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사이버장학의 실태에 대한 대안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2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 2

1. 장학의 개념 및 목적 ---------- 2
2. 장학의 문제점 --------------- 3

Ⅱ. 본론 ------------------- 4

1. 사이버 장학의 등장 ------------ 4
2. 사이버 장학의 개념 ------------ 4
3. 사이버 장학의 장점 ------------ 5
4. 사이버 장학의 운영실태 --------- 6


Ⅲ. 결론 ------------------------- 6

사이버장학의 실태에 대한 대안점 ------ 6
본문내용
장학이란 영어의 supervivion으로 “super"와 "vision"의 합성어이다. "super”는 “높은 곳” 또는 “우수한”이란 뜻이고 “vision”은 “본다” 또는 “감시한다”는 뜻을 지닌 말이다. 그러므로 이 말은 “높은 곳에서 우수한 사람이 감시한다는 의미로 視學내지 監督을 지칭한 말이었다. 그러나 이러한 장학의 개념은 크게 변하였다. 지금은 이러한 권위주의적 장학의 개념은 변하여 민주적 장학이 강조되기에 이르렀다. (정태범,1998:12)

장학이란 개념은 듣는 사람의 입장에 따라 여러 가지 다른 의미로 해석된다. 왜냐하면 개인의 과거 경험, 현재의 위치, 장학에 대한 기대나 의도 또는 목적에 따라 장학에 대한 이미지가 다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교사의 입장에서는 장학이란 교육행정 당국에 의한 지시․감독․통제․평가로 볼 수 있고, 교장은 학교 경영의 개선을 위해 교사를 지도하는 일로 볼 수 있다. 장학사의 입장에서는 학교나 교사에 대한 지도와 조언 및 지원하는 활동으로 볼 수도 있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전문적, 학문적 입장에서 보더라도 시대와 사회의 변화에 따라 장학이론이 변하면서 장학에 대한 기본 철학을 달리하게 되었다. 이에 따른 장학의 실제모습과 장학 활동 또한 달리 수행되었기 때문에 장학을 해석하는 입장도 달라진다
참고문헌
•김종철(1982), 『교육행정의 이론과 실제』, 교육사, pp233-238
•조병호(1985), 『장학론』, 배영사, pp2-6
•송종규(2001), 『인터넷을 활용한 사이버 장학의 운영 현황』,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p10, pp15-16
•김중환(2002), 『사이버 獎學의 活性化 方案에 關한 硏究』, 경주대학교 교육대학원, pp29-30,pp77-80
•진동섭 외(2004), 『학교교육 질 관리기제 연계 방안 탐색 : 학교평가, 장학, 감사를 중심으로』, 敎育行政學硏究, pp77-7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폭력에 관한 문제와 대안
  • 실태가. 물리적 폭력(금품갈취, 협박, 구타) 가해 실태나. 괴롭힘(강제 심부름, 놀림, 따돌림) 가해 실태다. 사이버 폭력( 및 휴대폰 폭력) 가해 실태라. 성폭력 가해 실태마. 전체학교 폭력가해 실태2) 학교 폭력의 가해․피해의 교차7. 학교 폭력 가해 원인1) 이론적 논의2) 독립변인과 종속변인 가. 독립변인 나. 종속변인3) 가해원인 분석8. 학교 폭력에 관한 교사의 인지와 태도1) 학교 폭력에 대한 인지도○ 학교폭력의 관한 문제와 대안2) 교사

  • [교육행정] 과외 교육-사교육-의 문제점과 대책
  • 교육의 경제적 문제로는 가정의 교육비 부담 가중, 소득 분배 상의 불공정 야기, 재정 낭비 등을 들고 있다. 사교육의 꾸준한 팽창에 의한 교육기회의 평등 문제가 제기되고 공교육이 위협받기 시작하면서, 이는 정책적인 규제로까지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여기에서는 사교육 중 현재 85%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과외교육에 대한 실태를 알아보고 문제점을 파악하여 그 대책안에 대해 논의해보고자 한다.2. 과외교육의 정의개인 및 사법인에서 베푸는 교

  • [사회문제] 교육 양극화 문제
  • 교육의 수준과 정도가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에 의해 결정되는 ‘교육의 양극화 현상’이 심화된다면 사회의 역동성은 그만큼 줄어들 것이다. 따라서 현재의 사회 양극화 현상이 교육의 양극화 현상으로 이어지는 상황에 대한 대책을 수립하는 일은 우리사회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위하여 반드시 필요한 일이다. 이제,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어느 정도의 교육격차가 나타나고 있는지 그 실태를 파악하고 그에 따른 대안을 생각해 보도록 하자. Ⅱ.

  • [장학] 장학의 개념, 유형, 기능, 실태와 장학의 문제점 및 향후 장학의 개선방안 분석
  • 장학의 개념, 유형, 기능, 실태와 장학의 문제점 및 향후 장학의 개선방안 분석Ⅰ. 개요Ⅱ. 장학의 개념Ⅲ. 장학의 유형1. 수업장학2. 임상장학 3. 학교 자율 장학4. 자기장학5. 사이버 장학Ⅳ. 장학의 기능 Ⅴ. 장학의 실태Ⅵ. 장학의 문제점Ⅶ. 장학의 개선 방안참고문헌Ⅰ. 개요어떤 사람이 장학담당자가 되던 지간에 장학의 방향은 수업개선을 위한 장학활동으로 이끌어가야 한다. 제장부 정리 및 경리집행, 행정업무 및 문서처리, 환경구성 등

  • [청소년 복지론] 청소년 성매매 -청소년 상업적 성착취
  • 청소년 상업적 성착취- 목 차 -Ⅰ. 서 론Ⅱ. 본 론1. 청소년 성매매 정의2. 청소년 성매매 유입경로1) 개인형 성매매 유입경로2) 업소형 성매매3. 성매매 유입에 영향을 주는 요인 1) 사이버 문화(인터넷, 휴대폰)2) 가출3) 친구의 알선4) 전단지 등 광고5) 인신매매4. 청소년 성매매 원인1) 사회구조적 원인2) 가정적 원인 3) 개인적 원인 5. 청소년 성매매 실태6. 청소년 성매매의 문제점1) 가정과 학교기능의 약화2) 보호처분 제도의 피상적 운용3)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