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 아동행동연구] 유치원에서의 동화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23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이론적 배경
1. 동화의 특성과 교육적 가치
2. 동화지도의 교육계획
3. 동화지도의 교수-학습 방법
Ⅲ. 연구 방법
1. 연구 대상
IV. 결과 및 해석
1. 동화지도 교육계획
2. 동화지도 교수-학습 방법
Ⅴ. 논의 및 결론
1. 논 의
2. 결론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유치원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활동 중에서 가장 많이 다루어지고 있는 활동 중의 하나가 동화 들려주기이다. 또한 동화 들려주기는 유치원에서 행해지고 있는 대집단 활동 중에서 유아의 주의 집중도가 가장 높은 활동 중의 하나이다. 이처럼 동화 들려주기가 유아교육기관에서 많이 이루어지고 있고 유아의 주의집중도가 높다는 사실은 유아들이 동화를 비롯한 문학작품을 듣는 것에 흥미가 높다는 것을 반증해주는 사실이라 하겠다. 또한 유아기는 지능이나 언어뿐만 아니라 신체적, 사회적 적응능력과 기본적인 생활습관이 거의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이므로 그 교육적 의의가 매우 크다. 이러한 유아들에게 교사는 적절한 학습경험을 제공하여 이들이 지적으로나 정서적으로 전인적인 발달을 하며 건전하게 성장해 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할 중대한 책임을 맡고 있다. 따라서 교사는 유아들이 바람직한 인격 형성의 과정을 밟을 수 있도록 그들의 성장에 도움이 되는 여러 가지 교육적인 기회를 제공해야만 하는데, 그 가운데 동화라는 매체도 유아교육에 훌륭한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동화는 어린이들을 위한 흥미 있는 이야기로서 현실과 환상이 담겨져 있는 산문 문학 형태라고 하였다(강인언, 김영숙, 1992). 이는 동화가 인간의 순수한 정신적 세계를 정신적, 환상적 요소로 승화시킨 하나의 문학 형태임을 뜻한다.

참고문헌
강소천 (1962). 아동문학의 지도와 감상. 대한교육연합회.
김세희 (2000). 유아교사를 위한 유아문학교육. 양서원.
김현희ㆍ박상희 (1999). 유아문학교육. 서울: 학지사.
노명완ㆍ이차숙ㆍ조정숙 (1998). 유아언어교육. 서울: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이상금ㆍ장영희 (1990) 유아문학론. 교문사.
이재철 (1984). 유아문학개론. 서문당.
장혜순 (1981). 유아기의 아동문학 교육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조일영 (1999). 어린이집의 읽기 영역에서 동화 들려주기 실태 조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조희숙 (1980). 유치원에서의 동화지도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주영희 (1984). 유아의 언어지도. 교문사
Arbuthnot, M. H. & Sutherland, Z. (1972). Children and books. Illinois : Scutt, Foresman.
Brown, S. E. (1990). activites for teaching using the language approach. Charles C ThomasㆍPublisher.
Burns, P. C., Roe, B, D. (1976). Teaching reading in today's elementary schools. Chicago: Rand McNally.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자폐아동에 대한 심리사회적 문제와 대책방안
  • 아동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드러나지 않은 자폐아동을 감안하면 10,000명당 2~3명이 있을 것이라고 추정하고 있다.2. 선행연구자폐아와 관련된 선행연구는 다른 장애의 경우에 비해서는 많은 편이다. 자폐증이 나타나는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아서인지 자폐아를 연구하는 논문들이 많이 있으며, 연구는 의학계, 특수교육, 교육심리, 사회복지, 아동학 등의 여러 학문의 분야에서 다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선행연구는 1) 행동특성에 관

  • 우리나라와 독일의 유아교육의 실태 및 비교분석(A+)
  • 유치원 교육의 공교육화를 위한 방향을 잡아가고 있다. 이미 부분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만 5세 아동에 대한 무상교육은 2007년 전면적으로 시행될 것이며 한국교총유아교육발전특별위원회. 『유아 교육 발전 방안 연구』(정책연구 111집. 2002.), 김대환 노동부 장관은 지난 3월 24일 오전 중소기업 여성 근로자들의 만 2세 미만 자녀의 보육비용을 정부가 지원하겠다고 발표했다. 서울경제신문. 김호정 기자(2005. 3. 24.)또한 유아교육의 질적 제고를 위해 종

  • 미술치료 레포트
  • 지도하는 것이 필요하다.- 사례이 그림은 초등학교 4학년 남자아동으로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ADHD)의 경향이 있는 아동의 그림이다. 수학시간에 선생님과 친구들은 공부하고 있으나 내담자는 오른쪽 아래쪽에 있는 뒤돌아보고 있는 아동으로, 뒤에 있는 친구와 이야기하고 있으며 책상으로 자신을 포위시키고 있다. 그림의 표현이 아주 활동적이며 에너지가 많이 나타나 과잉행동아의특성을 잘 나타내고 있다. 2) 치료기법(1) 자유화자유화는 미술치

  • [아동학개론] 아동과 사회, 문화
  • 아동들은 방과후 시간의 대부분을 학원이나 과외수업으로 보낸다. 과외 등과 같은 사교육의 증가는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사설학원의 증가를 가져와 학원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였다.취학 전 하구언 경험은 유치원생의 77%, 초등학생의 76%, 중학생의 66%가 있다고 응답해 조기교육 경험이 점차 하향화 추세에 있으며, 시키는 이유로는 지능계발, 초등학교 준비, 자녀의 희망과 소질 개발 순으로 꼽혔다.4)방과후 프로그램국내의 방과후 아동지도는 일

  • 우리나라 유아교육의현황과 문제점해결방안 및 발전과제00
  • 아동기에 대한 새로운 이해와 20세기 이후에 많이 발표된 발달심리학의 연구결과, 그리고 현대사회의 변화에 따른 제반 요인과의 관련 속에서 살펴볼 수 있다. 유아에게는 한 사람의 완성된 인격체로서 전인적인 발달을 할 수 있게 되고 가정은 그 구성원인 유아가 학교와 사회에서 더 높은 성취를 보여줌으로써 큰 행복감을 가지게 될 것이다. 유치원 교육이 공적인 학교제도로서 확립되어 가고 있고 양적으로도 많이 발전하여 왔다. 그러나 유아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