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인권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24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II . 인권상황을 정확히 인식하기
1. 표준화된 인권지표 만들기
2. 청소년이 인식하는 인권과 누리는 인권
3. 인권침해를 정당화시키는 미신

III . 모든 교과에서 인권교육 학습하기
1. 모든 교과에서의 인권교육
2. 도덕과 사회 교과에서의 인권교육

IV . 인권을 올바로 가르치는 교사의 양성
1. 인권교육에 관한 일반연수

V . 인권교육 기법의 개발과 연대활동
1. 재미있는 인권교육의 기법
2. 청소년인권단체의 연대사업

VI .결 론

참고문헌

주석
본문내용
Ⅰ. 서론

인권을 논의할 때 인권교육의 중요성은 늘 강조되어 왔다. 세계인권선언은 전문에서 "모든 개인과 사회의 각 기관은 이 선언을 항상 마음속에 간직한 채, 교육과 학업을 통하여 이러한 권리와 자유에 대한 존중을 신장시키기 위해 노력하고....."라고 선언했고, 제26조 2항에서 "교육은 인격의 완전한 발전과 인권과 기본적 자유에 대한 존중을 강화하는 데로 나가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인권교육에 대한 국제사회의 특별한 관심은 주로 유네스코를 통해서 이루어져왔다. 유네스코는 국제적인 비정부기구와 협력하여 인권교육에 관한 방법, 자료, 그리고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보급하는 데 역점을 두었다. 지난 50 여 년동안 유네스코는 인권교육에 관한 국제회의를 여러 차례 열었고, 1993년 캐나다 몬트리올에서 열린 '인권과 민주주의 교육에 관한 국제회의'에서 인권교육에 관한 '세계행동계획'을 채택하기도 했다(이용교·이희길 역, 1997:78-9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직업사회학] 10대의 직업사회학
  • 청소년의 유형 3. 청소년 노동 관련법 Ⅱ. 청소년 노동의 실태 및 인권 현황 1. 청소년 노동의 실태 2. 청소년 노동의 인권 현황 Ⅲ. 청소년 근로에 대한 지원 정책 프로그램 1. 보건복지부의 청소년자활후견기관 2. 노동부 청소년직업체험프로그램 3. 청소년위원회 Ⅳ. 정책의 필요성과 부재에 따른 문제점 및 개선 방향 1. 청소년 근로관련 법과 정책의 문제 2. 일자리와 노동시장 진입에 따른 준비 미흡 3. 청소년 취업을 위한 교육부재 Ⅴ. 청소년

  • 청소년의 인권실태와 문제점 청소년의 생활영역별 인권실태와 주요 쟁점
  • 인권실태와 문제점을 파악하려는 것이기에 청소년이 가정, 학교, 지역사회에서 매우 쉽게 인식하는 인권 관련 사항에 집중하고자 한다. 이점에서 차별은 가장 논란이 많이 되는 사안이다. 성차별, 인종차별, 연령차별, 장애여부에 의한 차별 등은 인권의 기본정신에 비춰볼 때 매우 고질적인 사안이다. 체벌도 가장 논란이 많이 되는 사안인데, 가정에서 부모에 의한 자녀의 체벌, 학교에서 교사에 의한 학생의 체벌은 생활지도를 위해서 꼭 필요한 교육

  • [사회복지] 청소년복지의 과제와 청소년 문제별 이해 및 대책 fp
  • 청소년들에게 적응상의 어려움을 겪게 하고 있다. 특히 가정의 약화된 교육적 기능과 입시에 치중된 지식주입 위주의 학교교육은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교육에 커다란 문제점을 던져주고 있다. 우리의 관심은 주로 知的인 인간을 길러내는 주지주의 교육에 집중되어 왔다고 할 수 있다. 한 인간의 잠재력 개발이나 심리적정서적 개발과 행복의 추구 등은 등한시되어 왔다. 지적인 측면과 정의적인 측면이 조화를 이루도록 하는 전인교육이 학교현장에

  • [북한학] 탈북자 북한이탈주민의 실태와 문제점 해결방안oe
  • 교육정책적인 고려가 필요함을 의미한다. 청소년 탈북자는 남한사회에 조기에 적응하지 못할 경우 탈선이나 범죄의 위험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제도적인 안전장치가 필요하다. 특히 교육내용에 있어서 북한과 상당한 차이가 있으므로 이들에게 필요한 별도의 교육프로그램이 요구된다. 현재 정부는 북한 학력인정 및 편입학 지원, 학비 면제 등의 교육지원책을 실시하고 있다. 6. 북한이탈주민의 자유민주사회 적응 과정에 나타나는 문제점

  • 청소년 인권과 복지청소년 인권의 개념과 특성
  • 청소년들의 인권 실태와 문제점들을 알아보고, 보호받아야 할 권리에는 무엇이 있는지, 또 한 그 권리들이 현재 어떻게 침해당하고 있는지를 파악하고, 그에 대한 대응책을 살펴보고자 한다.Ⅱ. 청소년 인권의 개념과 특성1. 청소년 인권의 개념인권이란 인간이 인간이기 때문에 갖는 생래적인 권리와 개인이 사회, 국가와의 관계에서 행사할 수 있는 권리의 총합이라고 할 수 있다. 생래적 권리는 자격과 권한, 즉 최소 기준으로서의 보편적 권리라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