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현대문학] 당대 전기(1949~1976) 주류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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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2. <연안문예강화>(1942)

3. 사회주의 중국 건설과 문학의 주류적 흐름(문혁시기 까지)

4. 주류문학의 특성

5. 결론 : 문학의 정치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항일전쟁의 시기 모택동은 <연안문예강화>에서 ‘문예는 정치에 복종한다’, ‘문예는 勞農兵을 위해 복무한다’라는 혁명문예 방침을 제시하였다. 그 방침에 따라 문학은 형식과 내용에 있어 당과 국가의 이익에 부합되는 방식으로 쓰여지길 요구받게 되었다. 이전 자본주의 잔재들을 모두 벗어버리고, 당과 국가의 위대함, 인민의 영웅성, 사회주의 제도의 우수성과 정당성을 선전하는 내용으로 문학은 새로이 쓰여지게 된 것이다.
이후 사회주의 신 중국이 건설되면서 3,40년대 국통구 문학과 해방구 문학의 병존이라는 중국 문학의 존재방식의 틀은 해체되고 단일한 통합체계로서 사회주의 문학이라는 큰 틀을 형성하게 되었다. 하지만 이는 기본적으로 그 전 시기와의 단절에 의한 것이 아닌 연속에 의해 이루어 진 것이다. 바로 해방구에서 모택동이 제시한 <연안문예 강화>의 내용이 사회주의 중국의 문학지침으로 계승된 것이다. 비록 정치적인 목적에 의해 왜곡, 변질 되긴 하였지만 그 기반은 여전히 <연안문예 강화>에 두고 있다.
이 글에서는 신중국 수립 이후 문혁시기까지 사회주의 리얼리즘으로 통칭되었던 주류문학의 흐름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그러기 위해 우선 그 시기 문학의 이론적 기반이 되었던 모택동의 <연안문예 강화>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근대성과 근대문학. 나병철
문학 속의 파시즘. 김철 외. 삼인
반조류의 중국. 마크 블레처. 돌베게
연안문예강화. 모택동. 두레
중국당대문학사. 홍즈청. 고려원
중국당대문학사. 치우란. 비봉출판사
현대 중국의 리얼리즘 이론. 전형준. 창작과 비평사
중국 근현대 문학운동사. 한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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