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교육사] 르네상스 시대 교육과 종교개혁시대의 교육(루터, 멜랑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28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르네상스
(1) 정의
(2) 르네상스의 특징:
(3) 각 영역 에서의 르네상스
♥ 르네상스 미술의 특색
(6-1) 일반 교육
이탈이아의 (개인적)인문주의 교육론
북유럽 (사회적) 인문주의 교육론
(6-2) 기독교 교육
이탈리아(남부지역)의 교육
북부 유럽지역의 기독교 교육
2.종교 개혁 시대 기독교 교육
(1) 루터의 교육
(2) 멜랑톤
3. 느 낀 점 !!!

본문내용
(1) 정의
르네상스는 15세기 전후한 유럽 사회의 전체적인 운동, 즉 학문과 예술 등의 문화 분야 뿐만 아니라 경제생활, 사회구조정치 체계에 걸쳐 커다란 변화를 초래한 역사기적 과도 기적 현상이다.
(교육의 역사적 철학적 기초p157)
이는 이탈이아에서 일어났으나 유럽 전반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이는 일종의 문화 갱신 이었고, 인문주의(인본주의)의 영향 속에 이루어졌다.
(기독교 교육사 정정숙-p138)


(2) 르네상스의 특징:
첫째- 하나님과 천국보다는 인간의 세상에 관심을 두었다.
★ 배경: 르네상스는 도시에서 시작하였다. 도시 중심부에 대학이 존재하였기 때문에 대학을 중심으로 한 도시문화의 결과였다. 그래서 도시의 활기, 인간의 삶을 위한 노력, 심미적 또는 지적 기회의 만족 등이 어울어져 교회나 하나님보다는 인간을 중심으로 펼쳐졌다.
(기독교 교육사 정정숙-p139)
또한 천여년의 중세기 동안 유럽인들의 신앙관이나 내세 지향적 가치관으로부터
벗어나 인간이 느끼는 것을 솔직하게 표현하고 느끼는 그대로 감정을 묘사하려 하였다.
둘째- 개인주의 자각
★ 배경: 십자군원정이 실패로 끝나자 중세사회의 기본 골격이었던 봉건제도의 붕괴와 장원제도가 점차 쇠퇴되고 대신 신흥 상공업공업 도시들이 번창하게 되자 전에 볼 수 없었던 자유로운 분위기가 점차 유럽지역에 확대된 점이다. 따라서 교회는 분열과
타락의 길어 걸어서 사회의 통제가 불가능하게 되었다. 또한 상업의 발달로 인하여 새로운 직업이 형성되었으며 이는 개인주의를 촉진 시켰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