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이론] REBT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28 / 2019.12.24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REBT의 정의
2. Ellis의 생애와 REBT이론의 형성 및 변천과정
Ⅱ. 중요개념
1. REBT의 원리
2. 인간관
3. 정서적 장애에 대한 관점
1) 심리적 장애의 형성
2) 심리적 장애의 본질
4. ABC 모델
5. 합리적 사고와 비합리적 사고
Ⅲ. 상담과정
1. 상담 목표
2. 상담자의 역할
3. 내담자의 경험
4. 상담자와 내담자와의 관계
5. 상담자의 조건
6. 내담자의 특성
7. 장려하는 절차
8. 금지하는 절차
Ⅳ. REBT의 특징
Ⅴ. 적용 : 상담 기법과 절차
Ⅵ. 요약과 평가
Ⅶ. 중다문화적 심리상담. 치료와 인지행동 치료
Ⅷ. REBT의 사례
- 본문내용
-
REBT는 Rational Emotive Behavior Therapy의 약자로 1956년 Ellis에 의해 창안된 이론이다. 인간을 이루는 세 가지 핵심영역인 인지, 정서, 행동이 서로 상호 작용하는 과정에서 인지가 핵심이 되어 정서와 행동에 영향을 준다고 강조한다. 이 이론에서는 인간이 자극을 어떻게 지각하느냐에 따라 반응이 달라진다는 인지매개설을 함축하고 있다.
Ellis의 이론은 1955년에 ‘합리적 치료(Rational Therapy)’로 시작 합리적 사고와 심리적 적응 사이의 연결을 강조하기 싶었기 때문이다.
하였으나 ‘합리적’이라는 용어가 18세기 철학적 사조인 인간의 모든 경험의 우위에 존재하는 인간의 이성을 강조한 합리주의를 주창한다는 왜곡된 비난을 받았다. 또한 인간의 기능과 심리적 문제에 있어서 정서의 역할을 무시한다는 비난을 받았다. 그래서 그는 1961년 인간의 정서적 측면을 중시한다는 것을 알리기 위해 ‘합리적 정서적 치료(Rational Emotive Therapy)’로 개명하였고, 그 이후 1993년 행동적 측면이 이론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므로 공식명칭을 ‘합리적 정서적 행동치료(Rational Emotive Behavior Therapy)’로 바꾸게 된다.
REBT에 적용된 행동이란 용어는 두 가지의 내포된 의미를 지닌다. 하나는 치료의 과정에서 나타나는 행동변화인데 Ellis의 이론에 행동이란 용어를 붙여야 하는 이유는 치료가 성공적이었음을 상담자와 내담자 모두에게 증거로 제시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 ‘행동’ 이기 때문이다. 여기서 정의 할 수 있는 두 가지 행동유형이 있는데 치료의 과정 중에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일어나는 행동과 치료가 끝난 후에 치료에 대한 성공의 증거로서의 행동이 있다. 다른 하나는 Ellis가 치료과정에서 다양하고 광범위하게 행동주의 이론과 기법이 도입하고 있는데 이러한 측면에서 행동이라는 용어를 그의 이론 공식명칭에 포함시켰다.
- 참고문헌
-
박경애(1998), 인지․정서․행동 치료, 서울 : 학지사.
Gerald Corey 저, 조현춘․조현재 공역(1996), 심리상담과 치료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시그마프레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유아과학교육의 최근동향과 방향00
- 청소년기의 자살의 특징을 논하고 사회복지측면에서의 해결방안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