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근대사] 식민지 근대와 신여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23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0. 식민지 근대의 형성 과정, 그 속에서의 여성
Ⅰ. 근대와 신여성
1. ‘근대화’ 프로젝트와 ‘여성해방론’의 출현
2. ‘신여성’의 등장과 그 존재양상
Ⅱ. 민족주의와 신여성
1. 새로운 주체로서의 ‘신여성’
2. 민족해방운동과 신여성
3. 식민지 민족담론과 여성의 타자화
Ⅲ. 가부장제와 신여성
1. ‘신여성’의 개념 변화와 사적 영역으로의 매몰
2. 전시동원체제와 모성담론
3. 타자화된 여성과 여성의 분열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민족주의적 시각은 식민주의, 근대성, 민족주의를 개별적인 것으로 파악하며, 민족의 자발적 근대를 향한 노력이 일본의 식민지 수탈 정책으로 인해 좌절되었다고 본다. 그러나 이러한 시각은 근대를 지향해야 할 그 무엇으로 간주하고, 식민지시기를 민족과 선악의 잣대로 재단함으로써 식민지에 대한 다각도의 접근과 해석, 고찰을 방해한다는 데에 그 한계가 있다.
하지만 민족주의적 역사인식과 달리 식민지는 식민주의와 근대성, 민족주의가 서로 복잡하게 얽혀 상호 작용하면서 형성되었다. 즉, 단순히 경제적 수탈과 정치적 핍박에 의해 친일파와 민족주의자로 양분된 식민지민이 식민통치 기간 내내 친일 혹은 저항하였던 것이 아니라, 식민주의의 근대성이 식민지민의 일상 속에, 무의식 속에 스며들었던 것이다. 근대성을 매개로한 일본의 문화적 헤게모니 장악 시도는 한편으로 한국의 문화와 의식들을 식민화시켜나갔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모호한 ‘회색지대’의 식민지민들을 양산하였다. 이들에게는 식민지라는 공간이 스스로를 ‘근대적으로’ ‘재정체화’할 수 있는 기회의 공간이었으나, 동시에 그들의 근대적 지향을 왜곡시키는 공간이기도 하였다. 따라서 한국의 근대성은 반드시 식민주의와 관련하여 살펴봐야 하며, 식민지 하에서 왜곡되며 나타나는 ‘근대성’에 대한 고찰은 바로 ‘근대’ 자체를 성찰하는 한 방법이기도 하다.
- 참고문헌
-
가와모토 아야, 《조선과 일본에서의 현모양처 사상에 관한 비교연구-개화기로부터 1940년 대 전반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사회학과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권희영, 〈1920~1930년대 ‘신여성’과 모더니티의 문제〉《사회와 역사》54. 1998.
김경일 <식민지 여성교육과 지식의 식민지성 - 식민권력과 근대성의 각축> 《사회와 역사 》59, 2001.
____ , 《여성의 근대 ․ 근대의 여성》, 푸른역사, 2004.
김수진, 〈‘신여성’, 열려 있는 과거, 멎어 있는 현재로서의 역사쓰기〉《여성과 사회》11, 2000.
남화숙, 〈1920년대 여성운동에서의 협동전선론과 근우회〉《한국사론》25, 1991.
문소영, <현모양처/양처현모 정체성을 통해 본 한일여성의 일상적 삶의 질 비교연구> 《사 회와역사》61, 2002.
박용옥, 《한국근대여성운동사 연구》,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84.
박정애, 〈초기 ‘신여성’의 사회진출과 여성교육〉《여성과 사회》11, 2000.
____ , 〈어느 신여성의 경험이 말하는 것-여기자 송계월〉《여성과 사회》14, 2002.
소현숙, 〈여성 스스로 해방되는 날, 세계가 해방될 것이다: 1920년대 여성운동과 ‘근우 회’〉《20세기 여성사건사》, 여성신문사, 2001.
송연옥, 〈조선 ‘신여성’의 내셔널리즘과 젠더〉《신여성》, 청년사, 2003.
신남주, 〈1920년대 신여성 연구〉《한국여성교양학회지》12, 2003.
자료평가
- 굿이었어요!
레포트에 많은 도움 받았습니다. - jangjae***
(2005.11.30 14:47:1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