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사회교육론] 교육과정변천-표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23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사회과 교육과정의 변천
★미군정기 교육
-해방, 미군정, 독립국가 성립
-사회생활과 성립
-공민, 지리, 역사, 직업을 종합하여 구성한 민주시민 육성을 위한 교과→통합교과
-공민생활의 기초 습득(중등), 자율적 인간성의 확립을 통한 현실의 파악 및 국가 미래 발전에 공헌하는 능력인 함양(고등)
-지식중심교과 내용→생활중심, 민주시민 양성 강조
★교과과정시대
-한국전쟁 후
-교과중심 교육과정을 기본성격으로 생활경험 중심의 개념, 도의교육 강조
-초등(완전통합), 중등(지리, 역사, 일반사회), 고등(지리, 역사, 일반사회, 도덕)
-전통 문화발전과 민주사회의 건설 부각
★경험중심 교육과정시대
-5․16 군사정변 후 제3공화국 혁명세력의 정당화와 경제성장 강조
-민족주체성강조→윤리, 역사과목 독립, 사회생활과→사회과
-경험중심 교육과정 이론 도입 : 초등(완전 통합형). 중등(지리, 역사, 기타사회과학 중심 광역형 통합형), 고등(일반사회, 국사, 세계사,지리 등 분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입학사정관제 기원과 도입 및 운영의 현실비판00
  • 론1장. 대입제도개혁우리나라 대입제도는 숱한 변천과정을 거쳐왔다. 해방이후 지금까지 12차례, 평균 4.4년에 한번씩 바뀐 꼴이다. 우리 교육의 비민주성과 전근대성을 상징하는 대표적 제도인 대학입시제도는 해방 50년간 지향점도 없이 끊임없이 바뀌어 왔다. 따라서 몇번의 입시 개혁이 있었는지, 몇 시기구 구분하여 대학입시의 역사를 살피는 것이 합리적인지조차가 명확하지 않은 게 사실이다. 해방 이후 현재까지의 대학 입시제도 개혁의 방향

  • 교육학 가정교과와 _ 교과 간 비교분석 가정생활의 실제
  • 론과 기술 습득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는데 반하여, 우리 가정교과는 생활용품을 제작하는 과정을 통해 생활에 필요한 기능을 손수 익혀볼 수 있게 함으로써 실제적 목표에 도달할 수 있는 하나의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보다 큰 인정을 받을 수 있다. 사실 이것은 가정과 교육의 실제적이고 실천적인 성격을 반영한 것이라 할 수 있으며 따라서 우리는 한 사람의 예비 교사로서, 가정과 교과의 내용만을 단순히 가르치는 사람이 되기보다 일

  • 국제운송론 항만과 터미널
  • 항만요율환적 화물 유치를 위한 인센티브확대BPA자부두 환적 화물에 대한 인센티브제공BPA항만시설국내항만의 기능 및 역할 분담 추진국토해양부컨테이너부두수심확보국토해양부, BPA22열 이상의 컨테이너 크레인 확보운영사, BPAⅤ.참고문헌@네이버 백과사전@국제운송론-임석민 /삼영사@국제물류론- 이충배, 김종칠, 김성원/박영사@연합뉴스/ 네이버 뉴스/ 부산일보@2009년 전국항 컨테이너화물 유통추이 및 분석/ 한국컨테이너 부두공단

  • [유아교육논문]만2,3,4,5세 유아교육내용 표준화를 위한 연구
  • 교육내용, 5세는 좀더 창의적으로 활동하고 비판해 볼 수 있는 교육내용 등으로 분석되었다.Ⅰ. 서 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지난 1998년 6월 30일 교육부 고시 제 1998-10호로 제 6차 교육과정이 개정, 공포되었다. 제 5차 유치원 교육과정에서부터 유치원 교육과정의 가장 큰 특징은 영역별 교육 내용을 Ⅰ․Ⅱ수준 및 공통수준으로 구분하여 유아들의 발달 수준에 적합한 개별화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게 한 점이다. 일반적으로, Ⅰ수준은 3, 4세 발달 특

  • 방송저널리즘에서 기자와 프로듀서의 역할에 관한 연구
  • 2001학년도 석사학위 논문방송저널리즘에서 기자와 프로듀서의 역할에 관한 연구 신문방송전공2001학년도 석사학위 논문방송저널리즘에서 기자와 프로듀서의 역할에 관한 연구목 차제Ⅰ장 서 론 1제1절 연구목적 1제2절 연구범위와 방법 4제Ⅱ장 저널리즘에 대한 일반적 고찰 14제1절 저널리즘의 변천 과정 141. 정통 저널리즘 142. 신문 저널리즘과 방송 저널리즘 163. 탐사 저널리즘 21(1) 탐사 저널리즘의 정의와 역사적 기원 21(2) 탐사 저널리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