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소외된 계층의 사회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28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시작하기에 앞서...
Ⅱ. 서 론
1. 선 행 연 구
Ⅲ. 본 론
1. 장애인의 스포츠 사회화
2. 음악을 통한 사회화
3. 트랜스 젠더의 사회화
4. 재 사 회 화
5. 일 탈
lV. 결론 및 우리의 자세

본문내용
1.1. 사회화란 어린이 혹은 사회의 다른 새로운 구성원이 그들 사회의 삶의 방식을 배우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오랜 시간과 여러세대를 거쳐 문화를 전수하는 기본적인 통로이자 지속적으로 사회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인간의 행위가 만들어진다는 점에서 일생동안 이루어지는 과정이라 파악하는 것이다. 또한 사회화는 개인들에게 자신들을 발전시키고 자신의 잠재력을 드러낼수 있도록 하며, 적응하는 법을 배워 그것을 활용할 수 있게 한다.
1.2. 우리는 먼저 사회화의 개념과 의미를 풀어봤으며 그 과정에서 많은 사회화의 형태가 존재한다는걸 알게되었다. 하지만 어느 특정한 하나의 쟁점을 택해서 끌고 나가기란 쉽지 않았기에 특별한 하나의 범주를 정해 주제를 정하기로 했다.
1.3. 그렇게 해서 대부분의 일반인의 사회화과정이 아닌 그들과는 다른 소외된 계층의 사회화에 주목하게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사회학
  • 맥락 속에서 이해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오욱스는 수준별 교육과정을 하려면 모든 학생들을 일정한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린다는 것이 전제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수준별 교육은 사회계층간의 학업성취 불평등이 심각한 한국의 교육 현실 속에서 오히려 계층간의 학업성취 불평등을 가속화시켜 주는 결과를 가져오지 않을까 하는 우려도 있다. 이 같은 수준별 교육과정은 능력차를 심화시키는 불평등한 교육과정이라는 비판도 제기될 수 있다.

  • 미혼모 발생원인을 초기 심리학적 관점, 생태학적 관점, 사회학적 접근, 성 행태적 접근으로 설명하시오
  • 사회학적 접근이 접근에는 두 가지 입장이 있다. 하나는 혼전임신을 집단 속에서 학습되는 하나의 문화적인 현상으로 보는 입장으로, 혼전성행위를 허용하는 가치기준을 가진 집단에 속해 있는 개인이 그 집단의 규범 및 행동방식을 따른 결과로 보며, 이 경우 혼전임신은 또래집단의 영향에 의한 것으로 설명된다. 또 다른 하나는 혼전임신을 계층적 지위와 관련시킨다. 사회적경제적 지위가 낮은 가정에서 태어나 충분히 교육을 받지 못하고 장래에

  • [교육학] 교육사회학 이론-마르크스주의, 베버fp
  • 계층의 가치관을 지니는 경우가 많다. 해석학적 패러다임, 즉 신교육사회학은 교육의 사회성을 인정하고 교육이념과 가치 등을 강조하여 교육에서의 학습자의 주체적인 참여를 중시하고, 교육과정은 주어진 규범과 틀에 인간을 맞추기 보다는 스스로 인간을 형성해 가는 과정을 중시하였다. 교육과정은 학생에게 있어서 의미 있고 적합한 것이어야 한다는 교육과정의 적합성을 강조하였다. 그러나 지식의 보편성과 사회의 역사적․문화적 전통을 경시

  • [사회학개론, 사회학개론 정리, 사회학개론 요약] 사회학개론 슈퍼서브
  • 사회학개론 슈퍼서브제1장 변하는 사회와 사회학 1. 사회학의 역사적 배경 ① 광범위한 사회변화: 1789년의 프랑스 혁명, 1776년의 미국 혁명 등은 인류 역사의 대대적인 지각 변동을 가져왔다. 한 편 영국에서 시작된 산업혁명과 면직물 공업은 대량의 농촌인구를 도시로 유입시키는 결과를 가져왔으며 이러한 일련의 변동은 전통적인 생활방식을 바꾸어 놓기에 충분했다. 그리고 지금까지 살아온 인간세계의 질서에 대해서 회의도 하고 반성도 하는 계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 교육사회학 A+ 요점정리
  • 사회학이 연구과제를 잘못 택하였다고 비판하며 새로운 연구과제를 들고 신 교육사회학이 등장하였다.-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미국의 대표적 사회학자 파슨즈에 이르러 매우 포괄적인 사회학이론으로 정립되었다. 사회는 각기 다른 여러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부분은 전체의 존속을 위하여 필요한 각각의 기능을 수행한다-사회의 각 부분은 상호 의존적이다.-기능이론의 대한 비판: 와쉐이-뒤르껨의 정의:교육을 사회화와 동일시함, 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