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부조화이론을 이용한 광고분석- 클라렌과 아큐브렌즈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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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인지부조화 이론
Ⅲ. 광고내용
Ⅳ. 광고 분석
Ⅴ. 결론

본문내용
인지란 사람이 자기 자신, 자기 행동 혹은 자기 주위의 것에 대하여 알고 있는 사항이나 신념이라 할 수 있다. 어떠한 대상에 대해서 가질 수 있는 여러 가지 인지들은 서로 조화로운 관계이거나, 전혀 무관하거나, 서로 상충되는 관계가 될 수 있다. 그리고 이 중 만약 서로 관련이 있는 인지들이 모두 조화스럽게 이루어져 있다면 사람들은 심리적으로 안정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하지만 인지라는 것은 항상 조화로운 상태를 가지는 것이 아니라 서로간의 충돌이 일어나기도 한다. 이렇게 하나의 인지가 다른 하나의 인지에 반하게 될 때 사람들은 갈등 상황에 놓이게 되며 심리적으로도 불안정하게 된다. 그리고 이러한 상태에서 사람들은 어떠한 방법으로든 부조화를 해소하려 한다. 이러한 인지의 부조화는 인지와 인지 사이에서만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인지와 행동사이에서도 일어나게 된다. 이 경우에도 역시 사람들은 심리적으로 불안정해져서 이 부조화를 없애려는 노력을 하게 된다. 앞으로 다루게 될 광고는 이러한 인지가 조화스럽지 못한 상태에서 벗어나려는 사람들의 심리를 이용한 것이다. 따라서 인지부조화 이론에 대해 자세히 살펴본 후 광고에 어떻게 적용된 것인지 알아 보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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