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미셸 푸코의 성의 역사-앎의 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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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결론

기능론과 갈등론으로 본 관점
본문내용
먼저 이 책의 내용을 요약적 서술을 하는 것이 아니라 그(푸코)의 성과 권력과의 관계에 대해 중점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본론을 전개해 나가겠다.
그는 왜 우리들이 억압받고 있는가가 아니라, 왜 우리는 그토록 대단한 열정, 그리고 우리들의 가장 가까운 과거와 우리들의 현재, 그 자신에 대해 그토록 강렬한 원란을 지닌 상태에서, 우리들이 억압받고 있다고 말하는 가에 초점을 맞춰 볼 필요가 있다. 이에 대해 그는 세 가지의 의문점들을 던지고 있다.
첫째, 성의 억압이 정말로 자명한 역사적인 사실인가?
이는 역사적인 문제를 언급하고 있는데 17세기 이래 성에 작용해 온 억압체제의 두드러짐인가 아니면 그것의 성립인가에 대한 물음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곧 성억압설의 진실성 여부로 쉽게 말 할 수 있다. 사실 성억압설을 주장하는 사는 학자들은 자본주의의 발달과 성억압이 시기적으로 일치한다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앎의 의지 저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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