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퀸틸리아누스 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2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퀸틸리아누스의 삶과 저서
1. 퀸틸리아누스의 삶
2. 퀸틸리아누스의 저서
Ⅱ. 퀸틸리아누스의 교육사상 및 이론
1. 교육의 목적
2. 교육형태와 교육사상적 특징
3. 교육의 방법
4. 교과 내용
Ⅲ. 퀸틸리아누스 교육사상의 의미와 영향
1. 수사학의 개념 재정립
2. 학교교육의 중요성 및 교사론 강조
3. 아동중심사상을 기초로 한 사상
4. 인간교육사상의 영향
Ⅳ. 퀸틸리아누스 교육사상의 문제점과 의문점
1. 퀸틸리아누스 교육사상의 문제점
2. 퀸틸리아누스 교육사상에 대한 의문점
<참고문헌 및 참고 인터넷 사이트>

본문내용
1. 퀸틸리아누스의 삶
퀸틸리아누스 (Marcus Fabius Quintilianus, 35~95)는 에스파냐 에포르 강 상류에 있는 칼라쿠리스라는 조그만 마을에서 기원 후 35년에 태어났다. 아버지는 로마에서 유명한 수사학 교사였으며, 그를 교육시키고자 어릴 때부터 로마로 데려왔다. 로마에서 법률과 수사학을 공부한 후, 네로 치하의 로마를 떠나 귀향하여 변호사를 개업함과 동시에 웅변술 교사가 되었다.
그러던 중 68년에 황제로 추대된 스페인 총독이었던 갈바를 따라 다시 로마로 돌아왔다. 갈바가 암살된 후, 제위에 오른 베스파시아누스가 민생의 안정과 로마의 재건을 추구하는 정책을 시행하였는데 여기에는 고등교육에 대한 국고보조 방침이 포함되어 있었다. 이러한 교육정책적 상황에서 자유교과 교사들은 우대받았고, 퀸틸리아누스도 처음으로 봉급이 지급되는 수사학교 교사로 임명되었다. 베스파시아누스 황제(69~79)의 신임을 얻어 공적인 변론술 교사로서 라틴어와 수사학을 가르치며 최초로 국가에서 봉급을 받는 공교사(제 1대 수사학 교수)로 임명되었고, 그 뒤 황제로부터 집정관(Consul)이란 칭호를 받고 존경받는 교육자가 되었다. 그 후 도미티아누스가 제위에 오르자, 퀸틸리아누스는 변론교수직을 사임했다. 그러나 황제와는 긴밀한 유대관계를 유지했으며, 후계자로 지목되던 황제의 누이의 아들을 가르치기도 했다. 즉, 지도적인 교사로서의 직위를 갖고 후계자 교육을 맡았으며 88년에 그 자리에서 물러난 것으로 보인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한국교육학회 교육사연구회, 교육사상가평전(서양편), 서울 : 교육연구사, 1987
조경원 외, 서양교육의 이해 역사와 사상, 서울 : 교육과학사, 2004
성기산, 서양고대의 교육사상, 서울 : 대은출판사, 1986
시오노 나나미, 로마인이야기 8(위기와 극복), 서울: 한길사,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20세기 교육과정 특징
  • 교육이 인격을 성장시켜주며 국가에의 헌신을 가져옴.‧도덕적인 삶을 사져오기 위해서 지식뿐만 아니라 습관이 요구되고, 습관의 형성이 교육과정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것.④고대 로마의 교육 - 그리스식의 철학, 문학, 수사학에 기초 ⇨ 라틴문법학교로 발전.⑤로마의 교육 - ‧정부가 학교를 지원하며 교육을 통제하는 공립학교 출현.‧대표적인 교육자: 키케로, 플루타르크, 퀸틸리아누스 등(2)중세와 르네상스기의 교육과정사상①중세의 교육

  • [교육철학 및 교육사]서양교육사, 동양교육사
  • 교육 - 뤼케이온(소요학원)실재론→토미즘→스콜라 철학→항존주의고대 로마의 교육시대의 구분왕정시대 -> 공화정 시대 -> 제정 시대(가정 교육 중심) (학교교육)제정시대의 교육기관Ludus(문자학교) : 초등교육 기관문법 학교 : 중등교육 기관수사, 법률, 철학 학교로마의 사상가카토 - 국수주의, 용감한 로마인 육성키케로 - 저서 : 웅변론(키케로 주의), 교양있는 웅변가 육성퀸틸리아누스 - 저서 : 웅변교수론(세계 최초의 교육학 관련 저서),

  • 인문주의 교육 레포트
  • 교육의 첫째 목적으로 내세운다든지, 학문과 품행을 밀접하게 관련짓는 것은 이탈리아 사람으로서는 생각도 할 수 없었을 것이다. 그는 또한 교육의 과정에 관하여 세밀한 분석을 했다. 그의 교육철학에서 주목할 두 자기 점이 있다. 첫째는 교육이 아동에게 얼마나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가 하는 것이며 개인의 성장 과정에 작용하는 요인을 세 가지로 구분하고 있다. ①천성(훈련의 대상이 되는 생득적 능력과 완성을 추구하는 천부적 성향), ②훈련(능

  • [교육철학] 르네상스와 인문주의 교육, 종교개혁의 교육사적 의미
  • 사상과 문화, 그리고 자유교육을 부흥하는 인문주의를 포함④ 신체, 가슴, 머리 간의 균형과 조화를 추구2) 내적배경① 스콜라철학의 분석적 사고방식은 지성발달의 토대를 이루어, 지식탐구정신과 대학이 발달② 봉건제도가 12․13세기에 들어서면서 몰락과정에 들어서자 인간 자각이 발생3) 외적배경① 십자군 원정을 통해 동방문화가 유입되어 자유도시가 발달하였고 시민계급이 형성됨 또한 세계적 시야를 가지게 되었고 지리상 발견을 함으로

  • [서양교육사] 루소와 존듀이의 아동 중심 교육에 관한 비교 연구
  • 교육의 이해1. 역사적 배경역사적으로 아동존중사상을 가진 사상가를 살펴 보면 플라톤까지 거슬러 올라 갈 수 있다. 플라톤은 유아기가 성격형성과 가치를 습득하는 시기이며, 건강한 신체와 올바른 습관도 이 시기에 이루어진다고 하여 아동기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또한 놀이, 운동, 노래, 게임 등을 통해 그들을 양육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하였다.로마 시대의 퀸틸리아누스(M.F. Quintilianus, 35~100)은 아동교육은 그들의 본성과 재능에 합치해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