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자백가-묵자문예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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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墨子는 춘추전국시대에 일관되게 피지배계층의 이익을 옹호한 사상가다. 묵자의 사상은 피지배계층의 엄청난 호응을 받아 당시에 유․묵이라 병칭될 정도로 큰 세력을 이루었다. 그러나 이렇게 큰 영향력을 행사했던 묵자의 사상은 후대로 이어질 수 없었다. 혼란했던 시기에는 많은 약소국들이 묵자의 뛰어난 방어전 기술을 필요로 했기 때문에, 이러한 상황이 묵가사상을 유지시켜준 사회적 요인이 되었다. 그러나 진나라에 의한 통일 이후 중앙집권적 전제주의가 강화되면서 묵자의 사상은 그 필요성이 사라지게 되었고, 당시 묵가와 경쟁관계에 있던 유가사상이 漢에 이르러 통치사상으로 자리매김하면서 묵가사상은 소멸하게 되었다. 이후 묵가가 다시 등장하게 된 것은 청대에 이르러 고증학이 발달하면서 부터이다. 이렇게 묵가사상은 진에서 청에 이르는 긴 시간 동안 역사 속에서 사라져있었기 때문에, 자료가 많지 않고 더구나 문예사상에는 큰 영향을 미칠 수도 없었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오랜 시간 중국인에게 큰 영향을 미쳐온 유가 사상과의 비교를 통하여 묵자사상이 문예사상에 어떻게 적용되고, 영향을 미쳤는지 알아보려 한다.
참고문헌
중국고전이야기/ 송철규 지음/ 조합공동체 소나무 p.144~145
동양철학에세이/ 김교빈, 이현구 지음/ 동녘 p.70~88
묵자/ 권오석 역/ 홍신문화사
중국의 미학사상/ 시창동 지음/ 신지서원 p.57~90
의를 중심으로 본 묵자사상의 구조/ 원정근/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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