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와 여성] 유교와 여성차별 -유교적 관습을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2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문제 제기

1. 족보에 나타난 여성의 지위

2. 유교적 전통 제례와 여성

3. 재산상속과 여성

4. 유교와 여성의 정절

결론

본문내용
조선은 역성혁명을 통해 성립된 국가이기에 기존의 고려와는 다른 가치관으로 나라를 다스릴 필요가 있었다. 불교를 국교로 삼았던 고려와는 달리 성리학을 중심 사상으로 하는 신진 사대부에 의해 세워진 조선은 지배 계층에서의 착실한 유교 윤리 실천으로 나라를 지속할 수 있었다.
이러한 정치적 필요성 하에서, 유교는 조선사회의 기본 사상, 이념이 되었다. 음양론을 기반으로 하는 성리학은 음양의 그 원래적 의미가 점차 변질되어가면서 양성 차별적 인식과 제도들을 확산시켜 나갔고, 조선 중기에 들어와 유교 윤리는 그 가부장적 특성을 더욱 더 공고화 하면서 사회 전반에 퍼져나갔다. 이러한 유교적 관습과 제도들은 개화 이후에도 우리의 의식 및 생활 전반에 남아 여전히 그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오늘날 우리가 겪고 있는 양성불평등의 현상에 대하여 혹자는 “유교적 전통”이라는 이름으로 정당화하려 하고 있다. 이에 현재 가장 빈번하게 이야기되고 있는 유교적 관습과 제도-족보, 제례, 재산 상속문제와 여성의 정절-들을 중심으로 그 연원을 밝혀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한국사 레포츠감사합니다 .
  • rladmsq***
    (2019.06.10 12:40:33)
회원 추천자료
  • 중동 여성 문제의 이해
  • 여성을 차별하는 구절과 동시에 쓰여져 있다. 이는 이슬람 문화권의 성립 과정에서 이슬람 이전의 암흑시대를 일컫는 자힐리아 시대의 악습을 개혁하려는 의지와 또한 자힐리아 시대의 영향에서 완전히 자유로울 수 없다는 것을 말한다. 거기에 이슬람의 발전 과정에서도 남성 중심 주의적인 정치인과 또, 정치인과 결탁한 종교인들이 코란 구절을 자의적으로 해석하면서 여성에게 불리한 사회가 만들어지게 되었다. ( 근대화(르네상스)이전의 성서의

  • 부부갈등에 대한 이해와 부부상담
  • 여성 클라이언트가 결혼 초부터 남편이 장난삼아 보여준 여자사진 한 장 때문에 외도에 대한 망상이 생기고 남편을 의심하여 결혼생활 5년 동안 지속된 부부갈등으로 이혼위기에 이른 사례.2. 사례 2 – 고부갈등 사례 부인은 결혼시 혼수준비과정부터 시작되어 계속되어왔던 시어머니와의 불편한 관계로 인해 2개월전부터 시어머니와 한번도 접촉을 하지 않고 있었다.  이러한 상황에 대해 몹시 불안한 상태였고, 갈수록 시모와의 대면이 두렵게 느껴

  • 유교 유교의 여성관
  • 유교적 전승의 비판적 재평가와 분석 >>Ⅴ. 참고문헌유교의 여성관Ⅰ. 주제선정배경우리 조는 ‘유교’라는 폭넓은 주제를 바탕으로 세부적인 주제를 산출하기 위해 정말 많이 고민하였다. 정말 아무런 유교관련 지식이 없는 상태에다가, 조원 모두가 자연계 출신이라 더더욱 소주제의 합의점을 이끌어 내기가 어려웠다. 그리하여 우린 좀 더 쉽게 접근하기로 하였다. 그 중에 생각해 낸 것이 ‘유교의 여성관’이다. 흔히 우리가 알고 있는 남녀차별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서평 - 변화하는 시대에서의 교회
  • 관습, 즉 축첩, 도박, 음주, 여성의 인권을 유린하는 등의 악습을 뿌리 뽑는 데에 앞장섰듯이 오늘날의 교회 교육도 지금의 현실에서 개혁을 주도하는 역할을 감당해야 하는 것이다. 이 시대적 사명을 무시한 채 그대로의 모습을 유지하는 것은 빛과 소금의 역할을 감당하라는 하나님의 뜻과도 정면으로 위배되는 것이다. 교회 교육이 일반 교육의 범주 안에 들어서 그 한계성을 가지고 있다 하여도 사회 교육이 줄 수 없는 말씀의 진리성과 그 사랑으로

  • 유교와 한국적 통과 의례의 고찰
  • 차별도 심하지 않았다. 그런데 조선은 성리학을 건국이념으로 삼고 있었다. 조선을 건국한 사대부들은 성리학에 기반을 둔 새로운 여성관, 즉 유교적인 여성관을 확립하려고 노력했다. 이것은 종법제의 부적 영향력으로 발생한 것이다.종법제는 중국 주나라 때 성립된 종족의 조직규정이며 대종과 소종으로 이루어지며 대종은 본가, 소종은 분가에 해당된다. 대종은 시조를 중심으로 적장자손에 의해서 무한으로 계승되며, 소종은 장남의 동생이 별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