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을 통한 총체적 언어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2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유아기 언어교육의 관점

2. 총체적 언어 접근법

3.문학적 접근법-문학중심프로그램(literature-based program)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유아기 언어교육의 관점
어떻게 언어학습을 시켜야 하는가는 교육철학에 따라 다양한 관점을 취하고 있음
1920년대: 성숙주의에 입각한 언어교육
1960년대~1980년대 후반: 행동주의에 입각한 학교교육을 위한 준비도 교육
1980년대 이후: 상호작용주의에 입각한 총체적 언어교육
1990년대 중반: 총체적 언어교육과 음운, 단어중심의 교육을 지지하는 균형 잡힌 언어교육
2. 총체적 언어 접근법
1)총체적 언어 접근법(whole language approach)이란?
-80년대 중반, 두드러지게 일게 된 학습자 중심의 언어 교육 운동
-언어 교육을 구체적이고 상황적, 아동에게 의미 있는 학습 활동이 되게 함으로써 언어활동이 의미 이해의
과정이 되도록 하며 아동의 사고력을 신장시키는 언어 교육의 한 방법
-구성주의 및 사회적 상호작용에 기초한 접근법(부호중심 접근법의 대안으로 나온 언어교수 방법의 철학)

참고문헌
총체적언어-문학적 접근을 중심으로/ 이경우-창지사
총체적언어 교육/ 이성은-교문사
유아언어발달과 교육/ 주영희- 교문사
cafe.naver.com/sgreen1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문학을 통한 언어활동 및 매체와 교재교구 제작 계획서
  • 문학(이야기책)을 한 권 선정한다.● 선정한 이야기책을 분석하여 언어활동을 계획한다.● 이야기책 내용을 전달한 매체를 결정하고 제작 계획서를 작성한다.● 언어활동을 위한 교재교구 제작 계획서를 작성한다.Ⅰ. 서론아동문학을 통한 언어활동은 유아 언어교육을 위한 언어교수방법으로 총체적인 언어 철학에 근거하여 듣기와 말하기, 읽기와 쓰기를 총체적으로 지도 할 수 있는 총체적 언어 접근법의 대표적인 활동이다. 문학작품을 이용하

  • 영역별(언어, 수과학, 신체, 정서 등)에 적합한 그림책 선정 후 문학적 접근의 계획안을 작성하세요
  • 영역별(언어, 수과학, 신체, 정서 등)에 적합한 그림책 선정 후 문학적 접근의 계획안을 작성하세요. Ⅰ 서론Ⅱ 본론1. 문학적 접근법의 교수학습 방법1) 문학 작품의 선택과 방향2) 문학 작품의 소개3) 활동의 구성 및 전개4) 마무리2. 영역별에 적합한 그림책 선정 후 문학적 접근 계획안 작성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총체적 언어 교육에서 문학적 접근은 영유아에게 의미 있는 문학을 통한 활동을 하면서 생각의 깊이를 더해주는 것이다

  • 자신이 유아기 시절에 받았던 언어지도의 장단점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담아 기술하고 바람직한 영유아 언어지도 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 자신이 유아기 시절에 받았던 언어지도의 장단점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담아 기술하고 바람직한 영유아 언어지도 방법에 대해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자신이 유아기 시절에 받았던 언어지도의 장단점 - 그림책을 통한 언어지도2. 바람직한 영유아 언어지도 방법1) 부호중심 접근법2) 총체적 언어교육 접근법3) 균형적 언어교육 접근법4) 문학적 언어교육 접근법3.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유아기에는 언어 발달이 활발히 이

  • [유아 언어교육][유아 언어지도]유아 언어교육(유아 언어지도)의 성격,환경구성, 유아 언어교육(유아 언어지도)의 내용,방법,평가 분석
  • 언어교육(유아 언어지도)의 환경구성1. 언어영역2. 역할놀이 영역3. 미술영역4. 수학. 과학 영역5. 쌓기 놀이영역Ⅳ. 유아 언어교육(유아 언어지도)의 내용1. 듣기 2. 말하기 3. 읽기ㆍ쓰기에 관심 가지기 Ⅴ. 유아 언어교육(유아 언어지도)의 방법1. 총체적 언어 접근법1) 언어 교육의 접근법2) 통합적 접근2. 동시로 하는 통합적 접근1) 동시의 선정 기준 2) 동시 소개3. 통합적인 접근의 예1) 통합적 접근의 예2) 동시를 통한 문학적 접근Ⅵ. 유아

  • (아동수과학) 문학을 통한 수학교육 이론정리
  • 문학적 경험만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그 와 관련된 과학 활동으로 이끌 수 있는 토대가 되면서, 수 ․ 과학뿐만 아니라 언어, 조형, 동작, 음악 등과 같은 다른 교과 영역의 활동으로 안내하기도 한다.- 문학작품을 활용하여 수 ․ 과학과 다른 교과영역을 통합으로 교육할 때 영유아들은 연결된 지식을 갖게 되 고, 통합적 사고를 하게 됨으로써 수 ․ 과학적 개념과 과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2) 문학 활동을 통한 접근 과정(1) 수 ․ 과학 교육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