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문화] 기업문화의 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23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언

Ⅱ. 본 언


◇ 조직문화
▷ 1. 조직문화의 개념
2. 조직문화의 기능
3. 재미있는 조직문화


◇ 성공사례

▷3M
1. 소 개
2. 기업철학
3. 3M의 특징적인 경영정책과 시스템
4. 3M의 조직문화 분석


▷SOUTHWEST AIRLINE
1. 소 개
2. 초기배경
3. 현주소와 전달 시스템
4. 조직문화

Ⅲ. 결 언
본문내용
▷ 조직문화의 개념
조직구성원간에 공유하는 가치관을 뜻하는 것으로 조직 구성원의 행동을 지배하는 비공식적 분위기라고 할 수 있다. 조직구조와는 다르게 공식적인 조직도에 나타나지는 않지만 구성원들의 대인관계, 업무수행과 관련한 태도와 행동을 결정하는 집단적 가치관이나 보이지 않는 규범으로 조직목표 달성을 향한 구성원들의 행동을 조정하고 지배한다.

▷ 조직문화의 기능
조직문화가 중요하게 여겨지며 연구사항으로 대두되게 된 것은 조직문화가 조직의 환경적응과 변화적응에 필요한 것으로 알려졌다는 것을 나타낸다. 따라서 조직운영에서 그 조직의 문화가 중요한 기능과 역할을 갖게 되고 경영학에서 중요한 연구과제가 되고있음을 부정할 수 없다. 이러한 조직문화의 역할에 대한 의견은 다양하다. 대표적인 기능은 다음과 같으며 크게 순기능과 역기능의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행동] 이랜드(사)의조직문화및마케팅전략과성공요인
  • I.서론조직문화의 개념과 지식경영의 정의, 필요성 등을 알아보고 이랜드(사)의 조직문화 및 마케팅전략과 성공요인 등을 살펴봄으로써 이랜드(사)의 성공을 바탕으로 한국 기업들의 조직 구조상의 문제점과 앞으로 추구해야 할 방향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II.본론1. 조직문화의 정의사회에는 문화가 있고 개인에게는 개성이 있는 것과 같이, 기업체에도 각자의 독특한 문화적 특성, 즉 조직문화가 있다. 그리고 사회를 이해하려면 그 사회의 문화

  • [조직문화]조직문화와 그 사례
  • < 조직문화 >1. 조직문화의 정의 기업문화 개념은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할 수 있으나, 그 본질이 왜곡되지 않도록 올바른 개념을 공유할 필요가 있음. 산업계에서 기업문화의 개념은 크게 세가지로 구분하여 이해되어지고 있으나,이중에서 가장 본질적인 개념은 『구성원들의 공유된 가치의식』 이라 할 수 있음. 『구성원의 공유된 가치의식』으로서 기업문화는 조직의 구성원들이 조직의 공식적인 이념이나 미래상에 따라 사고하고 행동

  • [조직행동] 이랜드(사)의 조직문화 및 마케팅전략과 성공요인
  • I.서론조직문화의 개념과 지식경영의 정의, 필요성 등을 알아보고 이랜드(사)의 조직문화 및 마케팅전략과 성공요인 등을 살펴봄으로써 이랜드(사)의 성공을 바탕으로 한국 기업들의 조직 구조상의 문제점과 앞으로 추구해야 할 방향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II.본론1. 조직문화의 정의사회에는 문화가 있고 개인에게는 개성이 있는 것과 같이, 기업체에도 각자의 독특한 문화적 특성, 즉 조직문화가 있다. 그리고 사회를 이해하려면 그 사회의 문화

  • [조직문화]조직문화연구(조직행동론)
  • REPORT-(조직행동론)주제 - 조직문화연구담당교수 : 조 이 름 : 조 장 : 조 원 : ■ 개 요1.조 직 문 화 의 개 념 과 특 징 , 역 할2.조 직 문 화 의 모 델3.우리나라의 조직문화의 특징과 다른 나라들의 조직 문화의 특징4.세계 여러나라의 조직개발에 의한 조직문화 향상으로 인한 성공사례5.우리나라의 특별한 조직(행동)문화 양식이 외국과 대조되는 점과 성공사례6.우리나라의 기업문화가 기존 조직문화 모델에 적용되는 사례7.결 론8.

  • [기업경영]다국적 기업 - ‘3M’ 성공사례연구
  • 기업가가 아이디어를 사업화 하려는 경우, 예산이나 인력 면에서 기존 조직의 협력을 얻지 못해 우수한 아이디어가 조기 단계에서 사장되는 경우는 흔하다. 뿐만 아니라 사업가가 그러한 상황을 극복하려면 굉장한 노력이 필요하게 된다. 따라서 중간의 방해로 아이디어가 사장되지 않고 혁신자가 여러 가지 장벽을 넘어 지원을 얻을 수 있도록 3M사는 이들을 지원하는 스폰서가 된다. 3M사는 부장 수준 이상의 관리직 업적평가를 할 때, 이러한 후원자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