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문학] `메데아`에 나타난 폭력 구조와 희생양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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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본론

2.1 우월성에서 비롯된 폭력성

2.2 여성에게 보수적인 코린트 사회


2.3 콜히스, 코린트 사회의 희생양들 - 희생의 메카니즘

3. 마치며

본문내용
1983년 작품 ‘카산드라’ 발표로 이미 신화의 다시 읽기를 시도한 크리스타 볼프가 독일 통일 후 1996년 봄에 발표하여 독일 문단의 화제가 되었던 작품 ‘메데아’는 폭력의 기원에 대해 고찰하며, 기존 신화 속 악녀 메데아의 부정적 이미지에 대한 회의적 입장을 전제로 한 작품이다. 이 작품은 작가 자신이 실제로 겪은 현실의 상황을 충실히 반영한 것이라고 평가되는데, 독일 통일 이후 자신에 대한 구서독의 언론 매체를 통한 평가들과 이로 인한 논쟁에서 야기된 명예 훼손 및 비방 캠페인을 염두에 둔 것이다. 작가의 말에 따르면 인간의 역사는 특히 위기의 시대에는 종종 존경 받는 여인을 희생양으로 삼고자 하는 경향이 나타난다고 한다. 이렇게 희생양이 된 여인에게는 부정적인 특성이 각인되고 그로 인해 그녀의 명예가 훼손당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작가의 입장표명을 바탕으로 본 레포트에서는 르네 지라르의 희생양 테제 이론과 접목시켜 고대에서 행해졌던 권력적 희생의 구조에 대해 알아보고, 언급한 희생의 구조가 현재의 우리 사회에서도 다시 보여질 수 있음을 성찰하는 계기를 갖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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