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 아동행동연구] 유치원에서의 동화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23 / 2019.12.24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이론적 배경
1. 동화의 특성과 교육적 가치
2. 동화지도의 교육계획
3. 동화지도의 교수-학습 방법
Ⅲ. 연구 방법
1. 연구 대상
IV. 결과 및 해석
1. 동화지도 교육계획
2. 동화지도 교수-학습 방법
Ⅴ. 논의 및 결론
1. 논 의
2. 결론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유치원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활동 중에서 가장 많이 다루어지고 있는 활동 중의 하나가 동화 들려주기이다. 또한 동화 들려주기는 유치원에서 행해지고 있는 대집단 활동 중에서 유아의 주의 집중도가 가장 높은 활동 중의 하나이다. 이처럼 동화 들려주기가 유아교육기관에서 많이 이루어지고 있고 유아의 주의집중도가 높다는 사실은 유아들이 동화를 비롯한 문학작품을 듣는 것에 흥미가 높다는 것을 반증해주는 사실이라 하겠다. 또한 유아기는 지능이나 언어뿐만 아니라 신체적, 사회적 적응능력과 기본적인 생활습관이 거의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이므로 그 교육적 의의가 매우 크다. 이러한 유아들에게 교사는 적절한 학습경험을 제공하여 이들이 지적으로나 정서적으로 전인적인 발달을 하며 건전하게 성장해 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할 중대한 책임을 맡고 있다. 따라서 교사는 유아들이 바람직한 인격 형성의 과정을 밟을 수 있도록 그들의 성장에 도움이 되는 여러 가지 교육적인 기회를 제공해야만 하는데, 그 가운데 동화라는 매체도 유아교육에 훌륭한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동화는 어린이들을 위한 흥미 있는 이야기로서 현실과 환상이 담겨져 있는 산문 문학 형태라고 하였다(강인언, 김영숙, 1992). 이는 동화가 인간의 순수한 정신적 세계를 정신적, 환상적 요소로 승화시킨 하나의 문학 형태임을 뜻한다.
- 참고문헌
-
강소천 (1962). 아동문학의 지도와 감상. 대한교육연합회.
김세희 (2000). 유아교사를 위한 유아문학교육. 양서원.
김현희ㆍ박상희 (1999). 유아문학교육. 서울: 학지사.
노명완ㆍ이차숙ㆍ조정숙 (1998). 유아언어교육. 서울: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이상금ㆍ장영희 (1990) 유아문학론. 교문사.
이재철 (1984). 유아문학개론. 서문당.
장혜순 (1981). 유아기의 아동문학 교육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조일영 (1999). 어린이집의 읽기 영역에서 동화 들려주기 실태 조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조희숙 (1980). 유치원에서의 동화지도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주영희 (1984). 유아의 언어지도. 교문사
Arbuthnot, M. H. & Sutherland, Z. (1972). Children and books. Illinois : Scutt, Foresman.
Brown, S. E. (1990). activites for teaching using the language approach. Charles C ThomasㆍPublisher.
Burns, P. C., Roe, B, D. (1976). Teaching reading in today's elementary schools. Chicago: Rand McNally.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 상담이론과실제_아들러 학파의 상담 과정에서 초기회상과 사적 논리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초기회상을 찾아서 자기 자신이 갖고 있는 자신의 이미지인 부정적 사적 논리를 서술하시오 이를 긍정적으로 바꾸고 자신을 격려하시오
- 만1세 1학기 부모 상담 기록지(5명대상)
- 장애영유아를 위한 개별화 교육계획(IEP)의 실행에 있어 일과 삽입과 활동 삽입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유아특수교육학-유아를 위한 장애이해교육 프로그램을 조사하고 유아들에게 필요한 장애이해교육의 방향에 대해 학습자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