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사이버장학의 실태에 대한 대안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23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 2
1. 장학의 개념 및 목적 ---------- 2
2. 장학의 문제점 --------------- 3
Ⅱ. 본론 ------------------- 4
1. 사이버 장학의 등장 ------------ 4
2. 사이버 장학의 개념 ------------ 4
3. 사이버 장학의 장점 ------------ 5
4. 사이버 장학의 운영실태 --------- 6
Ⅲ. 결론 ------------------------- 6
사이버장학의 실태에 대한 대안점 ------ 6
- 본문내용
-
장학이란 영어의 supervivion으로 “super"와 "vision"의 합성어이다. "super”는 “높은 곳” 또는 “우수한”이란 뜻이고 “vision”은 “본다” 또는 “감시한다”는 뜻을 지닌 말이다. 그러므로 이 말은 “높은 곳에서 우수한 사람이 감시한다는 의미로 視學내지 監督을 지칭한 말이었다. 그러나 이러한 장학의 개념은 크게 변하였다. 지금은 이러한 권위주의적 장학의 개념은 변하여 민주적 장학이 강조되기에 이르렀다. (정태범,1998:12)
장학이란 개념은 듣는 사람의 입장에 따라 여러 가지 다른 의미로 해석된다. 왜냐하면 개인의 과거 경험, 현재의 위치, 장학에 대한 기대나 의도 또는 목적에 따라 장학에 대한 이미지가 다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교사의 입장에서는 장학이란 교육행정 당국에 의한 지시․감독․통제․평가로 볼 수 있고, 교장은 학교 경영의 개선을 위해 교사를 지도하는 일로 볼 수 있다. 장학사의 입장에서는 학교나 교사에 대한 지도와 조언 및 지원하는 활동으로 볼 수도 있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전문적, 학문적 입장에서 보더라도 시대와 사회의 변화에 따라 장학이론이 변하면서 장학에 대한 기본 철학을 달리하게 되었다. 이에 따른 장학의 실제모습과 장학 활동 또한 달리 수행되었기 때문에 장학을 해석하는 입장도 달라진다
- 참고문헌
-
•김종철(1982), 『교육행정의 이론과 실제』, 교육사, pp233-238
•조병호(1985), 『장학론』, 배영사, pp2-6
•송종규(2001), 『인터넷을 활용한 사이버 장학의 운영 현황』,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p10, pp15-16
•김중환(2002), 『사이버 獎學의 活性化 方案에 關한 硏究』, 경주대학교 교육대학원, pp29-30,pp77-80
•진동섭 외(2004), 『학교교육 질 관리기제 연계 방안 탐색 : 학교평가, 장학, 감사를 중심으로』, 敎育行政學硏究, pp77-7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 [인간관계론]인간관계론 ‘나는 사랑의 처형자가 되기 싫다’를 읽고 <‘나’라는 치료자 ‘나’라는 내담자>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감사성향 개념 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