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론] 조지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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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서론
1. 약력 및 생애
2. 조지훈이 쓴 조지훈의 문학(1955년까지)
「나의 역정(歷程) - 시주(詩酒) 반생(半生) 자서(自敍)」 발췌 및 요약
3. 시기별 작품 세계
4. 발표의 방향

◎ 선비정신
1. 순수에의 지향
① 전통으로의 회귀
② 자연과의 교감
③ 대승적 생명인식
④ 자연 은둔시
2. 현실 참여 및 사회 비판시(지사적 풍모)
① 6. 25 전쟁(종군시)
② 4. 19 / 5. 16

◎ 조지훈의 생명시론과 그 초월론적 성격
1. 시의 우주 - 생명 중심의 존재론
2. 시의 인식
- 시인이 ‘우주의 생명적 진실’을 잉태해서 시로써 나타내는 과정, 창작
3. ‘집중’의 현상 이면에 놓여있는 보다 근원적인 맥락

◎ 조지훈의 유기체론
1. 유기체론이란 무엇인가? - 동양적 유기체론
2. 조지훈의 유기체론적 세계관의 형성
3. 조지훈의 「시의 원리」에 나타나는 동양적 유기체론
①「시의 원리」에서의 동양적 유기체론의 성격
② 조지훈의 유기체시론과 낭만적 유기체시론의 차이

◎ 조지훈의 대표적 시론 소개
1. 傳統에의 回歸 - 문화의 전진을 위하여
2. 純粹詩의 志向 - 민족시를 위하여
3. 자연과 문학
4. 내 시의 고향 - 나의 시작(詩作) 노트
본문내용
1. 약력 및 생애
본명 동탁(東卓). 경상북도 영양(英陽) 출생. 엄격한 가풍 속에서 한학을 배우고 독학으로 혜화전문을 졸업하였다. 1939년 《고풍의상》, 《승무》, 1940년 《봉황수》로 《문장》지의 추천을 받아 시단에 데뷔했다. 고전적 풍물을 소재로 하여 우아하고 섬세하게 민족정서를 노래한 시풍으로 기대를 모았고, 박두진․박목월과 함께 1946년 시집 《청록집》을 간행하여 󰡐청록파󰡑라 불리게 되었다.
1952년에 시집 《풀잎 단장》, 1956년 《조지훈시선》을 간행했으나 자유당 정권 말기에는 현실에 관심을 갖게 되어 민권수호국민총연맹, 공명선거추진위원회 등에 적극 참여했다. 시집 《역사 앞에서》와 유명한 《지조론》은 이 무렵에 쓰인 것들이다. 1962년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소장에 취임하여 《한국문화사대계》를 기획, 《한국문화사서설》 《신라가요연구논고》 《한국민족운동사》 등의 논저를 남겼으나 그 방대한 기획을 완성하지 못한 채 사망했다. 서울 남산에 조지훈 시비(詩碑)가 있다.

2. 조지훈이 쓴 조지훈의 문학(1955년까지)
「나의 역정(歷程) - 시주(詩酒) 반생(半生) 자서(自敍)」 조지훈, 「나의 역정(歷程) - 시주(詩酒) 반생(半生) 자서(自敍)」, 『조지훈 전집』(3), 나남출판, pp.198 - 206.
발췌 및 요약

내가 시를 처음 습작한 것은 열여섯 살 때의 일이다. 나의 슬픔은 사춘기의 생리로 인하여 더욱 짙어졌음은 물론이었다. 난독(亂讀)과 남작(濫作)의 방황도 이때부터 시작되었다. 복자(覆字)투성이의 팜플렛을 탐독한 것은 그 흥분과 항쟁의 몽상이 좋아서였지만 그러한 의식을 노래한 ‘카프’ 혹은 ‘나프’의 시는 차라리 팜플렛의 감격만도 못하였다. 바이런도 휘트먼도 하이네의 혁명시도 어쩐지 시로서는 마음에 차지가 않았다.
참고문헌
최승호, 『조지훈』,새미, 2003
조지훈, 『조지훈전집』4, 일지사, 1973
조지훈, 『조지훈전집, 문학론』3, 1996
이미순, 「조지훈의 유기체론」
박호영, 「조지훈의 시론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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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9.11.06 11:0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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