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지도안] 국어과 학습 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28 / 2019.12.24
- 6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대단원명
소단원명 - 지도 단원 차시
3. 다양한 표현과 이해
(1) 봄봄 - 제 2차시
(2) 봉산탈춤 - 제 4차시
(2) 봉산탈춤 - 제 5차시
6. 노래의 아름다움
(1) 청산별곡 - 제 2차시
(2) 어부사시사 - 제 3차시
(3) 진달래꽃 - 제 4차시
(4) 유리창 - 제 5차시
(5) 광야 - 제 6차시
- 본문내용
-
Ⅱ. 단원 설정의 이유
의사소통하면 일반적으로 언어를 통해 사람이 뜻을 주고받는 것이라고만 생각한다. 하지만 일상생활을 관찰해보면 언어 외적 표현과 언어에 부수되는 표현을 통해서도 의사소통을 하게 됨을 알 수 있다. 즉 상대방의 몸짓이나 시선 등을 통해서 우리는 언어로 표현하지 않은 상대방의 생각과 느낌을 파악한다. 또한 같은 언어 표현이라도 어조, 속도, 고저 등에 따라서 상대방의 미묘한 입장이나 감정 등을 이해할 수 있다. 언어 외적 표현과 언어에 부수되는 표현에 대한 이해는 언어 표현을 통해 드러나지 않은 생각과 느낌을 이해할 수 있게 해 주는 것이다.
이 단원에서는 제재에 드러난 언어 외적 표현과 언어에 부수되는 표현의 중요성과 특성을 이해하고, 장면에 따른 다양한 표현방식을 익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김유정의 ‘봄 봄’을 통해서는 작품 감상에서 언어 외적 표현과 언어에 부수되는 표현은 무엇이며, 장면을 상상할 때 얻을 수 있는 효과가 무엇인지 살펴보게 하며, 이러한 표현이 실제 의사소통에서 줄 수 있는 전달 효과를 깨닫게 한다. 또한 ‘봉산탈춤’ 감상을 통해 같은 내용이라도 특정한 장면에 따라 표현 방식과 해석이 달라질 수 있음을 살펴본다.
자료평가
- 그냥 괜찮은 것 같아요^^
- didr***
(2011.05.08 12:29:1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