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ygotsky의 인지 발달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01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Vygotsky 이론의 가정

2. 근접발달대

본문내용
인지발달이론에 있어서 많은 영향을 미친 Piaget는 개인간 차이의 문제보다는 발달단계에 따른 인지능력의 구조적인 변화에 관심을 두어, 개인과 환경간의 상호작용을 통한 내적인 논리·수학적인 구조의 형성을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따라서 인지발달은 환경과 유기체간의 인지적 갈등을 기반으로 하여 평형화의 과정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것으로 판단하였다. 그러므로 인지발달에 대한 Piaget의 이론은 지식의 형성과정에 대한 사회적인 영향을 고려하고 있지 않다. 결국 인지발달에 대한 Piaget의 이론은 인지발달이 단계적으로 진행된다는 입장을 가짐으로써 잠재적 발달의 중요성을 간과하고 있다.
인지발달에 대한 Piaget 이론의 문제점은 최근 잠재적 발달을 중시하는 Vygotsky의 이론을 새롭게 조명하는 계기가 되었다. Vygotsky는 학습과 발달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하여 근접발달대(ZPD)라는 개념을 제시하였다. Vygotsky는 근접발달대를 독립적인 문제해결에 의해 결정된 실제적 발달수준(the level of actual development)과 성인의 안내 또는 보다 유능한 동료들과의 공동노력을 통한 문제해결에 의해 결정되는 잠재적 발달수준(the level of potential development)간의 거리로 정의하고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보다 더 잘 요약 정리가 잘되었으면 좋겠고 참교 자료로는 좋습니다
  • cho***
    (2006.04.27 07:55:36)
회원 추천자료
  • 비고츠키(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근접발달지대와 비계설정을 수업장면에서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비고츠키(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근접발달지대와 비계설정을 수업장면에서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Ⅰ 서론Vygotsky는 유아가 호기심이 많다는 점에서 Piaget와 공감하지만 학습에서 자기 주도적 학습의 중요성과 인지발달에 미치는 사회의 영향력은 Piaget보다 더 강조하였다. Vygotsky는 아동의 진짜 중요한 발견은 혼자서 하는 것이 아니라 교사나 부모가 실제 행동으로 보이고 언어적으로 지시를 하면서 아동과 함께 하는 놀이나 교

  • 심리발달의 원리와 인지발달이론
  • 심리발달의 원리와 인지발달이론목 차1. 심리발달의 원리1) 성숙과 학습2) 수동적이 아니라 능동적 과정3) 개인차(individual difference)의 원리4) 결정적 시기(critical period)의 원리 5) 일정한 방향과 순서의 원리6) 유전과 환경의 복잡한 상호작용7) 발달단계에 따른 생애 분류2. 인지발달 이론1) Vygotsky와 Piaget 인지발달이론의 차이점2) Piaget 이론의 기본개념3) Piaget의 인지과정4) Piaget 이론의 인지발달단계5) Vygotsky의 기본 개념6) Vygotsky의 핵심 개념7) V

  • [교육심리학] Piaget인지발달 이론과 Vygotsky인지발달 이론의 비교
  • - 차 례 -Ⅰ. Piaget 이론1. Piaget 이론의 배경2. Piaget 이론의 기본 원리와 개념(1) 인지구조① 감각운동도식② 상징도식③ 조작도식(2) 인지기능① 적응② 구조화③ 평형화3. Piaget의 인지발달 단계(1)감각운동기(2) 전조작기(3) 구체적 조작기(4) 형식적 조작기Ⅱ. Vygotsky의 이론1. Vygotsky 이론의 배경2. Vygotsky의 연구방법3. Vygotsky 이론의 특성(1) 인지발달과 사회, 문화적 역할(2) 인지능력의 사회적 기원(3) 근접발달 영역(4) 인지발달을 매개하는

  •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Vygotsky의 생애, 비고츠키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및 평가)
  •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Vygotsky의 생애, 비고츠키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및 평가)CONTENT비고츠키(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I. 비고츠키의 생애II. 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1. 언어와 사고발달2. 아동의 혼잣말3. 근접발달 영역4. 비계III. 교육적 시사점IV. 비고츠키 이론의 평가* 참고문헌비고츠키(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I. 비고츠키의 생애Vygotsky는 Piaget와 같은 해에 태어났다. 어린 시절 학교에 가지 않고 몇 년 동안 가정교사

  •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 비고츠키(Vygotsky)의 생애, 비고츠키 발달심리이론(인지발달이론)의 개요,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 비고츠키(Vygotsky)의 생애, 비고츠키 발달심리이론(인지발달이론)의 개요,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CONTENTS비고츠키(Lev Vygotsky) 인지발달이론I. 비고츠키의 생애II. 비고츠키 발달심리 이론의 개요1. 맥락 속에서 활동하는 아동2. ZPD3. 지적 기능의 발달1) 1단계 : 군집 가운데서의 사고2) 2단계 : 복합적 사고의 단계3) 3단계 : 개념적 사고 단계4. 언어5. 비고츠키 이론의 시사점비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