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방가르드예술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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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11.23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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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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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아방가르드의 개념
1.2.모더니즘과의 관련성
2. 아방가르드의 구성
2.1. 미래파
2.2. 다다이즘
2.3. 초현실주의 (Surrealism)
3. 아방가르드의 특징
4. 아방가르드의 의의와 한계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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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더니즘과의 관련성
앞서 말했듯이 아방가르드는 모더니즘에 대한 비판적 반작용으로 일어난 예술 운동이다. 아방가르드의 개념과 본질을 밝히려면 이것의 모더니즘과의 관련성을 알아보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아방가르드와 모더니즘의 관계는 여러 가지로 논의 되었다. 우선 아방가르드와 모더니즘을 동의어로 사용하는 경우, 둘째로 아방가르드를 모더니즘의 하부 개념으로 파악하는 경우, 셋째로 오히려 모더니즘을 아방가르드의 하부 개념으로 파악하는 경우이다. 하지만 이러한 세 가지 입장은 모두 설득력이 없다. 아방가르드는 모더니즘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지만 확연히 구별되는 현상이기 때문이다. 오히려 아방가르드는 모더니티와 연관 지어서 이해하는 것이 더 정확할 것이다. 낭만주의와 모더니즘 그리고 아방가르드는 모두 반(反)모더니티라는 특성을 가진다. 하지만 이러한 세 예술 사조 중에서도 아방가르드는 나머지 둘보다 더 극단적으로 모더니티를 부정한다. 이성과 합리성이나 그것에 기초한 진보적 역사발전, 그리고 기독교 휴머니즘 등 모더니티를 규정짓는 가장 핵심적인 것들에 아방가르드는 본질적인 의문을 제시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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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슈 게일, 『다다와 초현실주의』, 오진경 역, 한길아트,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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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순자, 『개념미술에서의 ‘idea’의 의미-현대미술의 동향』, 미진사, 1987.
Peter Bürger, 『전위예술의 새로운 이해』, 최성만 역, 수설당,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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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y Anne Staniszewski, 『이것은 미술이 아니다』, 박모 역, 현실문화연구,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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