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테소리교육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23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마리아나 몬테소리

2.몬테소리의 사상적 근원

3.몬테소리의 유아교육 사상

4.몬테소리의 교육목적

5.몬테소리의 교육 원칙

6.교사의 역할

7.몬테소리의 교육내용

본문내용
1.마리아나 몬테소리
몬테소리는 이탈리아의 정신과 여의사로서 자신의 병원에 있는 장애아동의 교육에 관심을 갖고 그들을 교육하기 위한 교구와 방법을 고안해 내어 실천하였고 이는 장애 아동들 뿐 아니라 정상적인 유아에게도 효과가 있다는 확신을 가지게 해주었다. 이 후 빈민가 아동을 대상으로 어린이집을 개원하였고, 그 결과 큰 성공을 이루어 빈민가의 범죄 및 폭력이 줄었을 뿐만 아니라 유아들은 청결하게 할 줄 알고, 예의바를 뿐 아니라, 신체적 발달 및 감각적 발달이 잘 되었으며 5세 이전에 읽기, 쓰기, 셈하기를 할 수 있었다고 한다. 이에 몬테소리 여사의 교수법은 유아교육계에 큰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

2.몬테소리의 사상적 근원
몬테소리의 사상적 근원은 직접적,간접적으로 많은 교육사 상가들에게 영향을 받았다.‘긍정적 아동관과 아동 중심 교육’ 에 영향을 미친 루소,페스탈로치,프뢰벨,듀이가 있고 ‘환경의 중요성’ 을 강조한 로크,다윈,삐아제의 영향도 받았다.그리고 ‘무의식’ 을 강조한 프로이드의 사상도 ‘감각교육과 관찰’ 을 중요시한 세강과 이타르의 영향도 받았다.

3.몬테소리의 유아교육 사상
몬테소리는 유아가 자기 스스로 발달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했다. 따라서 유아 스스로 선택, 결정, 책임질 수 있는 존재로 자신을 창조해 가는 창조적인 존재로 인식했다. 이러한 이념을 바탕으로 준비된 환경을 제공해주어 자발적인 자기 활동을 통해 자기 형성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 몬테소리 교육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 레포트: 몬테소리 프로그램과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프로그램) 유아교육 프로그램 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유아교육 프로그램 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이론적 배경, 교육목표 및 내용, 방법 등도 포함) : 몬테소리 프로그램과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프로그램I. 몬테소리 프로그램 11. 이론적 배경 12. 몬테소리의 유아관 23. 발달 특징 24. 몬테소리 교육의 목적 35. 몬테소리의 교육 이론 3II.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프로그램 4(1)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의 개념 4(2) 역사적 배경 4(3) 철학적 기본 배경(이론적 기초) 51) Piaget의 구축주의(구성주의

  • [레포트]몬테소리의 유아교육사상
  • * 몬테소리의 유아관몬테소리는 인간은 출생할 때부터 정신적 생명을 속에 간직하고 있다고 보고 있다. 이 정신은 신생아의 단계에서 발달되지 않은 육체 속에 제약되어 있지만 그 위대성에 있어서는 성인의 것과 같다고 한다. 몬테소리는 정신과 육체를 이원적으로 파악하고, 육체는 정신을 담는 그릇으로써 정신을 우선으로 생각하고 교육은 궁극적으로 어린이의 정신발달을 조성하는 데 있다고 하였다.몬테소리는 아동을 주변환경으로부터 꾸준히

  • 몬테소리 교육 레포트
  • 몬테소리교육 CONTENTS몬테소리 교육의 배경몬테소리 교육의 목표몬테소리 교육의 내용 및 활동몬테소리 교육에서 교사의 역활몬 테 소 리 교육의 배경마리아 몬테소리 (1870~1952) 이탈리아의 의학 박사, 유아 교육자, 과학자, 몬테소리 교육법의 개발자입니다.로마 대학 의학부에 여성으로는 처음으로 입학하여 남학생들과의 차별에도 불구하고 1896년 이탈리아 최초의 여성 의학 박사 학위를 취득하게 됩니다.졸업 후에는 여성이 의사가 되는 것에

  • (A+ 레포트 : 몬테소리 프로그램과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유아교육 프로그램 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유아교육 프로그램 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이론적 배경, 교육목표 및 내용, 방법 등도 포함) : 몬테소리 프로그램과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I. 몬테소리 프로그램 11. 이론적 배경 12. 몬테소리의 유아관 23. 발달 특징 24. 몬테소리 교육의 목적 35. 몬테소리의 교육 이론 3II.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41. 이론적 배경 42. 교육 목표 43.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목적 및 특성 44. 교육 내용 5III. 몬테소리 프로그램과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

  • (A+ 레포트)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과 몬테소리 프로그램-유아교육 프로그램 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유아교육 프로그램 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이론적 배경, 교육목표 및 내용, 방법 등도 포함) :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과 몬테소리 프로그램I.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11. 이론적 배경 12. 교육목표 13. 교육 내용 2II. 몬테소리 프로그램 41. 이론적 배경 42. 몬테소리의 유아관 43. 발달 특징 54. 몬테소리 교육의 목적 65. 몬테소리의 교육 이론 6* 참고 자료 6I.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1. 이론적 배경 뱅크스트리트 프로그램은 아동의 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