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사업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01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학교사회사업의 의의
1-1.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
1-2. 학교사회사업의 개념
1-3. 학교사회사업의 목적
1-4. 진로상담(학교 카운슬링)과 학교사회사업의 차이

제2장 학교사회사업의 대상과 역할
2-1. 학교사회사업의 대상
2-2.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2-3.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제3장 우리나라 학교사회사업 역사 및 현황
3-1. 우리나라 학교사회사업 역사
3-2. 외국의 학교사회사업
ㄱ. 미국의 학교사회사업
ㄴ. 스웨덴의 학교사회사업
ㄷ. 독일의 학교사회사업
3-3. 외국 학교 사회사업과의 비교 및 시사점

제4장 학교사회사업의 실천과정과 기준
4-1. 실천과정
4-2. 실천기준

제5장 학교사회사업의 문제점 및 대처방안
5-1. 학교상담의 현황 제문제
5-2. 대처방안
본문내용
1900년 초기에 미국에서 학교사회사업이 시작된 이후, 학교사회사업의 내용과 역할은 사회환경과 학자의 이론적 발달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되어 왔기 때문에 학교사회사업에 대해 한마디로 정의 내리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따라서 학교사회사업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먼저 사회사업과 학교교육이 어떻게 상호 연관되어질 수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학교사회사업은 학교라는 사회적 제도와 지역사회라는 환경 안에 개입하여 학생의 심리 사회적 기능과 학업성취 능력을 향상시킴은 물론, 학교 교육과 관련된 서비스 욕구를 가진 사회의 구성원들에게 교육의 기회를 공평하게 제공하여 개인이 욕구를 충족하고, 보장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고 지지해 주는 사회사업실천의 전문 분야로 규정할 수 있다. 즉, 학교사회사업은 개인의 잠재력을 개발하여 인간 존엄성을 실현하고자 하는 사회복지의 궁극적인 목적과 교육 기회의 배분적 정의를 실현하는 사회복지의 전문분야로서, 우리나라의 학교환경과 교육병리 현상의
참고문헌
․ 김병성,『교육사회학』, 서울: 양서원, 1993.
․ 김영모,『사회복지개론』, 법문사, 1973.
․ 김준기,『교육과 사회』, 원광대출판국, 1996.
․ 김진희외,『학교상담실체 발전연구』, 청소년대화의 광장, 1996.
․ 김태성․성경륭,『빈곤론』, 나남, 1995.
․ 이성진,『교육심리학』, 교육과학사, 1995.
․ 이주덕,『신교육학개론』, 교육출판사, 1995.
․ 이춘재외,『청년심리학』, 중앙적성출판사, 1995.
․ 장인협,『사회복지개론』, 서울대출판부, 1991.
․ 전재일외,『학교사회사업』, 사회복지개발연구원, 1997.
․ 표갑수,『아동청소년복지론』, 충주대출판국, 1995.
․ 한인영외,『학교와 사회복지』, 학문사, 1997.
․이경은, (1998), 「학교생활 부적응 유형과 요인에 따른 학교사회사업서비스 욕구 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대구대학교 대학원.
․이성국, (1996),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에 관한 연구, 「사회복지개발연구」
제2권 제4호, 사회복지개발연구원.
․이성희, (1995), 「자긍심 강화훈련이 국민학생의 긍정적 자기개념형성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대구대학교 대학원.
․장인협, (1995), 사회복지개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장인협․오정수 (1997), 「아동․청소년복지론」,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부
․전재일 외, (1997), 「학교사회사업」, 대구: 사회복지개발연구원.
(1998), 「학교사회사업」, 대구: 사회복지개발연구원.
․전재일, (1998), 「학교사회사업 제도 도입에 따른 접근방법에 관한 연구」,
사회복지개발연구, 제4권 제1호, 사회복지개발연구원.
․정영숙, (1997), 「아동복지론」, 서울: 양서원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사업 레포트
  • (학교사회사업)-目次-1. 학교사회사업의 목적과 기능1) 학교사회사업의 개념2) 학교사회사업의 목적3) 학교사회사업의 주요기능2. 우리나라 학교사업의 제도화 과정1) 학교사회사업 도입기(1993~1997)2) 학교중심 모형 도입기(1997~2001)3) 학교사회사업 실험기(2002~현재)3. 미국의 학교사회사업의 역사1) 방문교사시기(1800년대 후반~1930년대)2) 학교사회사업의 전문화 시기(1940~1980년대 초반) 3) 학교연계의 통합적 서비스시기(1980년대 중반

  • 학교사회사업 레포트
  • 목 차제 1 장 학교사회사업제 1 절 학교사회사업의 개념제 2 절 우리나라와 외국의 학교사회사업 현황 비교제 3 절 학교사회사업의 실천이론제 2 장 이론적 배경제 1 절 서 론제 2 절 이론적 배경제 3 절 연구방법제 3 장 논문요약정리제 1 절 측정도구제 2 절 연구절차제 3 절 자료분석 및 처리제 4 절 연구결과제 5 절 결론 및 제언제 4 장 사례소개 및 학교사회사업복지사로서의 개입방법제 1 절 사례소개제 2 절 개 입제 5 장 프로그램 소개제 1

  • 학교사회사업 레포트
  • 학 교 사 회 사 업 INDEX제1장 학교사회사업의 의의제2장. 학교사회사업의 대상과 역할제3장 학교 내에서 일어나는 문제점 및 대처방안제4장 우리나라 학교사회사업 역사 및 현황제5장 학교사회사업의 실천과정 제6장 학교사회사업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제1장. 학교 사회사업의 의의1) 학교 사회사업의 필요성But아직도 교육기회의 배분적 정의가 실현되지 못하는 대상이나 지역이 존재교육병리현상과 학생문제의 심각성이 대두 학교는 모든 국

  • 학교사회사업 레포트
  • 학교 사회 사업Ⅰ. 학교사회사업의 의의1. 학교사회사업이란2. 학교사회사업의 목적3.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4. 학교사회사업의 기능Ⅱ. 학교사회사업의 대상과 역할1. 학교사회사업의 대상2.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Ⅲ. 학교사회사업의 실천모델1. 학교사회사업의 실천모델2. 학교사회사업 운영 모형목차Ⅳ. 학교사회사업의 실천과정Ⅴ.우리나라 학교사회사업의 현황 및 외국의 사례1.우리나라 학교사회사업의 현황2.외국의 사례(스웨덴)Ⅵ.

  • 학교사회사업론 2019년-1)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을 설명하고 자신이 속한 지역의 특성과 상황을 기술하고 위 내용을 적용하여 학교사회복지의 구체적인 필요성, 대상과 내용, 가능한 방법을 제안하시오 학교사회사업론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 교육학과 3학년 중간과제 레포트
  • 학교사회사업론 학교사회사업론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학교사회사업론 학교사회사업론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학교사회사업론 학교사회사업론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을 설명하고 (2) 자신이 속한 지역의 특성과 상황을 기술하고 위 내용을 적용하여 학교사회복지의 구체적인 필요성, 대상과 내용, 가능한 방법을 제안하시오. 학교사회사업론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 학교사회사업론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