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교육] 존 듀이와 조지 알버트 코오 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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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는 글

교육사상 배경

교육목표

교육과정

교육방법

교육에서의 학생의 위치

교육에서의 교사의 역할

나가는 글

들어가는 글

종교교육에 대한 입장

사회적 종교교육론

나가는 글

본문내용
들어가는 글
존 듀이는 1859년 버몬트(Vermont) 주의 버얼링톤(Burlington)에서 초기 식민지시대의 선조 때부터 뿌리박혀 내려온 중류층 가정에서 태어났다. 그는 전원분위기에서 자랐고 교육받았으며, 부친은 그를 폭넓은 교양교육으로 지도하였고 모친은 독실한 기독교 신자로서 종교적으로 지도하였다. 듀이의 어린 시절은 농업중심의 사회였기 때문에 그는 농사일과 단순한 산업 활동뿐만 아니라 자연과 밀접하게 지내게 되었다. 그에게 있어서의 가장 중요한 교육은 학교 교실 밖에서 체험했던 부모에게서 받은 감화, 이웃사람들과의 자연스런 대화, 그리고 근처 도서관에서 교과서 이외의 여러 가지 책 속에서 얻은 지식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렇게 어릴 때부터 자연스런 환경에서 얻은 경험의 세계가 성장해서 듀이로 하여금 진보주의 교육관을 창안케 했다. 박영수, 죤듀이의 생애와 사상, p.12~31 참조


교육사상 배경
듀이의 철학적 입장을 다시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이 대개 3기로 구분할 수 있다. 제1기는 1882년에서 1903년에 이르는 사상의 형성기이며, 「The Studies in Logical Theory」를 그 경계로 한다. 제2기는 1903년에서 1925년에 이르는 그의 사상의 성장기로서 콜롬비아(Columbia)대학을 중심으로 하는 학문적인 황금시절이라 할 만한다. 그리고 제3기는 1925년에서 시작하여 그의 말년을 말하는데 그의 사상과 철학의 결실기라 할 수 있다. 듀이의 철학 발전과정을 살펴볼 때 느낄 수 있는 특징은 헤겔의 변증법적 관념론과 다윈의 생물학적 진화론, 과학주의, 그리고 피어스(Charles Peirce)와 제임스의 실용주의 사상 등이 절대적 영향을 미쳤다
참고문헌
▶ 오상영, “George Albert Coe의 교육사상 연구”, 호남신학대학교 대학원 기독교교육전공, 2001
▶ 강재관, “신앙공동체 교육론에서 본 한국 기독교교육의 대안”,
협성대학교 신학대학원 신학과 기독교교육학 전공, 1998
▶ 김태길, “John Dewey와 George Albert Coe의 교육이론 비교 연구”,
장로회신학대학교 대학원 기독교교육학 전공. 19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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