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학] 이순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23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작품 《임진록》
Ⅱ. 왜란전의 정세
1. 조선의 외교정책
2. 일본의 국내정세
3. 조선의 국내정세와 군사준비 실태
Ⅲ. 왜란의 발발과 경과
1. 왜란의 발발
2. 의병의 봉기
3. 수군의 활약
Ⅳ. 왜란중의 사회상
1. 민중의 실상
2. 송유진·이몽학의 난 & 기타 민간 반란들
3. 항왜와 부왜·부로
Ⅴ. 《실록》에서의 이순신 평가
1.《선조실록》
2. 실록 속 그의 평가
3.《선조수정실록》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임진록》은 작자와 연대를 알 수 없는 고전 소설이다. 인조대 이후에 씌어진 것으로 추정되는데 한문본과 국문본을 합쳐 이본이 40여 종에 이르고, 이본마다 등장인물의 이름과 내용에 약간씩 차이가 난다. 이처럼 이본이 많고 내용도 조금씩 다른 것은 《임진록》이 당대 사람들 사이에 많이 회자되었음을 의미한다.
《임진록》은 가공과 실존 인물들의 활약상이 각각의 독립된 이야기로 구성돼 있는데 주요 등장인물로는 최일령·이순신·정출남·김덕령·이여송·김응서·사명당 등이 있다. 주인공이 대부분 실존 인물이지만 구체적인 내용은 거의 허구이다.
이야기는 최위공의 부인이 남방으로 큰 별이 떨어져 광채를 발하는 태몽을 꾼 후 아들 일령을 낳는 것에서부터 시작된다. 최일령은 장성하여 관직에 올랐는데 어느 날 선조의 꿈을 해몽하여 왜군이 쳐들어올 것이라고 주장하다가 귀양을 가게 되고 조선은 결국 왜군의 침입을 받는다. 왜군이 쳐들어오자 이순신을 비롯한 영웅들의 활약상이 차례대로 전개되며, 그 결과 왜군을 물리칠 뿐만 아니라 일본 본토로 쳐들어가 마침내 왜왕의 항복을 받아내는 것으로 이야기는 끝을 맺는다.
허구적인 인물들이 허구적으로 풀어 가는 《임진록》은 문학적으로는 별반 가치를 인정받지 못하는 작품이다. 그러나 조선 민중들이 전쟁의 아픔을 어떻게 치유하려 했던가를 살피는 데 매우 좋은 자료가 된다. 《임진록》에는 몸을 돌보지 않고 왜군과 대항했던 전쟁 영웅들에 대한 민중의 경외심과 존경심이 녹아 있으며 일신의 번영을 위해 영웅들을 모함했던 인물에 대한 증오심도 서려 있다. 또한 반드시 일본을 정벌하여 왜란의 치욕을 씻었으면 하는 염원도 담겨 있다. 하지만 이러한 염원과는 달리 조선이 일제에 강점되면서 《임진록》은 금서로 지정되는 아픔을 겪기도 하였다.
- 참고문헌
-
최영희, 〈임진왜란에 대한 이해의 문제점〉, 《한국사론》22, 국사편찬위원회, 1992.
·국사편찬위원회, 《한국사 29 조선 중기의 외침과 그 대응》, 국사편찬위원회, 1995.
·박영규, 《한권으로 읽는 조선왕조실록》, 들녘, 1996.
·최영희, 〈충무공 이순신의 생애〉, 《임진왜란과 이순신 장군의 전략전술》, 전쟁기념관, 1998.
·최영희, 〈임진왜란에 대한 몇 가지 의견〉, 《남명학연구》7, 남명학연구소, 1998.
·장학근, 〈이순신, 원균의 시대별 여론추이와 평가〉, 《한국동서사학회》, 1999.
·아틀라스 한국사 편찬위원회, 《아틀라스 한국사》, 사계절, 2004.
·신병주ㆍ노대환, 《고전소설 속 역사여행》, 돌베개, 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문학의 낭만주의 수용 양상 한국문학에 나타나는 낭만주의의 영향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자아성장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총10회기
- 보건교육 교육 안 우울증 노인 대상자 보건교육 교육안
- 만5세 유아 감정표현하기 수업안
- 이야기나누기 활동계획안 - 감정 느낌, 생각, 경험 말하기
- [유아교육, 방송대] 프뢰벨의 교육사상이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 또래상담의 필요성, 상담자의 자질과 역할 및 상담사례
- 정신건강사회복지론_정신건강사회복지의 개인 대상의 실천방법에서 학생이 가장 관심 있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실천방법을 선택하고, 이를 선정한 실천방법의 이유와 주요내용, 사회복지적인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세요
- [아동행동] 연령에 따른 아동화 발달단계 분석 -그림 그리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