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 변화를 두려워하는 의존적인 내담자를 다루는 방법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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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주저-변화에 대한 우려

본론
-󰊱-1. 의존적인 내담자의 분류
-󰊱-2. 왜 의존적인 내담자는 부정적인 의미를 갖는가?
-󰊱-3. 내담자의 의존 성향=상담의 방해요소?
-󰊱-4. 지시적 상담과 비지시적 상담
-󰊲-1. 상담자의 입장에서 의존적 내담자 다루기
-󰊲-2. 구체적인 방법 제시

결론
-󰊰내담자의 능력 개발-변화를 위해서
본문내용
우리 조는 상담자가 상담 장면에서 자주 직면하고 내담자의 문제에 주로 발견하게 되는 주저(reluctance)라는 현상을 통해 의존적이라고 생각되는 내담자들의 문제를 바라보았다. 이는 상담 중에 내담자가 표현하는 고통스러운 정서, 그러한 고통스러운 내용을 열린 자세로 받아들일 수 있는 개방성이 내담자에게 있느냐의 여부 또는 상담자와의 관계를 어떻게 맺어야 하느냐라는 관점에서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는 내담자들을 좋은 방향으로 이끌어 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할 수 있다.
주저란 내담자가 상담 과정의 각 단계에서 요구되는 활동들에 참여하기를 꺼려하는 현상을 말한다. 상담자에게 있어서 각 회기에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서 대처하거나 내담자의 문제를 해결하는 기회의 개발은 많은 노력을 요구하는 작업이지만, 내담자는 이에 적극 참여하는 것을 두려워 한다는 뜻이다. 하지만 실제로는 내담자의 경우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들이 이러한 모습들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방어기제는 정신분석학적인 의미로 자신의 문제를 받아들이거나 문제를 해결함에 있어서 소극적이고 피상적인 형태를 띠고 있는데, 내담자들이나 일반 사람들 모두 이러한 방어기제가 자신의 불안을 해결해 준다고 믿고 있다. 따라서 문제에 대처할 때 적극적으로 새로운 행동을 하려 노력하기 보다는 그것을 꺼리게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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