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ygotsky의 인지 발달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01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Vygotsky 이론의 가정
2. 근접발달대
- 본문내용
-
인지발달이론에 있어서 많은 영향을 미친 Piaget는 개인간 차이의 문제보다는 발달단계에 따른 인지능력의 구조적인 변화에 관심을 두어, 개인과 환경간의 상호작용을 통한 내적인 논리·수학적인 구조의 형성을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따라서 인지발달은 환경과 유기체간의 인지적 갈등을 기반으로 하여 평형화의 과정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것으로 판단하였다. 그러므로 인지발달에 대한 Piaget의 이론은 지식의 형성과정에 대한 사회적인 영향을 고려하고 있지 않다. 결국 인지발달에 대한 Piaget의 이론은 인지발달이 단계적으로 진행된다는 입장을 가짐으로써 잠재적 발달의 중요성을 간과하고 있다.
인지발달에 대한 Piaget 이론의 문제점은 최근 잠재적 발달을 중시하는 Vygotsky의 이론을 새롭게 조명하는 계기가 되었다. Vygotsky는 학습과 발달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하여 근접발달대(ZPD)라는 개념을 제시하였다. Vygotsky는 근접발달대를 독립적인 문제해결에 의해 결정된 실제적 발달수준(the level of actual development)과 성인의 안내 또는 보다 유능한 동료들과의 공동노력을 통한 문제해결에 의해 결정되는 잠재적 발달수준(the level of potential development)간의 거리로 정의하고 있다.
자료평가
- 보다 더 잘 요약 정리가 잘되었으면 좋겠고 참교 자료로는 좋습니다
- cho***
(2006.04.27 07:55:3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복지의 발전과정을 단계별로 기술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복지의 발전방향을 제시해 보시오
- [사회복지] 국제결혼 이주여성- 여성결혼이민자-의 국내생활 적응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 [사회문제론] 환경문제와 사회복지
- 사회복지전문직의 정체성에 대하여 플랙스(Flexner)가 주장한 전문직 속성에 대해 찾아보시고 오늘날 사회복지전문직의 속성은 무엇이 포함되어야
- 지적장애를 일으키는 유전적 원인 중 염색체 이상인 경우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후군의 특성을 정리하고 이들을 위한 교육지원 방안을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의 선진국 사례와 활성화 방안
- 사이버 공동체의 역사를 각 단계별로 설명해보시오 그리고 자신이 생각하는 사이버 공동체의 이상적인 모습에 대해 서술하시오
- 사이버 공동체의 역사를 각 단계별로 설명해보시오 그리고 자신이 생각하는 사이버 공동체의 이상적인 모습에 대해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 소년소녀가장 생활실태와 복지개선방안ok
-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정책의 가치 갈등이 발생하는 예를 하나 들고, 그러한 가치 갈등이 발생하였을 시에 해결할 수 있는 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