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치료의 원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2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놀이치료의 이론적 배경

2. 치료적 요인

본문내용
1. 놀이치료의 이론적 배경
․ 아동 발달에 관한 연구와 이론의 증가 : 1909년 프로이드에 의한 한스의 심리치료 이후, 아동 발달에 관한 연구와 이론들이 점차 증가
․ 놀이의 힘 : 정상아의 발달을 촉진 + 비정상적인 행동을 감소시키는 힘
․ 놀이치료의 정의
: 훈련받은 놀이치료자가 체계적으로 내담자의 심리적인 어려움을 해결하도록 돕기 위해
놀이의 치료적 힘을 적용시키는 상호과정 (Schaefer, 1993)
․ 놀이치료에 대한 관심의 변화
- 1940~50년대 놀이치료는 아동심리치료의 주요 형태였음. 그 후 새로운 접근법이 각광 을 받기 시작하면서 쇠퇴함. 그러나 1980년대 이후, 놀이치료는 다시 중요한 치료
접근법으로 대두됨
- 우리나라에서는 1990년대 후반부터 놀이치료에 대한 관심 증가
․ 놀이치료의 학파 - 다른 중재를 적용하기 위한 중간물로서, 또는 단순한 과정이라기보다
치료적 절차로서 놀이의 사용을 개발시켜옴.(Schaefer, 1993)
(1) 행동적 놀이치료 : 아동들에게 역할놀이로서 더욱더 적응적인 행동을 하도록 돕고,
놀이를 이완도구로서 사용함.
(2) 정신분석적 놀이치료 : 아동이 무의식적인 갈등에 대한 통찰을 하도록 해석 사용
(3) 아동중심 놀이치료 & 실존주의적 놀이치료 : 치료적 관계를 확립하기 위해서
놀이를 사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모래놀이치료의 원리 및 요소, 모래놀이치료 활동의 실제, 모래놀이치료 상담사례
  • 모래놀이치료의 원리 및 요소, 모래놀이치료 활동의 실제, 모래놀이치료 상담사례CONTENTS모래놀이치료I. 모래놀이치료의 원리 및 요소1. 모래상자2. 피규어3. 모래4. 모래놀이치료실II. 모래놀이치료 활동의 실제1. 모래놀이소품의 전시2. 상담자의 여할3. 모래놀이치료의 진행과정4. 모래놀이의 해석III. 모래놀이치료 상담사례* 참고문헌모래놀이치료I. 모래놀이치료의 원리 및 요소1) 모래상자모래상자는 로웬펠드의 세계(the World)라는 단어

  • [발달놀이치료] 발달놀이치료의 정의(개념)와 준비 - 발달놀이치료 원리 및 대화
  • 발달놀이치료 발달놀이치료의 정의(개념)와 준비 - 발달놀이치료 원리 및 대화목차발달놀이치료I. 발달놀이치료의 정의II. 발달놀이치료의 준비1. 발달놀이치료의 원리2. 발달놀이치료의 대화1) 자기와의 접촉2) 접촉 받은 경험3) 접촉하는 사람의 경험가. 1단계 - 처음에 인사하는 단계로 아동을 알아가는 단계나. 2단계 - 아동이 접촉을 허락하고 치료자를 신뢰하는 단계다. 3단계 - 아동이 치료자를 자신과 분리된 존재로 경험하는 단계* 참고

  • 아동중심놀이치료의 기본원리, 아동중심 놀이치료의 치료단계
  • ◈ 아동중심놀이치료의 기본원리, 아동중심 놀이치료의 치료단계 ◈1. 놀이치료의 개념놀이치료는 놀이라는 아동의 자연적인 의사소통의 매개체를 통해서 자기(감정, 사고, 경험, 행동)를 탐색하고 아동이 충분히 표현하도록 하는 안전한 관계의 발달을 촉진하고 놀이도구를 선택하여 제공하는 그러한 치료자와 아동간의 역동적인 대인관계라고 정의할 수 있다(Landreth,1991).또한 김재은(1992)은 놀이치료는 심리치료의 한 형태로서, 놀이가 자연스러

  • 발달놀이치료의 대상과 치료방법, 발달놀이치료 원리와 방법
  • 발달놀이치료발달놀이치료의 대상과 치료방법, 발달놀이치료 원리와 방법CONTENT발달놀이치료I. 발달놀이치료의 발전II. 원리와 방법III. 대상 및 치료방법1. 도입 및 단계2. 전개 단계3. 치료방법* 참고문헌발달놀이치료발달놀이치료는 아주 어린 아동의 발달을 지원하기 위하여 개발된 방법이다. 놀이치료의 한계로 개발된 발달놀이치료는 그 기초가 아동의 감각, 애착, 사랑이다(Brody, 1976). 아동과 치료자의 관계에서 사랑과 친밀감이 중요한 요

  • 집단놀이치료의 원리와 구성, 집단놀이치료 활동의 실제
  • 집단놀이치료의 원리와 구성, 집단놀이치료 활동의 실제CONTENTS집단놀이치료(치료놀이)I. 놀이치료의 원리 및 요소1. 구조2. 개입하기3. 양육하기4. 도전5. 즐거움II. 집단놀이치료1. 집단치료놀이2. 집단치료놀이의 구성1) 집단치료놀이 환경(1) 장소(2) 도구(3) 세션의 길이2) 집단치료놀이 규칙(1) 상처 주지 않기(2) 다 함께하기(3) 재미있게 지내기(4) 성인이 책임지기3) 문제 유형별 집단치료놀이III. 집단놀이치료 활동의 실제1. 손도장 찍기2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