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사회학] 386세대와 베이비붐 세대 비교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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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글
Ⅱ. 연구 목적 및 연구 전략
Ⅲ. 개념 정의와 분석틀 제시
Ⅲ-1. 개념의 정의
Ⅲ-2. 분석틀의 제시
Ⅳ. 두 세대의 역사적 경험 분석
Ⅳ-1. 미국 베이비붐세대의 역사적 경험 분석
Ⅳ-2. 한국 386세대의 역사적 경험 분석
Ⅴ. 두 세대의 역사적 경험 분석을 통한 공통점과 차이점 비교
Ⅴ-1. 비교가능성 고찰
Ⅴ-2. 공통적인 측면과 그로 인한 유사성
Ⅴ-3. 상이한 측면과 그로 인한 차이점
Ⅵ. 한계점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대통령이 코미디 프로그램의 캐릭터가 되기도 하고, 딱딱한 대담 프로그램이 아닌 토크쇼에 게스트가 되기도 한다. 검찰의 기수가 무시되는 인사가 펼쳐지기도 하며, 여성의 정계진출도 증가한다. 넥타이를 매지 않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으며, 강단을 치우고 학생들에게 다가가는 교사 ․ 교수들도 점차 증가하고 있다.

이것은 몇 가지 단적인 예에 불과하다. 이 밖에 현재 우리가 목도하고 있는, 우리사회에서 일어나고 있는 수많은 변화들이 “386세대”, 바로 그들에 의해서 만들어지고 있는 새로운 한국 사회의 모습들이다. 이에 따르는 많은 비판들도 있다. 전통을 지나치게 무시한다는, 지나치게 빠른 변화라는 등의 비판들도 역시 존재한다. 그러나 그러한 비판들이 있기에 현재 한국사회의 변화는 더욱 의미있는 것이 아닐까? 386세대는 이처럼 이미 한국 사회의 중심에서 한국을 이끌어가며 변화시키고 있는 핵심세력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그렇다면 그들은 도대체 누구인가? 어디서 왔으며, 어떤 길을 걸어 왔으며, 어디로 흘러가고 있는가? 한국 사회를 이끌어 가는, 그리고 앞으로 이끌어 갈 집단으로써의 386세대, 그들의 역사적 경험과 행보를 살펴보는 것은 앞으로 한국 사회의 나아갈 방향과, 그 뒤를 따르는 우리 세대의 역할을 가늠해 볼 수 있다는 측면에서 볼 때, 현시점에서 충분히 연구해볼만한 가치가 있는 주제일 것이라고 생각된다.
참고문헌
• 장욱, 2004. 「韓 386 = 美 베이비붐세대」, 《매일경제신문》, 2004.04.15.
• Theda Skocpol & Margaret Somers, 1980. 임현진 역. 「The uses of Comparative History in Macrosocial Inquiry」, 《Comparative Studies in Society & History》, Vol.22.
• Charles Tilly, 2002. 안치민 ․ 박형신 역. 『비교역사사회학』, 일신사.
• 이주영 ․ 황혜성, 1996. 『미국 현대사』, 비봉문화사
• F. 프라이델 ․ A. 브린클린, 1985. 『미국 현대사 : 1900 ~ 1981』, 대학문화사
• 최정은정, 「세대론」, 사이버문화연구소
• 문현병, 1993. 『프랑크푸르트학파의 사회비판이론』, 동녘
• 임희섭, 1994. 『한국의 사회변동과 가치관』, 나남
• 진정 외 저, 한상진 편, 2003. 『386세대, 그 빛과 그늘 : 암울했던 80년대 대학생들의 순수와 열정과 방황의 기록』, 문학사상사
• 조대엽, 2002. 「한국의 사회운동세대, 386」, 《사상》, 통권 54호. 사회과학원.
• 김호기, 2002. 「민중과 고락 함께 한 민주화 적자세대 : 온건한 개혁과 합리적 대안 선호하는 이념적 성향」, 《주간한국》, 통권 1945호. 한국일보사
• 윤인진, <사회심리학 특강> 강의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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