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론] 삼성의 무노조 정책에 대한 쟁점관리 P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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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 문제제기

2. research : p. 2 ~ p. 8
1) 인터뷰를 통한 분석
2) 서베이 결과 분석
3) 프레임을 통한 신문 보도 분석 :
- 조선, 중앙, 경향, 한겨레의 삼성 노조 관련 보도 분석

3. Goals and Objectives : p. 8 ~ p. 10
1) Goals : 노사 협의회의 활성화를 통한 노사 상생문화 구축
2) Objectives - 인지적, 태도적, 행동적 측면에서의 목표

4. ‘노사협의회’의 실질적 활동을 위한 제언 : p. 11 ~ p. 13

5. Public의 선정 및 분류 : p. 13

6. PR 전략 및 전술 p. 14 ~ p. 18
1) 대내적 전략
2) 대외적 전략
3) 대내적 전술
4) 대외적 전술

7. evaluation : p. 19

8. 나가며
본문내용
우리나라 최고의 기업! 하면 어떤 기업이 떠오를까 , 우리나라의 모든 사람들은 한 기업을 생각할 것이다. 삼성 , 두말 하면 잔소리라고 할 만큼 삼성은 우리나라 최고의 매출을 올리고 있는 기업이다. CEO의 경영 철학에서부터 각 계열사의 세세한 시스템까지 배울 것이 많다는 인식이 자리 잡고 있는 기업이다. 최고의 매출만큼 직원들에게 많은 연봉과 혜택을 줌으로써 많은 대학생들에게 선망하는 기업 일 순위로 꼽히고 있으며 사회복지나 예술 , 스포츠 등의 문화 산업에도 투자를 아끼지 않는 기업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그렇다면 삼성은 일반 기업과 어떤 다른 점이 이러한 성과에 영향을 끼치고 있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일반적으로 기업은 기업을 경영하는 측과 일반사원의 두 가지 구성요소로 이루어져있다. 이들은 회사를 위해서 또는 자신들을 위해서 얻어야 할 권리를 주장한다. 특히 일을 하는 이들 , 일반사원들의 입장을 대변해주는 단체를 노조라고 부른다. 노조는 노사 간의 상호 이해 , 일반사원의 권익 보호 , 기업 활동의 효율성 증대 , 경영에 대한 감시등의 역할을 하며 각 회사에 존재하고 있다. 노조는 이러한 순기능을 가지고 있기는 하지만 역으로 파업을 주도하거나 회사의 경영을 악화시키는 역할을 할 때도 있기 때문에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노조와 회사의 입장 조율은 아주 중요한 일이다.
그런데 우리나라에 노조라는 존재가 허용이 되지 않는 회사가 있다. 바로 삼성이다. 삼성은 창업주인 고 이병철 회장이 “눈에 흙이 들어갈 때까지 노조는 안 된다”던 그 말을 계속 지켜오고 있다. 삼성의 무노조 경영은 대외적으로 파업이 없는 좋은 회사라는 이미지를 갖고 있지만 노조가 없음은 일반 일반사원들에게는 비를 가릴 우산이 없는 것과 같다. 삼성의 불법증여에 대한 의혹과 정리해고 등의 경우에서 노조가 없는 삼성의 사원들은 그들의 권익을 주장할 수 없었다는 인식이 지배적이다. 경영진의 이익을 극대화 시키는 데 있어 삼성은 목적했던 데로 쉽게 다가갈 수 있었다고 보는 시선이 일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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