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쟁의]두산중공업 사태로 본 노조파업과 대응전략과 해결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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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서론 - 1. 두산중공업은 어떤 회사인가?
2. 사건의 개요
3. 우리가 이 주제를 선택한 동기

* 본론 1 - 노사관계
1. 노사관계의 기본개념
2. 노사관계를 둘러싼 주요쟁점
3. 노사갈등에 관한 이론
4. 노사분규가 두산 중공업에 미친 영향

본론 2 - 사건소개
1. 사건의 배경
2. 사건의 진행

본론 3 - 노사갈등
1. 조직행동론에서 본 노조원의 갈등원인
2. 두산중공업 노사갈등 원인

* 결론 - 두산중공업사태 타결과 해결방안 모색
1. 조직 내의 노사간 갈등의 해결을 위한 몇 가지 대안들
2. 두산중공업의 노사합의안의 내용
3. 두산중공업 사태 타결 방법의 아쉬움
4. 우리가 모색한 해결 방안

본문내용
서론 No.1

1. 두산중공업은 어떤 회사인가?

두산중공업은 과거 한국중공업으로 더 잘 알려져 있는 우리나라 중공업 분야 수출을 주도해온 대표적 기업이다. 지난 1962년 현대양행이란 이름으로 출발한 두산중공업은 지난 76년 11월 발전설비사업에 진출해 현재 경남 창원시 귀곡동 555에 창원기계공장을 착공했다. 하지만 당시 발전설비업체가 4개로 난립하면서 경영이 어려워져 지난 79년 현대양행은 현대그룹으로 넘어가게 된다. 정부의 잇단 중화학 투자조정 조치에도 불구하고 재무구조가 극도로 악화되면서 산업은행 43.8%, 한국전력 40.5%, 외환은행 5.7%로 지분을 인수해 80년 11월 공기업으로 전환됐다. 그때 상호도 한국중공업으로 바뀌었다. 그 후에도 국내 발전설비 물량 부족과 경기 침체로 적자가 매년 눈덩이처럼 불어나 경영부실이 심해지자 정부는 지난 89년 민영화하려 했지만 2차례의 입찰은 유찰됐다.
90년대 들어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과 국내 발전소 건설 러시에 힘입어 91년부터 연속흑자를 실현, 95년에는 누적적자를 완전 보전하는 알짜 공기업으로 급성장했다. 그 후 국민의 정부가 추진한 공기업 민영화 정책에 따라 지난 2001년 두산그룹은 산업은행이 보유한 경영권 지분을 3천억 원에 인수, 오늘에 이르고 있다.
참고문헌
1. 연합뉴스2003/02/13 발췌

2. 중앙일보[속보, 정치, 사회] 2003년 05월 01일 (목) 발췌

3. 중앙일보[속보, 사회, 경제] 2003년 03월 13일 (목) 발췌

4. 국민일보[사설/칼럼] 2003년 03월 12일 (수) 발췌

5. 경향신문[속보, 사회] 2003년 03월 12일 (수) 발췌

6. 노동일보, 노동 매일 뉴스
http://media.nodong.org/ganbu/ganbu-2b.htm

7. 두산중공업 http://www.doosanheavy.com/

8. 한국중공업관리자 노동조합 http://www.hjunion.or.kr

9. General Electric Company www.ge.com

10. 인터넷 한겨레 신문 2003년 03월 12 일 (수)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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