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녀시조론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26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기녀(妓女) 의 의미

2. 한시문과 시조

3.기녀 문학

4.기녀 작품의 특색
본문내용
기녀들이 지어 남은 작품들. 기녀의 기원을 신라에 두느냐, 고려에 두느냐에 따라 시작점의 시대 소급이 달라진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그 역사가 오래된 분야라는 것이다. 기녀문학의 범주는 기녀 뿐만 아니라 서녀 부계가 양반층이라도 일반 사대부층 여성들처럼 정실로서 산 것이 아니었고 작품 경향도 오히려 기녀들의
작품 성격과 상통하는 점이 많다. 조선 중기까지는 서녀들의 작품이 밖으로 나가는 것을 꺼렸지만 후기에 오면 남성시인들과 활발한 교류를 했던 모습을 보이고 있다.
<<문학과 사회집단, 한국고전문학회편, 집문당, 1995,p 290>>
들의 작품도 포함한다. 한시, 시조, 가사, 산문 등이 있으나 현전하는 작품들은 한시나 시조가 대부분이다. 기녀문학의 창작은 19세기 전반기에 그 활동이 특히 두드러졌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전문학사] 시가사의 전개와 시조의 발전
  • 기녀시조의 충격기생이 시조를 이해할 뿐만 아니라 스스로 짓기도 한 것은 임제의 일화에서 확인되는 것보다 훨씬 오래전의 일이다. 기생이 사대부의 술자리에서 시중을 들자니 시조를 부를 줄 알아야 격이 높다 했을 것이다. 제대로 자격을 갖춘 기생이라면 가무 ․ 음률을 두루 익히고 한시에도 입문을 해야 했으니, 시조를 뺄 수 없었다. 이렇게 해서 원래는 사대부문학이기만 했던 시조의 작자 층이 확대되는 전환이 이루어졌다.일찍 나타난 기녀

  • [문학] 시조론 -한국 고시가를 중심으로
  • 점이나, 당시 시조와 함께 향유되었던 악곡 형태인 만대엽, 중대엽, 삭대엽 등의 음악적인 특성과 시조를 연관 지어 유기적으로 조사하지 못했다는 점 등이 있겠다.우리나라 국문학사에 큰 획을 긋는 시조에 대해 ‘시조론’이란 이름 아래 이런 입문적인 수준에서 논(論)한다는 것은 사실 조금 주제넘은 행위일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러한 과정을 통해 우리나라 시조에 조금이나마 다가가고자 했던 것은 분명 의미 있는 과정이었다.

  • 인문어학 시가사의 전개와 시조의 발전
  • 기녀시조의 충격기생이 시조를 이해할 뿐만 아니라 스스로 짓기도 한 것은 임제의 일화에서 확인되는 것보다 훨씬 오래전의 일이다. 기생이 사대부의 술자리에서 시중을 들자니 시조를 부를 줄 알아야 격이 높다 했을 것이다. 제대로 자격을 갖춘 기생이라면 가무 ․ 음률을 두루 익히고 한시에도 입문을 해야 했으니, 시조를 뺄 수 없었다. 이렇게 해서 원래는 사대부문학이기만 했던 시조의 작자 층이 확대되는 전환이 이루어졌다.일찍 나타난 기녀

  • [경제사] 조선시대 기생에서부터 현재의 매매춘에 이르기 까지 변천 과정
  • 조선시대 기생에서부터 현재의 매매춘에 이르기 까지 변천 과정- 목 차 -Ⅰ. 서론1. 연구내용 및 목적Ⅱ. 본론1. 기생의 존재 이유(1) 기녀의 기원(가) 신라의원화설(나) 무녀기원설(다) 전쟁포로기원설(2) 기녀의 제도화(가) 삼국시대(나) 고려시대(다) 조선시대(라) 조선후기2. 조선시대 기생의 생활과 역할(1) 조선시대 기녀의 생활(2) 조선시대 기녀의 역활(3) 조선시대 대표적인 기녀 -황진이3. 조선시대의 ‘기생’이 ‘매춘’이라는 직업으

  • 박효관의 생애와 작품 분석
  • 레포트에 있는 내용을 발표문식으로 바꿔서 그대로 설명해주시면 됩니다.)초장은 이러이러하고 중장은 이러이러하고 종장은 이러이러하다. 자연 속에서 흥에 취한 작가의 모습을 볼 수 있다. 이런식으로.제가 하는 것보다 발표자분께서 입맛에 맞게 고치는 게 더 좋을 것 같아요.6(이것도 레포트 보고 참고한 부분입니다. 제가 임의로 설명을 했고 여기서 수정해주세요~)저희는 이 시를 자연 속에서 흥취를 즐기는 작가의 모습으로 보았고 이렇게 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