를 마르크스의 사상은 한 세기를 격정과 혼란의 뜨거운 열병을 앓게 했다. 그리고 한 세기가 지난 지금 그의 사상을 두려워하던 세력들은 “그의 사상을 국가의 근본체제라고 표방했던 소련의 몰락과 동유럽의 공산주의의 해산과 중국의 개방을 통해서 ‘마르크스주의의 실패가 역사적으로 증명되었다.’ 라고 선언한다. 그리고는 미국을 필두로 승리감에 도취되어 자신의 사상의 우월성을 강조하며 ‘신자유주의’를 표방하며 전 지구를 자본주의 체제로 만들어 가고 있다.
하지만 소련의 붕괴와 중국의 개방이 마르크스의 실패를 증명하고 있을까? 이것에 대해서는 다시 한번 의문을 제기해 볼 필요가 있다. 자본주의의 비조인 애덤스미스의 예언은 적중하였는가? 한번쯤 다시 생각해보아야한다. 소련과 중국은 독재를 통해서 마르크스의 사상의 가장 근원적인 부분을 왜곡했다. 이것을 인지한 많은 학자들이 마르크스의 사상과 사회주의 국가는 구별해서 인식해야 함을 강조했다.
마르크스의 사상은 종말을 맞이했을까? 온 세계가 자본주의에 젖어버린 지금은 그렇게 보인다, 마르크스는 역사의 오래된 유물로 남아버린 것 같다. 하지만 우리는 끊임없이 질문을 던져야 한다. 과연 지난세기의 일들이 마르크스주의의 종말과 동시에 자본주의의 절대적인 승리를 의미하는가?
참고문헌
□ Th. w. 아도르노, M. 호르크하이머『계몽의 변증법』문학과 지성사 2001
□ 원승룡, 김동헌 『문화이론과 문화읽기』 서광사 2001
□ 양건열『비판적 대중문화론』현대 미학사 1997
□ 원용진 『대중문화의 패러다임』한나래 2003
□ 프레드릭 제임슨 『후기마르크스 주의』 한길사 2000
□ 패리 엔더슨 『서구 마르크스주의 읽기』 Imagine 2003
□ Arthur Asa Berger 『문화비평, 주요이론의 이해』 한신문화사 2000.
□ 김성동 『문화-열두이야기』 철학과 현실사 2003 p200
□ 유시민 『내 머리로 생각하는 역사 이야기』 한샘 1994
□ 앤드류 밀너 『우리시대 문화이론』 한뜻 1996
□ 크리스 하먼 『쉽게 읽는 마르크스주의』 북막스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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