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교육사] 르네상스 시대 교육과 종교개혁시대의 교육(루터, 멜랑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28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르네상스
(1) 정의
(2) 르네상스의 특징:
(3) 각 영역 에서의 르네상스
♥ 르네상스 미술의 특색
(6-1) 일반 교육
이탈이아의 (개인적)인문주의 교육론
북유럽 (사회적) 인문주의 교육론
(6-2) 기독교 교육
이탈리아(남부지역)의 교육
북부 유럽지역의 기독교 교육
2.종교 개혁 시대 기독교 교육
(1) 루터의 교육
(2) 멜랑톤
3. 느 낀 점 !!!
- 본문내용
-
(1) 정의
르네상스는 15세기 전후한 유럽 사회의 전체적인 운동, 즉 학문과 예술 등의 문화 분야 뿐만 아니라 경제생활, 사회구조정치 체계에 걸쳐 커다란 변화를 초래한 역사기적 과도 기적 현상이다.
(교육의 역사적 철학적 기초p157)
이는 이탈이아에서 일어났으나 유럽 전반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이는 일종의 문화 갱신 이었고, 인문주의(인본주의)의 영향 속에 이루어졌다.
(기독교 교육사 정정숙-p138)
(2) 르네상스의 특징:
첫째- 하나님과 천국보다는 인간의 세상에 관심을 두었다.
★ 배경: 르네상스는 도시에서 시작하였다. 도시 중심부에 대학이 존재하였기 때문에 대학을 중심으로 한 도시문화의 결과였다. 그래서 도시의 활기, 인간의 삶을 위한 노력, 심미적 또는 지적 기회의 만족 등이 어울어져 교회나 하나님보다는 인간을 중심으로 펼쳐졌다.
(기독교 교육사 정정숙-p139)
또한 천여년의 중세기 동안 유럽인들의 신앙관이나 내세 지향적 가치관으로부터
벗어나 인간이 느끼는 것을 솔직하게 표현하고 느끼는 그대로 감정을 묘사하려 하였다.
둘째- 개인주의 자각
★ 배경: 십자군원정이 실패로 끝나자 중세사회의 기본 골격이었던 봉건제도의 붕괴와 장원제도가 점차 쇠퇴되고 대신 신흥 상공업공업 도시들이 번창하게 되자 전에 볼 수 없었던 자유로운 분위기가 점차 유럽지역에 확대된 점이다. 따라서 교회는 분열과
타락의 길어 걸어서 사회의 통제가 불가능하게 되었다. 또한 상업의 발달로 인하여 새로운 직업이 형성되었으며 이는 개인주의를 촉진 시켰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성차의 이해] 성차의 생물학적 기원, 성의 사회문화적 성격, 여성성-남성성-양성성
- 노인장기요양보험
- [체육학습지도안] 배구수업지도안-이론
- SELSI-영유아언어발달검사 지침서
- 박완서의 자전거 도둑을 통해 배우는 양심 - 이야기를 통한 덕목교육
- 왕정복고시대와 18세기 ( 1660- 1798), 신고전주의 대표적 시인들
-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 유전과 환경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은 유전과 환경 중 더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지 서술 및 이유
-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 칸트와 공리주의 사상에서 조망한 안락사 문제(문제의 소재, 사례, 교과서 분석)
- 칸트의 의무론적 윤리 - 의무론적 윤리 선의지, 의무, 정언명법, 문제점, 수업 지도안, 사례 및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