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방가르드예술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2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1.아방가르드의 개념
1.2.모더니즘과의 관련성
2. 아방가르드의 구성
2.1. 미래파
2.2. 다다이즘
2.3. 초현실주의 (Surrealism)
3. 아방가르드의 특징
4. 아방가르드의 의의와 한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모더니즘과의 관련성

앞서 말했듯이 아방가르드는 모더니즘에 대한 비판적 반작용으로 일어난 예술 운동이다. 아방가르드의 개념과 본질을 밝히려면 이것의 모더니즘과의 관련성을 알아보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아방가르드와 모더니즘의 관계는 여러 가지로 논의 되었다. 우선 아방가르드와 모더니즘을 동의어로 사용하는 경우, 둘째로 아방가르드를 모더니즘의 하부 개념으로 파악하는 경우, 셋째로 오히려 모더니즘을 아방가르드의 하부 개념으로 파악하는 경우이다. 하지만 이러한 세 가지 입장은 모두 설득력이 없다. 아방가르드는 모더니즘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지만 확연히 구별되는 현상이기 때문이다. 오히려 아방가르드는 모더니티와 연관 지어서 이해하는 것이 더 정확할 것이다. 낭만주의와 모더니즘 그리고 아방가르드는 모두 반(反)모더니티라는 특성을 가진다. 하지만 이러한 세 예술 사조 중에서도 아방가르드는 나머지 둘보다 더 극단적으로 모더니티를 부정한다. 이성과 합리성이나 그것에 기초한 진보적 역사발전, 그리고 기독교 휴머니즘 등 모더니티를 규정짓는 가장 핵심적인 것들에 아방가르드는 본질적인 의문을 제시한다.
참고문헌
김욱동,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현암사, 1992.
매슈 게일, 『다다와 초현실주의』, 오진경 역, 한길아트, 2001.
김광우, 『뒤샹과 친구들』, 미술문화, 2001.
마순자, 『개념미술에서의 ‘idea’의 의미-현대미술의 동향』, 미진사, 1987.
Peter Bürger, 『전위예술의 새로운 이해』, 최성만 역, 수설당, 1986.
Marc Aronson, 『도발: 아방가르드의 문화사』, 장석봉 역, 이후, 2002.
Mary Anne Staniszewski, 『이것은 미술이 아니다』, 박모 역, 현실문화연구, 1997.
Peter Bürger, 『전위예술의 새로운 이해』, 최성만 역, 수설당, 1986.
진휘연, 『아방가르드란 무엇인가』, 민음사,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브랜드분석] Jean Paul Gaultier
  • 많이 사용∙ Mix Match : 남성복 + 여성복의 믹스매치 ∙ 한 벌의 옷에 패턴적 장치를 이용하여 어려 벌의 옷이 레이어드 된 듯한 고티에 특유의 스타일∙ 과장된 크기의 다양한 모양의 포켓이 많음. 1. Jean Paul Gaultier의 의상에 나타난 디자인 특성에 관한 연구- 주명희(1997), 한국여성교양학회지 제 4호2. www.jeanpaul-gaultier.com3. www.samsungdesign.net4. 2003-2004 Autumn / Winter Paris Collection5. 2004-2005 Autumn / Winter Paris Collection6레포트샵. www.madonna.com

  • [중남미문학] El jardin de senderos que se bifurcan(끝없이 두 갈래로 갈라지는 정원) 작품분석
  • 예술성을 포괄하면서 그래픽, 사진, 애니메이션, 음향 등을 수시로 사용하는 컴퓨터 소설을 말한다. 이것이 기존의 소설과 다른 점은 바로 이야기 구조가 하나의 선으로 이어지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갈래의 방향성을 갖는 다는 것이다. 독자가 화면에 나타난 수많은 아이콘 중 원하는 것 하나를 골라 클릭하면 화면은 시공을 뛰어넘어 독자가 선택한 경로로 이동한다. 독자는 텍스트를 조합해서 제 2의 창작이 가능해서 소설의 시작에서부터 , 그리고 이야

  • [영화론] 데이빗 핀쳐 DAVID FINCHER에 대한 다각적인 분석 - 작가주의를 중심으로
  • 예술’이면서도 상업적인 대중 영화를 만들어 낼 수 있는 개성 있는 감독들을 살펴보는 것은 그런데서 의미가 있겠다. 지금 조별 레포트에서 살펴볼 감독은 데이빗 핀쳐이다. ‘에어리언 3’, ‘더 게임’, 세븐‘, 파이트 클럽’, ‘패닉룸’. 그의 필모그래피는 5편에 불과하지만 매 작품마다 논란을 불러일으키며 작가 특유의 개성과 세계관이 나타나기로 유명한 감독이다. 그의 작품을 통해 데이빗 핀쳐가 전달하려는 의미들을 이해함으로써 영화

  • 미학 죽음이라는 아름다움에 대하여
  • 예술이 보여주는 모습은 미학적 주체들을 꼭 닮아있다. 현대예술은 아방가르드 이래로 기존 형식의 파괴를 의미하는 “전위”를 통해서 미적 인식에 있어서 경악, 센셰이션을 불러일으키는 전략을 사용하고 있다. 그 목표는 기존 사유의 정지 혹은 대안적 사고를 유도한다. 하지만 이러한 아방가르드의 힘은 “형식의 새로움”이 내용적으로 제도 예술의 기치가 되어버린 현재에는 큰 영향을 주지 못한다. 이러한 현대예술의 상황은 단지 유희만을 목

  • [행위예술] 플레쉬몹에 그려진 사회의 모습
  • 예술의 다다이즘적 성격과도 부합된다. 즉 시대의 통념과 절연하여 기성의 통념을 파괴하고 ‘정신의 내적 필연성’에 따르는 전위예술이라고 볼 때 플레쉬 몹은 하나의 전위예술로써 이해될 수 있다. 진휘연, 아방가르드란 무엇인가, 민음사, 2002, 82p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21세기는 모든 사건에 의미를 부여하고 이를 정확하게 판단하고 해석하려고 한다. 문화 평론가 김동식은 이러한 우리의 사회를 ‘기호와 의미의 과잉 시대’ 라고 지칭하며 현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