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대학교 부설 어린이집 - 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2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
1. 생태유아교육의 이론적 배경
2. 생태유아교육의 정의와 필요성
3. 생태유아교육의 일반 목표
♤ 부산대학교 부설 어린이집
1. 보육이념과 목적
2. 어린이상
3. 입학대상 및 운영안내
4. 보육프로그램
☐참고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 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
1. 생태유아교육의 이론적 배경
1) 위기의 지구와 생태적 삶의 필요성
인류는 그동안 과학기술의 위력을 과신하고 경제발전만을 우위에 둔 경제정책은 자연을 무자비하게 파괴하고 환경오염은 지구자정 능력을 상실해 가고 있으며, 화학연료 과잉 소비로 이산화탄소 소비 배출은 지구 오존층을 파괴한 지 이미 오래되었으며, 급기야는 지구 온난화·기상이변·적조현상 등으로 지구는 하늘·땅·바다 모두 온전한 데가 없이 오염되고 파괴되어 생태계 위기를 몰고 왔다. 한편 지구촌 속에 살고 있는 뭇 생명 등은 식물, 동물을 비롯하여 그 종이 급속도로 멸종되어 가고 있다. 이러한 근본적인 문제는 인간의 이기심, 욕심을 넘어선 탐욕, 교만 때문이라 할 수 있다.
인간과 자연은 분리될 수 없는 생명체인 것이고, 지구는 하나의 유기체인 것이다. 그러므로 생명가치가 존중되고, 인간의 영성적 가치가 우위를 두며, 뭇 생명이 연결되어 서로 상생, 공존, 조화를 이루는 세계관으로 바뀌어야한다는 연구논문들이 계속 나오고 있다.
탐욕에서 비우는 가치관, 빨리빨리주의에서 느림의 철학, 소비에서 절제, 큰 것에서 작은 것이 아름답다라는 가치관, 화려함에서 소박함으로의 가치관으로 바뀌어야하고 소박한 생태적 세계관속에서 자연의 순리에 순응하는 생태적 삶을 살아야 지구촌 인류와 뭇 생명들이 행복과 번영을 찾을 수 있는 길이다.
참고문헌
·자연친화 생태 유아교육 프로그램 Ⅰ, Ⅱ (양서원)
·부산대학교 부설 어린이집 http://ecochild.or.kr
·부산대학교 부설 어린이집 안내 책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요점정리가 상세하게 잘되어있네요 유용하게 이용할께요 고맙습니다
  • letter0***
    (2008.04.04 12:29:47)
회원 추천자료
  • 생태보육프로그램(생태보육프로그램배경, 생태보육프로그램정의, 생태보육프로그램목표, 생태보육과정, 생태보육장단점)
  • 유아 보육에서의 생태보육)1995년 3월 개원한 부산대학교 부설 어린이집의 생태 보육 프로그램에서 시작되었습니다. 그 배경에는 부산대학교의 임재택 교수를 중심으로 한 연구를 바탕으로 사회 전반에 걸쳐 심각하게 나타나는 산업 문명으로 인한 자연생태계의 파괴와 산업 문명의 심각한 피해자로 등장하는 영유아에 대한 배려가 계기가 되었습니다.2. 생태유아교육의 정의생태(eco)와 유아교육(early childhood education)이 결합해서 생긴 말입니다. 원래

  • [영유아교육프로그램]생태교육 프로그램
  • 생태교육 프로그램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생태교육 프로그램목 차생태 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과 의의1)생태 유아 교육의 방향3)2)생태 유아 교육의 이념과 원리생태 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운영 사례- 부산대학교 부설 어린이집4)5)생태 유아 교육의 프로그램의 실제6)느낀 점*생태교육 프로그램1) 생태 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과 의의① 오늘날의 사회산업화, 정보화로 인해 기계 중심, 인간 중심자연생태계가 무분별하게 지배당하

  • 생태유아교육 레포트
  • 생태교육- 생태유아교육의 이념 및 방향제 4장 생태유아교육의 기본관점제 5장 생태유아교육 과정제 6장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운영- 일과운영 사례제 7장 생태유아교육과 교사의 역할제 8장 향후 유아 적응제 9장 장단점 비교 분석제 10장 느낀 점제 11장 출처 및 참고문헌제 1장 임재택 소개- 1949년 2월 25일- 서울대 교육학과 졸업- 1979년부터 부산대 유아교육학과 교수로 재직- 1995년 부산대 보육종합센터 설립을 주도- 부산대 부설 어린이집

  • (영유아보육프로그램) 아이살림, 생명살림의 ‘생태유아교육’ 보고서
  • 프로그램의 내용6.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방법7.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실제8.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에서의 교사 역할참고문헌1. 생태유아교육의 배경환경문제에 대한 대책 : 영유아기부터의 생태교육을 통한 장기적이고 근본적인 대안에서 시작우리나라 생태유아교육의 연구와 실천1990년에 결성된 우리 아이들의 보육을 걱정하는 모임에서 태동1993년 부산대학교 보육종합센터에서 대한 구상이 현실화 1995년 ‘부산대 부설 어린이집

  • (영유아보육프로그램) 아이살림, 생명살림의 ‘생태유아교육’ 프레젠테이션
  •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내용6.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방법7.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실제8.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에서의 교사 역할환경문제에 대한 대책 영유아기부터의 생태교육을 통한 장기적이고 근본적인 대안에서 시작우리나라 생태유아교육의 연구와 실천1990년에 결성된 우리 아이들의 보육을 걱정하는 모임에서 태동1993년 부산대학교 보육종합센터에서 대한 구상이 현실화 1995년 ‘부산대 부설 어린이집’ 개원 이후 생태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