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평가] 교육과정평가 3차원 모형으로 분석, 학교교사 평가를 교육과정 평가와 관련시켜 설명해보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2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현재 우리나라에서 행해지고 있는 교육과정 평가를 3차원 모형으로 분석, 설명하여 보고 문제점을 제시하며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해보시오.

2. 학교교사 평가를 교육과정 평가와 관련시켜 설명해보시오. 교사평가는 행해져야 하는가, 그렇다면 누구에 의해 어떤 목적으로 어떤 점들이 어떻게 행해져야 하는가?

본문내용
1. 현재 우리나라에서 행해지고 있는 교육과정 평가를 3차원 모형으로 분석, 설명하여 보고 문제점을 제시하며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해보시오.

현재 우리나라에서 행해지고 있는 제7차 교육과정은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열린 교육 사회, 평생 학습 사회’를 비전으로 삼았다. 이러한 비전의 실현을 위해 ① 교육공급자 중심애서 학습자 중심 교육으로, ② 획일적 교육에서 다양하고 특성화된 교육으로, ③ 규제와 통제 중심의 교육 운영에서 자율과 책무성에 바탕을 둔 교육 운영으로, ④ 획일적인 균일주의 교육에서 자유와 평등이 조화된 교육으로, ⑤ 칠판중심의 전통적 교육에서 교육의 정보화를 통한 21세기형 열린 교육으로, ⑥ 질 낮은 교육에서 평가를 통한 질 높은 교육으로 전환할 것을 제시하였다. 교육과정 평가 부분에 있어서는 체계적인
교육과정 평가체제를 확립하여 교육과정의 질 관리를 강화하고자 했다. 즉, 교과별 성취 기준을 설정하고, 주기적으로 학생의 학력과 학교의 교육과정 편성, 운영에 대한 평가 체제를 확립하려 한 것이다.

종전의 평가는 교육 목표에 대한 개개인의 성취도를 학생과 학부모에게 알려 학생의 학습 결손을 보충하고 의도한 목표에 도달하도록 도와주기보다는 학생들을 상대적으로 서열화하는 데 치중해 온 것이 사실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학습 관련 변인의 이해
  • 교사의 위치가 이동하게 되었다. 교사의 역할과 위치가 변화되었다고 하여 교사의 필요성이나 중요성이 낮아진 것은 아니다. 근간 종종 대중매체를 통하여 교사의 역할이나 필요성이 낮아지고 있으며, 교사의 필요성을 부정하고 있는 이야기들이 제시되고 있기도하다. 그러나 이것은 교육의 본질과 교사 역할의 변화를 제대로 인식하고 있지 못한 데서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다.교사의 기대학생에 대한 교사의 기대는 학생들의 학교생활 전반에 많은

  • [유아교육]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이란
  • 교육방법과 다른 점은 유아가 구축 주의적 갈등을 통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는 학습방법과 상징적 표상을 학습수단으로 활용하는데 있다고 말하였다. Bredekamp는 레지오 학교와 NAEYC의 DAP은 동일한 철학적 기원을 가지고 있지만, 레지오에서의 지식의 사회적 구축의 강조, 지식의 공동 구축자로서의 교사의 역할 수행, 학습과정의 기록화등에 있어서 DAP 이상을 실천하고 있음을 지적, DAP 개정에 반영 할 것임을 시사하였다. 또한 캐츠는 대가족

  • 레지오 에밀리아의 유아교육
  • 교육기관에 수여되었고 같은 해 지중해연안 국제학교 연맹에 의해 그 가치를 인정받 았다. 같은 해 FISM(이탈리아 카톨릭 유치원 연합)의 인정으로 7억리라 정도의 펀드를 1996년에 체결했다. 이 펀드의 목적은 교사교육과 전문적 발달 유치원 환경 매체 도구들의 공급을 풍요롭게 하는 것 또한 그 외의 지원 등을 포함하여 유아교육기관에 질적 수준을 높여 가는 과정을 유지 하기 위함이었다.- 결과적으로 Reggio Children(어린이들의 잠재력의 발달과 그의

  • [사회복지] 장애인 통합교육의 발전방안
  • 교사로만 인식하였고, 특수교육에 관해서도 아는 것이 별로 없었다. 게다가 우리는 특수교육의 현 상황조차도 잘 알지 못하고 있었다. 교사가 되려는 입장에서도 특수교육을 일반교육과 별개의 것으로 생각하고 있었던 것이다. 우리와 같은 학생들뿐만 아니라 대개의 사람들은 특수교사와 학생들을 피상적으로만 알고 있다. 그래서 먼저 특수교육과 관련된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특수교육이란 장애 아동들에게 그들의 특성에 적합한 교육과정, 교

  • [인간과 심리 B형]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 논하시오.
  • 과정은 150개의 요소로서 분류된다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길포드는 지적 요인을 크게 기억과 사고력으로 구분하고 후자의 요인을 다시 인지, 평가, 수렴적 사고와 확산적 사고 등으로 분류하여 설명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이 요인이 포함되는 결과의 종류에 따라 분류하고, 판단될 기억과 사고력을 기능의 활동과 내용 또는 자료의 종류에 따라 분류함으로써 3차원적 지능구조 모형을 제시하고 있다.(4) 버논과 카텔의 위계적요인설 영국의 심리학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